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이직|채용 / 훈련|교육

CIO 승계 계획, 왜 중요하며 무엇을 고려해야 하나

2019.07.05 Hannah Williams   |  CIO UK
승계 계획은 채용 및 인재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CIO는 그 중요성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Getty Images Bank

승계 계획은 임원 교체를 계획하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새로운 인재를 영입하거나 내부 후보자를 교육해 임원이 퇴사한 후에도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대부분 조직에서 승계 계획은 직위와 문화에 적합한 내부 또는 외부 후보를 찾아 나설 때 HR 부서에서 이를 담당한다. 종종 CIO도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는 일을 한다. 여기에는 자신을 대신할 잠재 후보를 미리 정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

승계 계획이 중요한 이유
승계 계획은 인재 관리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이다. 핵심 역량을 파악할 방법을 제공하며, 짧은 시간 내에 충분한 기술력과 어느 정도의 직급을 갖춘 사람으로 채우는 게 목적이 있다.

또한 채용에 드는 비용 절감 방법을 제공해 조직이 자체적으로 직원 채용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 프로세스는 조직이 직원 퇴직을 준비할 때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ERC의 연구 조사에 따르면 향후 몇 년 동안 은퇴 계획을 세우는 임원의 수가 임원이 되는 사람의 수보다 많다.

조직은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여기에는 임원 공석을 채울 사람이 조기에 업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려면 여러 업무와 직무를 처리할 임시 수석 리더를 고용하는 핸드오버 프로세스가 포함될 수 있다.

후보자도 열린 자세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예를 들어, CIO의 직책은 IT 및 비즈니스 기술을 통해 강력한 리더십을 요구한다. 일부 후보자는 이 요건 기술을 갖추지 못할 수도 있지만 승계 계획에는 잠재적 후보자에게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

이 프로세스는 누가 미래의 임원감인지 조직이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들은 임원 자리에 오를 만한 가능성이나 기술력을 갖추고 현재 백오피스에서 묵묵히 일하는 직원일 수도 있고, 인재 관리 실무 능력이 없어 인정받지 못하는 직원일 수도 있다. 

승계 계획에 시간을 투자해야 간부급에서 건강한 성 다양성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모리슨(Morrisons)의 CIO 겸 변혁 담당 이사를 지낸 안나 바스비는 모리슨 근무 당시 <CIO UK>와의 인터뷰에서 승계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바스비는 "모리슨의 기술팀에 수 많은 여성 우수 직원이 일하는 것을 볼 수 있어서 좋다. 그런데도 충분히 많은 여성 직원들이 있는 것은 아니라서 우리는 롤 모델을 보유해야 하고 계속 양성하면서 격려하고 승계 계획을 세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고려해야 할 사항
승계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다. 후임자는 누구며, 어떤 승진 절차를 적절하게 밟았고, 현재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

체계적인 승계 계획을 검토하여 모든 영역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누군가가 갑자기 퇴직해야 하는 상황이 닥치더라도 다른 사람으로 빨리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승계 계획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면 원활하고 성공적인 방법으로 인재를 채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