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HR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 이직|채용 / 훈련|교육

'CIO가 인복 누리려면...' 이인자에게 필요한 7가지

2020.07.09 John Edwards  |  CIO
어깨가 무거운 IT 리더들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부사령관, 즉 조언을 제공하고 중요한 IT, 비즈니스, 직원 과업을 처리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필요 시 운전대를 잡을 수도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하지만 신뢰할 만한 2인자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업무에는 심도 깊은 IT 및 비즈니스 기술과 함께 CIO 또는 CTO뿐만이 아니라 IT 팀원에게 조언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부IT 리더를 선택할 때 고려할 7가지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경영 지식
CIO의 수석 부관은 팀원들을 주도하여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 오늘날의 IT 환경에서는 단순히 각 기여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관리형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신택스(Syntax)의 글로벌 CIO 조 맥키나는 “부사령관 직위에 가장 적합한 후보자는 우선순위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결정할 준비가 되고 분석을 통해 KPI를 기준으로 성공을 측정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적인 학습에 개방적이며 자신의 리더십 능력에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2인자 후보자는 성공적인 팀 구축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카네기멜론대학교의 하인즈 칼리지 겸임 교직원이자 전 미 예산관리국 CISO 그레고리 타우힐은 “2인자는 인재를 찾고 개발하며 다양한 관점을 추구하고 공감하며 헌신을 존중함으로써 다양하고 강력한 팀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어쩌면 괴팍함도 바람직한 특성 중 하나일 수 있다. EDCS(Evoque Data Center Solutions)의 CTO 마이크 미찰릭은 “2인자가 성급하거나 당하고도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상황을 읽고 적절한 ‘의제’를 적용하면서 필요 시 타협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미래에 대한 식견
부사령관은 상관이 앞날을 내다보고 트렌드와 잠재적인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능력은 기술과 성격이 잘 조합되어야 한다고 주문식 디지털 인재 플랫폼 제공 기업 탑코더(Topcoder)의 CTO 데이브 메신저가 말했다. 그는 “2인자는 열정을 갖고 기술, 문화, 금융 등 다양한 미래 비전을 주도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타우힐은 2인자가 광범위한 정보를 신속하게 흡수하고 적절한 질문을 던지며 실현 가능하고 용인 가능하며 적합하고 적절한 방침을 결정할 수 있는 욕구와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훌륭한 2인자는 피드백을 듣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있더라도 상사에게 피드백과 대안 방침을 적절히 제공하는 것도 자신의 주요 역할 중 하나임을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기술에 능숙
2인자가 모든 IT 영역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그래도 현재 그리고 전망 있는 기업 기술뿐만 아니라 각 영역의 핵심 벤더를 심층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특히 사이버 보안 통찰과 전문 지식은 필수적이다. IT 부서가 조직을 보호해야 하는 위협 상황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2인자는 최신 사이버 보안 도구와 활동을 파악해야 한다고 캘거리대학교의 컴퓨터 공학 겸임교수 토마스 P. 키넌이 조언했다.

그는 “모든 CIO에게 필요한 능력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기업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제공 기업 언코크(Unqork)의 CIO 바쌈 찹티니는 비즈니스를 개선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보다는 IT 핵심 기술에만 너무 집중하는 것으로 보이는 후보자는 피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우리는 기계를 사용하지만 궁극적으로 기술은 어느 순간 인간과 소통하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이를 염두에 두는 사람이 필요하다. 2인자에게는 고객 대응 기술도 중요하다. 고객 앞에서 자신과 회사를 대변할 사람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탄탄한 리더십
조직력, 이니셔티브, 주도력 등의 리더십 자질은 잠재적인 2인자에게 필수적인 특성이다. 미찰릭은 “한 사람에게서 모든 것을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찾아볼 만한 가치는 있다”라고 말했다.

