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성공적인 API 전략의 핵심은..." 전문가들이 지목한 5가지

2022.07.15 Bob Violino  |  CIO
디지털 재정비를 원하는 기업들에게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가 전환의 주요 조력자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점차 이동하는 조직에게 더욱 그렇다.

한 때 목적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비쳐졌던 API는 이제 고수준 전략 요소로 부상한 상태다. IT 리더에게 API의 개발과 관리, 유지보수, 보안이 주요 고려사항이자 큰 문제가 되었다.

이제 API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사이의 통신을 제공함으로써 자동화를 지원하는 필수 구성요소라는 존재를 넘어서고 있다. 일련의 기업들에게는 수익 창출이라는 비즈니스 가치도 제공하고 있다.

노네임 시큐리티(Noname Security)가 후원한 451 리서치(451 Research)의 2022년 4월 연구(정보 입력 필요)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 물결에 뒤이어 웹 API는 ‘통합형 웹 및 모바일 기반 제공물을 위해 제품 간 더 많은 데이터 공유가 필요하게 되면서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다양한 산업 부문의 350개 글로벌 기업에 근무하는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1월 조사에 기초한 이 조사에서, 일반적인 조직의 경우 평균 1만 5,564개의 API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지난 12개월 대비 201% 증가한 수치다.

컨설팅 기업 BAH(Booz Allen Hamilton)의 수석 부사장 스콧 하나웨이트는 “API 전략 측면에서 ‘만능’ 해법은 없다. API 디자인은 쉽지 않으며, 각 프로젝트는 고유한 요건, 이해관계자, 역량과 원하는 결과가 있기 마련이다. 특정 기술, 아키텍처 스타일, 특정 API 유형에 대한 지원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성공적인 API 전략을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핵심에 대해 전문가들이 조언한 내용을 살펴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데이터 소유권을 성문화하라
API는 1940년대에 개념이 정립된 이후로 광범위한 혁신을 거쳤다고 비영리 단체 DCA(Data Collaboration Alliance)의 운영 책임자 크리스 맥레란이 말했다. DCA는 정보 통제와 제어를 돕는 비영리 조직이다.

맥레란은 “이제 이 단순해 보이는 기술이 거의 모든 디지털 상호작용에 필수적이다. API는 기본적으로 데이터 추출과 액세스 기능성이 중요하다. 이 측면에서 볼 때 약 40년 동안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오늘날 API는 민감한 데이터를 무수히 많이 복사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보안 프로세스를 약화시키고 준법감시 제한을 위반하며 복잡성을 유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API의 액세스 및 도달범위가 엄청나지만, 기본 원칙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특정 당사자에게 속하며, 정당한 소유자 또는 정당하게 지정된 임시 관리인만 보관해야 한다. API와 다른 메커니즘을 통한 손쉬운 액세스 때문에 이런 통제권이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더 많은 API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유도해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더 많은 시스템에 액세스하도록 하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분명 비용과 복잡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맥레란이 강조했다. 

그는 “그래서 API 전략을 데이터를 교환하는 애플리케이션에 국한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데이터를 생성 및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분리하면 더욱 강력한 통제와 더 나은 거버넌스가 가능해진다”라고 말했다.

‘탈 사일로화’를 통해 간소화하라
현대 조직들이 직면한 큰 문제 중 하나는 데이터 관리 영역의 순수한 복잡성이라고 맥레란이 말했다.

그는 “구매 또는 개발 여부에 상관없이 기업들은 데이터를 담은 수백,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유지관리해야 한다. 여기에 구형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레이크와 웨어하우스 클러스터, 알려지지 않은 수의 운영 스프레드시트까지 감안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기업 내의 많은 애플리케이션 기반 사일로도 P2P(Point to Point) 데이터 통합을 통해 데이터 사본을 교환하며, 많은 CIO들이 이것을 프로젝트의 마찰을 증가시키는 ‘혁신세’로 불가피하게 수용하고 있다.

