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디지털 디바이스 / 라이프 / 로봇|자동화 / 소비자IT

스마트 플러그를 활용하는 9가지 방법

2018.11.27
IoT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스마트 플러그에 대해 눈길이 쏠리고 있다. 여기 스마트 플러그를 사용하는 10가지 팁을 정리했다. 

스마트 플러그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가격이 비싸지 않다는 것이다. 부담 없는 가격에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원격으로 각종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음성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것도 물론이다. 스마트 플러그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여러 활용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1. 크리스마스 조명 및 장식 온오프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미는 각종 조명과 장식은 나무 아래의 선물 속에서 길을 잃기 쉽다. 스마트 플러그를 여기에 연결하면 스마트폰에서 간단히 켜거나 끌 수 있다. 아마존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음성 명령을 이용해서도 가능하다. 

2. 헤어 드라이어를 비롯한 스타일링 액세서리 제어
바쁜 아침 시간에 헤어 드라이어나 고대기를 이용한 후, 이를 켠 채 출근하는 경우가 있다. 또는 혹시 켜고 온 것은 아닌지 걱정할 수 있다. 자동 대기 모드 기능이나 여타 안전 프로토콜은 이러한 걱정을 완화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스마트 플러그를 이들 기기에 연결해놓으면 하루종일 걱정에 시다릴 필요가 없어진다. 

3. 집에 도착하기 전에 난방하기
집이 데워지기까지는 30분은 족히 걸린다. 히터를 스마트 플러그에 꽂아두면 도착 전에 미리 난방을 가동시킬 수 있다. 거실에 켜둔 히터를 끄기 위해 침대에서 나가는 번거로움도 필할 수 있다. 

4. 전기 담요 덥히기
따뜻하고 아늑한 잠자리를 만들어 두는 데에도 스마트 플러그가 요긴하다. 특히 스마트 플러그의 스케줄링 기능을 이용하면 필요한 시점에만 전기 장판이나 담요를 동작시킬 수 있다.

5. 빈 집임을 숨기기
누군가 집 안에 있는 것처럼 보임으로써 도난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램프를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하면 장기간 휴가에서도 집 안에 누군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6. 식사를 미리 준비
자취생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집에 도착하기 전, 또는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요리 기구의 전원을 켜는 것이다. 물론 재료는 미리 준비해둬야 한다. 아기 젖병을 소독해야 하는 맞벌이 주부에게도 요긴할 수 있다. 

7. 건조기 제어
세탁물을 말리는 건조기가 인기다. 편리한 물건이지만 무인 상태에서 동작시키면 위험할 수 있는 기기다. 이 경우에도 스마트 플러그가 해답일 수 있다.

8. 전원 차단으로 절전
가정에는 상시 동작하며 전력을 소모하는 기기들이 의외로 많다. 스피커나 사운드 바, 셋톱박스, 인터넷 공유기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저가형 기기들은 대기 모드에서 전력 소비량이 만만치 않다. 이들 기기를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하면 사용하지 않는 시간 대에 자동으로 전력을 차단해 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9. 취침 시간 적용
스마트 플러그의 스케줄링 기능을 이용해 티비나 컴퓨터, 게임기 등을 사용하는 시간을 제어할 수 있다. 어린 아동이 있는 가정이라면 이용할 만한 방법이다. 물론 아이가 자라 스마트 플러그를 우회할 방법을 찾아내기 전까지만 유효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