IT 관리형 서비스 및 인력 개발 기업 인트러스트 솔루션즈의 CIO 브래드 윌만은 “성공적인 2인자는 원만하면서도 독한 사람인 경향이 있다. 부 리더는 직원들이 협업하고 싶은 사람과 직원들이 존중하고 순종하는 권위자 사이의 미묘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 탁월한 부사령관들에게는 카리스마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권력욕으로 몸이 근질거리는 사람을 부사령관으로 임명하는 것이 좋지 못하지만 모든 결정에 상관이 내려야만 하는 누군가를 선택하는 것도 좋지 못하다. 영국의 IT감사, 컨설팅, 경영 기업 B&A(Bailey & Associates)의 IT 운영 관리자 샘 말리는 “극단적인 것을 피하라. 규칙을 따를 수 없거나 특정 환경 외에서 이를 적용할 수 없는 사람을 피하라”라고 조언했다.

특히 IT 책임자에게만 맹목적으로 매달리는 것은 부정적인 특성이다. “예스맨은 권위에 도전하지 않고 혁신을 유발하는 어려운 질문을 던지길 꺼려하기 때문에 절대로 좋은 2인자가 될 수 없다. 또한 거시적인 투자자, 기업, 인력, 고객, 시장 목표를 최우선순위로 삼지 않는 과도하게 통제하고 관심을 바라는 부사령관을 주의하라”라고 그는 경고했다.

의사소통 기술
훌륭한 2인자는 훌륭한 소통자이기도 하다. 타우힐은 “그들은 소통하고 조율한다. 그들은 조직 전반에 걸친 소통이 더 나은 팀을 만들고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부사령관은 다양한 대화와 직원 요청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맥키나는 “그는 과업의 범위를 이해하고 정의하며 환경 및 통합과 관련된 복잡성을 제거하고 궁극적으로 계획된 실행 단계를 통해 전체적인 전략을 주도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좋은 2인자는 스포트라이트를 피하지 않으며 야심으로 인해 IT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자신의 기여도가 희석되도록 하지 않는다. 또한 IT 리더가 2인자와 긴밀한 업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우힐은 “리더와 2인자 사이의 가장 좋은 관계는 리더가 2인자를 훈련시켜 더 큰 리더십 역할을 맡기고 2인자가 리더를 뒷받침하고 가능한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 지식
CIO는 비즈니스 지향적이고 금융을 이해하며 임원인 사람을 2인자로 선택할 만하다. 톤버그 모기지(Thornburg Mortgage)의 CIO 겸 부사장이자 IT 전문가 협회 ISACA의 거버넌스 자문가인 캐런 시오자키는 “개인적인 역량, 높은 수준의 자기 인식, 자기 개발에 대한 집중력, 무결성을 입증하고 다가가기 쉬우며 진실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비즈니스 및 기술 경험이 많은 후보자가 이상적이다. 인간 관계가 성공적이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모호성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부사령관은 전략적인 선견지명자일 필요는 없지만 IT 리더가 수립한 플랫폼의 비즈니스 로직을 완전히 이해하고 기존 및 새로운 문제에 승인된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말리는 “IT리더가 고차 전략 요소에 집중할 때 2인자는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리더가 되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2인자는 팀원에게 특정 기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지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경영진의 지원
일반적으로 IT 책임자가 최종적으로 2인자를 결정하지만 결정에 앞서 경영진의 지원을 받는 것이 좋다.

언젠가 CIO 또는 CTO가 갑자기 없어지게 되면 부사령관이 뛰어들어 IT 계획 및 운영을 모두 관리해야 한다. 기업의 상위 계층에 후보자가 궁극적으로 IT 책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반대 의견이 있다면 새로운 리더는 가장 필요할 때 완전하면서 절대적인 권한을 발휘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디지털 기술 컨설팅 기업 SPR의 CTO 매트 미드는 “대부분의 조직에는 재능 있는 많은 IT 전문가가 있지만 일부만이 임원 CIO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누군가를 2인자로 훈련시키기 전에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함께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결론
모든 IT 리더는 승계 계획이 있어야 한다. 시오자키는 “아마도 CEO 또는 이사회가 그렇게 할 것이다. CIO의 훌륭한 2인자는 그 승계 계획에 포함시키기에 이상적인 사람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