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R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기업 성과에서 놓치는 부분 찾아주는 '갭 분석, 어떻게 하나?

2019.07.19 Moira Alexander   |  CIO
갭 분석으로 기업은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 원하는 성과를 얻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Getty Images Bank

갭 분석의 정의
갭 분석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프로젝트, 전략, IT 솔루션의 희망 성과 수준과 실제 성과 수준을 비교하는 기법이다. 

갭 분석은 때에 따라 ‘요건 분석’이나 ‘요건 평가’라고도 불리며 비즈니스 요건을 결정하고 비즈니스 요건이 충족되었는지 평가하는 데 쓰이는 중요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전략적 계획에 불가결한 갭 분석은 정책, 프로세스, 기술, 전략에서의 성과 갭을 식별하고 갭을 앞으로 어떻게 메울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갭 분석 과정
효과적인 갭 분석을 이행하기 위한 6가지 핵심 단계는 아래와 같다. 

1. 현행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성과 및 자원 할당 측면에서 분석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규명한다. 활동의 성질에 따라 다수의 출처가 정보 수집을 위해 필요할 수 있다. 
2. 비즈니스의 현재 상태를 규명한다. 이는 현행 프로세스, 자원, 기술을 문서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3. 희망하는 상태를 결정한다. 이는 어디서 어떤 상황을 원하는지를 나타낸다. 
4. 두 상태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갭을 판정한다. 프로세스, 자원, 정책에서 누락된 조각을 모두 식별하고 도식화한다. 이는 현재 상태를 희망 성과와 합치시키기 위해 갭을 메우는 데 유용하다.  
5. 전략적 계획 또는 성과 개선과 연관된 구체적 목표와 목적을 수립한다.  
6. 현재의 성과 수준과 희망하는 목표 사이의 갭을 메우기 위한 교정 계획을 개발하고 이행한다.  

갭 분석 템플릿
갭 분석을 이행할 때 문서화는 결정적이다. 따라서 갭 분석은 대개 갭 분석 요소들이 열(columns)로 표시된 템플릿과 함께 시작한다. 갭 분석 템플릿의 공통 요소는 분석되는 항목(또는 프로세스 또는 팀 구성원), 항목의 현재 상태, 항목의 희망 상태, 존재하는 갭, 조치 항목, 작업 담당자, 우선순위, 의존성, 작업 현황, 여타 고려사항 등이다. 

분석 항목: 이 필드는 갭 분석을 정당화하는 사람, 프로세스, 정책, 기술을 규명하는 데 쓰인다. 초점 영역은 한 부서로부터 조직 전체에까지 이를 수 있다. 

현재 상태: 이 필드는 분석되는 항목(들)의 현재 상태를 규명한다. 현재 어떻게 업무가 수행되는지에 관한 상세하고 철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희망 상태: 이 필드는 분석되는 항목의 목표 상태를 중점적으로 서술한다.  

현재의 갭: 이 필드에서는 현재 상태와 희망 상태 간에 존재하는 갭의 성질을 묘사한다. 아울러 이 필드는 갭의 원인이 되는 갭 요소를 상세히 서술한다.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갭 설명의 구성 요소는 직장 내 다양성 등의 질적 항목, 또는 특정 영역의 고객 수 등의 양적 항목일 수 있다.  

조치 항목: 이 열은 현재 상태와 희망 상태 사이의 규명된 갭을 메울 수 있는 유망한 조치 및 해법을 모두 나열한다. 해법은 구체적이어야 하고 갭 설명에 나온 갭 요소들과 합치해야 한다. 갭을 메우기 위한 권고 또는 해법은 직원 만족을 강화하기 위한 직원 급여 인상, 특정 영역의 고객 수 증가를 위해 마케팅 활동 자금의 증액 등이 있을 수 있다. 

작업 담당자(들): 갭을 해소하는데 필요한 조치 항목을 처리하도록 배정된 내부인 또는 외부인을 모두 나열 

우선순위: 이 필드는 팀 및 작업 담당자가 어떤 갭을 어떤 순서로 처리해야 하는가를 아는 것을 지원하도록 우선순위를 규명한다. 

의존성: 이 필드는 다른 작업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 완수에 좌우될 수 있는 작업을 규명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유용하다. 

작업 현황: 이 열은 모두가 협력할 수 있도록 작업의 진행 또는 상태 업데이트를 팀에게 제공한다. 

여타 고려사항: 여타 필드는 특정 갭 분석 템플릿의 일부일 수 있다. 팀이 고려해야 할 제한, 조건, 가정, 위험 등을 나열하는 포괄적 열이다.  

갭 분석 툴
갭 분석을 보다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갭 분석 툴이 존재한다. 이들은 갭 분석이 올바르게 이행되고 누락이 없도록 보장한다.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4개의 툴은 아래와 같다. 

피시본 분석(Fishbone analysis): 이 원인-및-결과 시각화 툴은 인력, 방법, 지표, 기계, 재료, 시간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 각 영역이 존재할 수 있는 기저의 문제와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규명하고, 흔히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데 사용된다. 

맥킨지 7S 프레임워크(McKinsey 7S Framework): 이 툴은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에서 그 명칭이 유래하고, 기대를 충족하거나 충족하지 않는 조직의 특정 부분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전략, 구조, 인력, 시스템, 스타일, 기술, 공유 가치라는 7가지 인간적 범주의 렌즈를 통한 비즈니스 분석이다. 

SWOT 분석: SWOT는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을 의미한다. 이들은 제품, 프로젝트, 사람의 효율 및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소다. SWOT 분석은 강점을 활용하고, 요건에 따라 자원을 할당하고, 잠재적 위협을 회피하는 최고의 솔루션을 결정하는 데 유익하다. 

내들러-투시먼 모델(Nadler-Tushman model): 데이비드 내들러와 마이클 투시먼 교수의 이름을 따라 지어진 내들러-투시먼 모델은 조직 적합성 모델이라고도 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어떻게 집합적으로 작용하는지, 그리고 갭이 조직 또는 회사 전체의 운영 효율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한다. 내들러-투시먼 모델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투입, 변환, 산출로 분할하여 조직의 업무를 평가함으로써 업무 갭을 식별한다. 투입은 업무 분위기, 물리적 및 비-물리적 자원, 직장 환경을 의미한다. 변환은 투입을 산출로 변화시키는 장소에 있는 현재의 절차, 사람, 공정을 나타낸다. 

갭 분석 보고서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기업의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개선, 비즈니스 변혁 팀은 자원을 최적으로 할당하는 데 흔히 갭 분석과 갭 분석 보고서를 이용한다. 갭 분석 보고서는 회사 경영진과 핵심 이해관계자가 회사의 여러 영역에 존재할 수 있는 업무 간 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보고서는 갭의 규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로드맵, 각 문제 및 치유의 영향과 위험, 이행된 진전, 해법의 최종 결과를 포함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이는 운영 비효율에 대한 척도이다. 

기업은 성과에서 갭을 규명하는 널리 채택된 메커니즘으로서 계속해서 갭 분석을 이용하며 업무의 다양한 부분을 변혁할 것이고 이해 관계자에게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