맥레란은 “하지만 전략적인 API 사용을 통해 전사적으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패브릭과 데이터웨어 플랫폼 등의 더욱 안전하고 협업적인 환경에 연결함으로써 다수의 이런 사일로를 해제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과거에 연결 및 보호되었던 스프레드시트 등의 구형 사일로를 평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리서치 회사 가트너(Gartner)는 최근 2022년 주요 전략 기술 트렌드 목록에 데이터 패브릭 카테고리를 포함시켰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데이터 패브릭이 API를 활용하여 구형 시스템, 데이터 스토어, [인공지능/머신러닝] 도구의 데이터를 연결하고 데이터 협업을 통해 융합, 확장, 업그레이드하도록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맥레란은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로 인해 ‘업그레이드된’ 데이터세트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P2P 통합을 수행하지 않고 새로운 분석, 웹 앱, 자동화를 지원하여, 프로젝트 제공을 위한 수 개월의 시간과 수백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포괄적이고 협업적인 혁신을 지원하라
데이터 액세스가 점차 필수화되면서 비즈니스 사용자들은 데이터 거버넌스와 사이버 보안 정책의 한계를 벗어나 조직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사용할 방법을 찾고 있다.

맥레란은 “이에 대해 CIO는 이런 비승인 IT 프로젝트에 내재된 창의성과 열정을 억눌러서는 안 된다. 혁신에 대해 더욱 연합된 접근방식을 지원해야 한다. API 사용은 데이터 패브릭 등의 협업적 환경 수립에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환경을 수립할 때 비즈니스 사용자부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까지 모두가 실질적인 운영 데이터 개발에 협력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대시보드, 자동화 등의 새로운 솔루션 제공 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세트와 데이터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API는 사용자가 솔루션의 존재를 알고 있을 때에만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다. 하나웨이트는 “카탈로그 또는 개발자 포털 등을 통해 API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면 조직 내의 중복 작업을 예방하고 외부 당사자에게 솔루션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조직은 API 소비자가 셀프 서비스 방식으로 성공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해야 한다. 하나웨이트는 ”시작 가이드, 인간/기계가 판독 가능한 사양, 스타트업 정보 등의 문서가 적당하다. 개발자가 API의 수행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재사용’ 사고방식을 구축하라
API 전략 수립 시 기업들은 객체 재사용 사고방식과 방법론을 구축해야 한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캡제미니 아메리카(Capgemini Americas)의 부사장 겸 클라우드 통합 활동 책임자 알 리우빈스카스는 “TTM(Time To Market)을 가속화하고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을 줄이는 데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캡제미니의 요식업 고객들이 팬데믹 중 시장 내부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배달 서비스 제공자들을 신속하게 도입해야 했다. 이때 객체 재사용이 이런 비즈니스 목표 지원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리우빈스카스가 말했다.

리우빈스카스는 “고객들이 다양한 벤더 옵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식당 주문 처리 서비스 및 지역 메뉴 서비스 통합에 API를 재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다양한 재사용 계층을 통해 캡제미니는 완전한 API 실행 파일 재사용, 소스 코드 조각 재사용, API 패턴 디자인 재사용, 통합 패턴 디자인 재사용을 활용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리우빈스카스는 “기업들은 기존의 코드 활용에 집중하면, 궁극적으로 효율성이 개선되고 비용이 감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편 및 배송 장비 제공기업 피트니 바우스(Pitney Bowes)의 전략은 ‘프레임워크 스타일 코딩’을 활용하여 개발에 재사용할 수 있는 회사의 소스 코드 저장소에 재사용 가능한 프록시 리소스를 저장하는 것이었다. 

회사의 부사장 겸 CIO 제임스 페어웨더는 “이런 방식으로 자주 재사용하는 프록시 코드 구성요소를 한 번만 작성하고 한 곳에서 유지할 수 있으며, 모든 팀이 잘 구성된 재사용 가능 기능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밖을 보라
API는 거의 모든 종류의 비영업 부문 비즈니스 프로세스 지원에 사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가치를 더하거나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외부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사용 지원 외에 API 개발 전략에 있어서 피트니 브라우스의 또 다른 주된 목표는 고객 및 파트너가 액세스하고 자체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외부용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페어웨더는 “API 사용에 관한 메타데이터가 문제 예측 또는 해결을 위한 조치를 유도하는 흥미로운 신호원이 될 수 있다. API와 액세스되는 데이터의 사용 패턴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예를 들어, 특정 택배를 평상시보다 자주 추적하기 위해 API를 호출하는 경우 수신인에게 택배가 중요하다거나, 늦었다거나 분실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우리는 택배를 찾고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