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로봇|자동화 / 클라우드

CJ올리브네트웍스, ‘화요’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구축 

2020.02.03 편집부  |  CIO KR
CJ올리브네트웍스가 프리미엄 주류 브랜드 화요의 경기도 여주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팩토리원(FactoryONE)’을 통해 CJ제일제당 등 다양한 식음료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컨설팅부터 제조, 자동화 서비스, 검사 설비 등의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화요는 프리미엄 소주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제조 운영 최적화의 필요성이 높아졌고, 주류 표준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제조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팩토리원의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는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요금을 지불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중소·중견 기업이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없이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올해부터 정부가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스마트공장 및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지원 사업에 발맞춰 HACCP 인증뿐 아니라 생산 모니터링, 품질관리 시스템, 설비 관리, 모바일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화요의 주원료인 쌀의 입고부터 증류, 숙성, 포장 등의 전 공정을 스마트 공정으로 바꾼다. 또 올바른 조작에만 응답하도록 설계된 풀 프루프(Fool Proof) 시스템을 여과 및 병세척 공정에 적용해 오투입을 방지하고, HACCP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화요는 기존 공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기로 기록하고 수동으로 관리하던 것을 IoT 장비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받아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데이터 기반의 품질 관리를 통해 제품 불량 감소, 품질 이슈에 대한 신속한 조치, 생산현장의 투명한 관리와 생산원가 절감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화요의 여주 공장은 3월 중 팩토리원 솔루션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며, CJ올리브네트웍스가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 후 운영까지 직접 담당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