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블록체인

코인플러그,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조사 서비스 3월 중 출시 

2020.03.12 편집부  |  CIO KR
블록체인 전문 기업 코인플러그가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투표·조사 서비스 ‘더폴(THEPOL)’을 3월 중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더폴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투표·여론조사·서명운동은 블록체인에 기록되기 때문에 누구나 과정과 결과를 검증할 수 있다. 또한 중앙화된 기관이 없어 투표·조사를 조작할 수 없고, 누구나 최저 비용으로 온라인 서베이와 서명 등을 진행할 수 있다.



회사에 따르면 더폴은 기존의 온라인 투표가 해결하지 못했던 ‘투표자 익명성’도 보장한다. 더폴이 메타디움의 DID(Decentralized ID)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DID는 자기 주권 신원을 지향하는 블록체인 기술로, 개인의 신원 정보를 중앙 기관이 관리하지 않도록 하고, 사용자의 동의 없이는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 개인 정보를 파악할 수 없도록 하는 차세대 ID 기술이다. DID 기술로 사용자는 개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고도 서베이와 서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복/허위 참여의 문제도 해결하게 된 것이다.

더폴은 DID와 블록체인 기술이 우리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인플러그는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DID/블록체인 서비스로 DID 확산을 이끌고, 자기 주권형 ID의 표준화를 이끌 전망이다.

현재 국내에서 DID는 차세대 신원인증의 새로운 기술로 대두돼, 여러 얼라이언스에서 상용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인플러그도 부산 특구 사업, 마이 아이디 얼라이언스를 통해 공공기관과 민간 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신원인증 DID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으며, 신원인증에서 더 나아가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DID’ 활성화를 위해 B2C 서비스인 더폴을 시작으로 DID 연계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더폴은 3월 중 출시될 예정이며, 현재 더폴 홈페이지(www.thepol.com)에서 사전 신청을 받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