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R스튜디오, 포싯(Posit)으로 사명 바꾼다

2022.07.28 Sharon Machlis  |  InfoWorld
R스튜디오가 회사 이름을 ‘포싯(Posit)’으로 변경한다. 27일(현지 시각) 美 워싱턴 D.C.에서 열린 연례 사용자 컨퍼런스에서 이 회사는 R을 넘어 파이썬 및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사용자까지 포함하기 위해 사명을 바꾼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지난 몇 년 동안 자사의 상용 제품이 R과 파이썬 모두를 지원하는 ‘이중 언어’라고 강조해 왔다. 하지만 ‘R스튜디오’라는 브랜드로 인해 파이썬 사용자가 자사 제품을 고려하도록 설득하는 게 어려웠다는 설명이다. R스튜디오의 수석 과학자 해들리 위컴은 “그 이름이 제한적이라고 느꼈다”라고 말했다. 
 
ⓒRStudio

R스튜디오 설립자 겸 CEO J.J. 알레르는 “하지만 이름 변경이 소셜 미디어 등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R에서 벗어나거나, 파이썬이 데이터 과학에서 R을 대체하고 있다는 믿음을 의미하진 않는다”라고 언급했다. 위컴은 “R에서 파이썬으로 전환하는 게 아니다”라면서, “R 코드 작성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알레르는 그 대신 관련 상용 제품의 수익을 통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았다고 밝혔다. 그는 “데이터 과학 관행에 폭넓게 영향을 미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알레르에 따르면 내부 엔지니어의 약 40%가 풀타임으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전념하고 있다. 오픈소스 개발 작업에 참여하지만 풀타임으론 일하지 않는 직원들을 제외하면 총 43명이다. 2020년 R스튜디오는 공익법인으로 개편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내릴 때 주주 가치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광범위한 사용자 커뮤니티의 요구를 고려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내부 엔지니어의 90%가 R을 다루고 있지만 알레르는 약 3년 후에는 (그 비율이) 약 75% 수준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R과 관련한 개발 작업의 대부분을 유지할 예정이다. 단, 더 이상 첫 번째 제품인 ‘R스튜디오 IDE’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길 원하진 않는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포싯의 오픈소스 IDE는 여러 언어를 지원하지만 R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여전히 R스튜디오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포싯의 상용 제품은 포싯 커넥트(Posit Connect), 포싯 워크벤치(Posit Workbench), 포싯 패키지 매니저(Posit Package Manager)로 명칭이 변경된다. 

또한 이 회사는 R스튜디오를 주로 사용하지 않는 오픈소스 사용자를 위한 VS 코드 개발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R스튜디오는 최근 새로운 쿼토(Quarto) 퍼블리싱 플랫폼을 위한 VS 코드 확장을 출시했다. 이는 텍스트와 코드를 쉽게 결합하고, 결과를 여러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는 차세대 버전의 R 마크다운(R Markdown)이다. 

R 마크다운 문서는 R 외에도 여러 다른 언어를 실행할 수 있지만 R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됐다. 쿼토는 파이썬, 줄리아, 옵저버블 자바스크립트, R을 네이티브로 실행한다. 위컴은 “단 하나의 언어가 모든 것을 지배할 순 없을 것”이라며, “R은 항상 다리를 만들고 도구를 결합하는 일을 해왔다”라고 말했다. 다른 VS 코드 관련 개발 작업도 진행 중이지만 포짓은 오픈소스 R스튜디오 IDE를 대체하기 위한 R용 VS 코드에는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한편 포싯이란 이름은 아이디어나 이론을 제안한다는 뜻의 영어 단어(posit)에서 유래했다. 회사 블로그에 의하면 “데이터 과학자는 하루의 대부분을 데이터로 평가하는 데 보내기 때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