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개발자 / 데브옵스 / 리더십|조직관리 / 애플리케이션 / 훈련|교육

스크럼 마스터 자격증, 어떻게 취득하지? 혜택은?

2018.11.02 Moira Alexander  |  CIO
공인 스크럼마스터(CSM) 자격증은 스크럼 이론을 수립하고, 실제 애플리케이션과 규칙을 개발하며,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팀과 이해 관계자를 이끌어 갈 표준을 정한다.



CSM 자격증이란?
애자일 프랙티스는 많은 산업 분야에서 프로젝트와 제품 관리에 빠르게 채택되고 있으며 스크럼마스터는 애자일 개발에서 중요한 리더 역할을 한다. 스크럼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제공되는 공인 스크럼마스터(CSM) 자격증은 팀 성과, 책임, 반복 진행과 같은 스크럼의 방법론 및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전문가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초급 인증이다.

CSM이 되면 리더로서의 인지도와 신뢰도 향상, 민첩한 실행력을 갖추고 조직 내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으며 스크럼에 대한 지식을 인정받는 등 개인에게 가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CSM 요건
CSM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신청자는 먼저 스크럼 프레임워크와 원칙 및 관행을 이해해야 한다. 스크럼 마스터 교육 및 자격증으로 유명한 조직인 스크럼 얼라이언스(Scrum Alliance)는 스크럼 얼라이언스 전문가 블로그, 회원 기사, 동영상, 프레젠테이션, 보고서를 비롯하여 개인이 스크럼 기본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원자는 공인 스크럼 강사가 가르치는 2일(16시간)간의 CSM 과정에 참석해야 한다. 이 과정은 스크럼 팀 구성 및 지원 방법에 대한 전체 개요를 제공한다. CSM 과정은 학습 목표를 다루며 여기에는 범위, 린, 애자일, 스크럼, 코칭을 비롯해 개발팀, 제품 소유자, 조직에 대한 서비스도 포함된다. 온라인 과정은 아직 선택 사항이 아니다.

그런 다음 신청자는 스크럼 얼라이언스 포털에서 CSM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과정을 수강하고 90일이 지난 뒤 시험에 응시하려면 25달러의 비용을 내야 한다. 시험은 2일간 이뤄지며 참석하지 않으면 시험을 볼 수 없다.

CSM 시험을 치른 후에는 라이선스 계약에 동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스크럼 얼라이언스 회원 프로파일을 작성해야 한다.

CSM 시험 및 합격 점수
CSM 시험은 60분 안에 객관식 질문과 O/X 질문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시험은 일반적인 스크럼 지식, 스크럼 역할, 스크럼 회의, 스크럼 아티팩트(artifacts)를 포함한 주요 스크럼 요소를 다룬다.

합격 점수는 35개 질문 중 24개를 맞히면 된다. 신청자는 2일 필수 과정을 이수한 지 90일 동안 2번만 시험을 볼 수 있다.

비용
공인 스크럼 마스터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칠 때까지 개별 신청자는 초기 인증 비용을 내야 한다.

이 비용에는 다음 사항을 포함한다.
• 자격증 유지 2년
• 2회 시험 응시(과정 참석 90일 이내)
• 수업 중 각 강사가 제공하는 강좌 자료(스크럼 얼라이언스 승인을 받아야 함)
• 2일간의 대면 수업 과정
• 스크럼 얼라이언스 커뮤니티의 2년 회원

CSM의 혜택
모든 단계를 완료하고 CSM이 된 후, 회원은 스크럼 얼라이언스에 2년간 회원 자격을 부여받고 지역 사용자 그룹 및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 가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모임 할인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CSM 자격증 유지
CSM 인증을 유지하려면 2년마다 스크럼 얼라이언스 포털로 이동하여 자격증을 갱신하고 20개의 스크럼 교육 단위(Scrum Education Units, SEUs)를 획득하며 미화 100달러의 갱신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SEU는 5개의 하위 범주로 분류된다.

1. 스크럼 얼라이언스 스크럼 모임
2. 스크럼 얼라이언스 과정 또는 코칭
3. 외부 행사, 자원봉사
4. 독립적인 학습
5. 기타 협력 학습

SEU 옵션의 예에는 커뮤니티 웨비나 시청,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애자일 커뮤니티로 돌아가기, 로컬 사용자 그룹 참여, 글로벌/지역 스크럼 모임 참석, 블로그 게시물에 스크럼/애자일 작성, 스크럼/애자일에 관한 책 읽기 등이 있다. 추가 혜택으로 CSM을 획득하면 PMI 인증 전문가인 PDUs(Professional Development Units)를 얻을 수 있다.

스크럼 얼라이언스를 통해 공인된 스크럼 마스터가 되는 것은 애자일 실무자로서의 지식을 향상하고 경력 옵션을 확장하며 다른 스크럼 마스터와 협력할 기회를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