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기고 | 디지털 변혁에서 IT현대화가 필수인 이유

2019.05.10 Martha Rounds  |  CIO
혁신적인 디지털 전략은 비용이 많이 드는 기존 시스템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Pixabay/Milos Duskic/Alex Machado(CC0)

최근 IDC 데이터에 따르면 산업 경계를 무너뜨리고 파괴적인 혁신을 일으키는 기업의 76%가 향후 5년 이내에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대신하며, 향후 24개월 이내에 기존 시스템을 거의 절반으로 대체할 전망이다. 또한 많은 기업이 기존 시스템의 기능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며 이를 실행 중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50개국 10,000명의 직원과 미화 130억 달러 규모의 농업 협동조합인 랜드오레이크(Land O'Lakes)의 수석 부사장 겸 CIO인 마이클 매크리는 회사에 있는 구형 시스템을 가능한 한 서둘러 없애려 하고 있다.

매크리는 "어떠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지, 왜 이 시스템을 이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지, 얼마나 신속하게 이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실한 전략이 있어야 한다"라며 "2010년에 시작한 클라우드 우선 기업이자 SaaS 최초 기업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취해야 한다. 그러면 어떤 업그레이드 또는 주요 변경 사항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경로를 따라 모든 단계에서 클라우드나 클라우드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디지털 업계의 리더들은 메인 프레임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은행 업계에서도 상당한 리소스와 수동 해결 방법을 필요로 하는 기존 환경을 대체하고 있다.

애틀랜타에 있는 썬트러스트뱅크(SunTrust Banks)의 부사장이자 CIO인 아닐 셰리안은 "첫 번째 단계는 IT포트폴리오를 분석하고 기존 시스템을 확인하며 관련 비용을 계산하는 것이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우리에게 더 많은 돈을 요구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비용 투명성 연습(cost transparency exercitation)'을 거쳤다. 그런 다음 현업팀과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교체해야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환경의 비즈니스 가치 및 시스템이 장애가 되는 프로세스가 각각 무엇인지 확인했다"라고 설명했다. 

셰리안의 관점에서 본질적인 질문은 간단하다. "구형 시스템이 발목을 잡는 게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새로운 측정 항목 필요
디지털 변혁에서 새로운 측정 항목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하지만, IT조직이 이전에 사용했던 형태의 측정 항목일 필요는 없다. 디지털 변혁은 조직이 인프라 현대화 노력에 필요한 핵심 문화, 비즈니스, 프로세스, 기술, 인력 변경을 측정하는 새로운 KPI를 마련하도록 요구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디지털 기능으로 생성된 민첩하고 유연하며 확장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새로운 IT인프라
• 새로운 클라우드 환경 활용
• 지속적인 통합 및 제공 모델
• 자동화 및 자동화된 프로세스의 새롭고 확장된 사용
• 제품 혁신을 주도하는 기술에 대한 예산 책정 프로세스를 재창조하는 강력한 경영진

맥크리는 "구형 시스템에서 벗어나려면 CIO가 이 시스템의 실제 비용에 관해 C레벨을 교육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CIO가 간부들과 협력해 모든 시스템에 총소유비용(TCO)과 유지 관리 비용을 지원해야 함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맥크리는 각 IT시스템에 대해 적시에 업그레이드 비용을 포함하여 향후 비용을 추산해 이를 실행 팀에 전달하는 ‘실행 속도’를 산정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큰 기술 부채가 생길 위험이 있다. 맥크리에 따르면, 비용 분석은 기존 시스템을 운영하는 비용과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운영하는 비용을 비교할 때 도움이 된다.

맥크리는 "C레벨은 값비싼 구형 시스템을 버려야 할 필요성을 점차 이해하게 됐다"라며 다음과 같이 말을 이었다. "C레벨은 소규모 기술 혁신 업체들이 바꿔 놓는 세상에 혼란스러워하며, 신생기업보다 앞서 나가기를 바란다. 신생벤처가 달성할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이러한 기술을 받아들여야 한다."

IDC 연구는 디지털 전략 리더십과 현대화 및 합리화 사이의 명확한 연관성을 보여준다. 간단히 말해서, 기술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조직은 산업에 파괴적 혁신을 가져온 회사와 닮은 경향이 있다.

*Martha Rounds는 IDC의 IT 이그제큐티브 프로그램 연구 책임자다. 이 기고문 작성에는 IDC의 Mitch Betts, Ritu Jyoti, Suya Xiong도 참여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