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개발자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위대한' 프로젝트 매니저의 6가지 특징

2016.12.30 Moira Alexander  |  CIO
오늘날 프로젝트 매니저(PM)는 새로운 기술과 원격 인력 관리, 글로벌 시장 등 수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려면 수 많은 노력과 역량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좋은(good)' PM과 '위대한(great)' PM은 다르다. '그냥 그런' PM이 아니라 '게임 체인저'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위대한 PM의 공통된 스킬 6가지를 소개한다.


Image Credit: Getty Images Bank

유능한 PM은 이해관계자와 상호 협력적이면서 긍정적인 관계를 만든다. 프로젝트 리더가 가장 먼저 할 일은 조직 내 프로젝트 후원자와 핵심 이해관계자 등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해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 단계를 생략한 후 무턱대고 프로젝트를 추진하면 시작부터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또 프로젝트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차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주요 이해관계자의 관점과 경험, 여기에 바탕을 둔 행동을 이해할 수 있어야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갈등을 줄이는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

특정 비즈니스와 필요사항에 대한 이해를 높다. 고객사 업종의 세부 사항을 빠짐없이 아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중요한 팩트와 기준, 문제를 조사하는 노력은 필요하다. 진심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또 고유한 비즈니스 요구(필요 사항)를 파악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즉 PM의 역량이 가져올 이점을 보여주고 설득하려면 기업에 초래될 수 있는 도전과제와 기회,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 고객이 직면한 장애물과 필요를 이해하고 있음을 입증했다면 프로젝트의 혜택을 쉽게 설명하고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큰 그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세부 사항도 놓치지 않는다. 좋은 프로젝트 리더가 아주 유능한 프로젝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세부 사항을 간과하지 않으면서 큰 그림을 보는 능력이 필요하다. 출발 지점부터 도착 지점까지 점을 연결해 선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동시에 높은 수준의 목표 의식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기업과 팀에 마음의 안정을 주는 값진 스킬이다. 기업의 리더는 프로젝트 리더의 능력을 챙길 시간적 여유가 없다. 이들에게는 비즈니스 요구와 목표를 이해하고, 최소한의 가이드만으로도 프로젝트 과업과 중간 목표를 챙길 수 있는 PM이 필요하다.

---------------------------------------------------------------
프로젝트 관리 인기기사
->칼럼 | 솔직히 말하자, 프로젝트 후원자와 관리자가 문제다
->프로젝트 리더가 기억해야 할 '사람 우선' 전략 4가지
->프로젝트 관리·추적은 이렇게 '7가지 체험 팁'
->"기대치 조율은 이렇게" 프로젝트 관리 11가지 팁
->"온라인 협업과 프로젝트 관리에 그만!" 무료 툴 7선
->예산•일정•진척도 관리 도와줄 PM툴 5선
->폭포수 프로젝트 관리에도 민첩성이 필요하다
-> ‘에이스프로젝트 · 베이스캠프 · 조호 프로젝트’··· PM 툴 3종 비교분석
-> PM이 대비해야 할 흔한 프로젝트 문제 7가지
---------------------------------------------------------------

팀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리드'해야 한다. PM은 팀원에게 필요할 때마다 충분한 가이드를 제공해야 한다. 또 동기를 부여하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 PM이 모든 곳에서 모든 것을 처리할 수는 없다. 팀원의 지식과 스킬, 능력을 믿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해관계자 및 팀원과 신뢰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래야 어려운 상황을 원활하게 극복하고,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팀원, 이해관계자가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프로젝트는 여러 개인에게 독창적인 스킬, 경험, 아이디어를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더 좋은 해법을 도출한다. 반면 서로 충돌할 때, 차이를 존중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의 공로를 무시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 PM은 재치와 역량을 발휘해 갈등을 완화하고 팀원이 자기 고집을 버리고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최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유능한 PM은 중요한 사안에 집중하는 능력, 개인이 다른 사람의 공헌을 인정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상호 존중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작부터 분명히 해야 한다. 이를 방해하고 생산성이 저하되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을 만들고 이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이해관계자와 팀원이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준다. 프로젝트 리더의 핵심 역할 중 하나는 팀원이 개인의 관점, 장애물, 갈등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영향력은 기법이고, 학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지만 과소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동시에 영향과 '조종'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이 소프트 스킬을 이해관계자와 팀 모두에 '윈-윈'이 될 수 있는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원 개개인이 자신의 역할과 팀의 역할, 이 역할과 프로젝트 목표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최적의 결과가 나오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려 노력해야 한다.

다재 다능한 프로젝트 리더를 찾는 기업이 늘고 있다. 다양한 지점에서 중요한 사안을 통찰할 수 있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리더십과 기술적인 노하우를 갖춘 리더이다. 기본적인 훈련이 돼 있고, 이런 중요한 소프트 스킬을 갖춘 PM이라면 자신의 분야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좋은 성과를 일궈내고 많은 사람이 찾는 리더가 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