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개발팀이 검토할 만한 '요구 관리' 툴 5선

2019.03.18 Moira Alexander  |  CIO
현업 및 관계 부문의 요구를 규명하고 관리하는 작업의 중요성은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여기 요구 사항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 5종을 정리했다. 

팀이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수월하게 관리하는 역량이 프로젝트 성공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해당사자들이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요구사항을 파악해 관리해야 한다. 요구사항 관리 도구는 핵심 이해당사자들이 프로젝트에 요구하는 사항들을 팀이 정확히 포착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해 적용하고, 추적하고, 보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에 현재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요구사항 관리 도구들을 알아봤다. 협업, 히스토리 추적, 우선순위 책정 및 적용, 상태 보고, 보고 요약, 요구사항 추적성, 사용자 정의 속성들을 제공, 요구사항 관리에 값진 도움을 주는 제품들이다. 모두 클라우드 기반 도구들이며, 안드로이드 및 iOS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헬릭스 RM(Helix RM)
퍼포스(Perfoce)의 헬릭스 RM은 요구사항을 포착, 해체하고, 우선순위를 책정하고, 승인 프로세스에서 각 요구사항의 상태를 파악하고,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변화 및 변경을 최신 상태로 유지 관리하고, 모든 이해당사자와 협력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다른 프로젝트에 요구사항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검증 시간과 반복 업무를 줄이고, 프로젝트가 일관되도록 만든다. 요구사항이 다른 요구사항, 테스트 케이스, 결과, 또는 소스 코드와 연결될 수도 있다. 

헬릭스 RM은 팀이 더 효과적으로 ‘근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추적성 매트릭스를 제공한다. ‘만약’의 시나리오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영향 분석, 버그 추적, 태스크 관리 기능이 지라(Jira)와 함께 제공된다. 이해당사자와 실시간 협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변화 및 변경과 관련된 상황을 ‘최신’ 상태로 파악해 챙길 수 있다.

헬릭스 RM은 수많은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될 수 있다. 퍼포스의 헬릭스 RM 소개 페이지에서 좀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가격 : 퍼포스는 온라인 가입 양식을 통해 가입하면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Helix RM 트라이얼 버전을 제공한다. 자세한 가격은 퍼포스에 문의해 확인할 수 있다.

지라(Jira)
아틀라시안의 지라는 팀이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관리(ALM)와 요구사항 관리에 사용하는 평판 높은 도구 중 하나다. 

지라는 팀이 비즈니스 요구사항 파악 및 계획, 이해당사자와의 협력에 도움을 준다. 또 파악한 요구사항에 맞춰 모든 업무를 처리하도록 도와주고, 이해당사자에게 고품질의 결과물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라를 이용하면,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기존 문제의 상관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프로젝트 관련 업무를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춰 추적하고, 기준에서 이탈한 요구사항을 파악해 대처할 수 있다. 또 이해당사자들은 요구사항을 계층 구조로 만들어 참고할 수 있다.

아틀라시안에 따르면, 현재 지라는 714가지 도구 및 기능과의 통합을 지원한다.

가격 : 지라는 클라우드 기반 상품, 셀프 관리형 상품으로 분류되어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 클라우드 기반 상품의 가격은 2종류로 나뉜다. 10명의 팀원까지 사용하는 사용자당 월 10달러 상품, 11-100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사용자당 월 7달러 상품이다. 2 종류의 상품 모두 7일간 무료 트라이얼로 시험 사용해 볼 수 있다. 

셀프 관리형 상품은 내부 서버 기반의 상품이며, 2종류의 요금제로 구성된다. 첫 번째 상품은 한 번에 요금을 납부한다. 가격은 10달러(최대 사용자 10명)부터 3만 8,000달러(최대 사용자 1만 명)까지 이다. 두 번째 상품은 데이터 센터가 대상이며, 연간 1만 2,000달러(사용자 500명)부터 12만 달러(사용자 5만 1명 이상)까지 이다. 셀프 관리형 상품군은 30일간 무료 트라이얼로 시험 사용해 볼 수 있다.

오르카노스(Orcanos)
오르카노스ALM(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관리) 및 RM(요구사항 관리) 도구는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규모의 기업을 대상으로 요구사항 관리용 단일 레포지토리를 제공하는 유연하지만 강력한 솔루션이다. 

특히 의료기기 제조업체들에 필요한 의료기기 관련 컴플라이언스(규제 준수)를 지원하며, 완전한 추적성, 영향 분석, 실시간 대시보드, 얼럿,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오르카노스는 시스템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테스트 케이스, 위험 등을 쉽게 포괄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요구사항 추적 도구를 제공한다. 이해당사자들은 자신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메일과 인스턴트 메시징, 얼럿, 알림 등을 통해 협력할 수 있다. 또 임베디드 보고서와 맞춤형 탬플릿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 생성기를 제공한다

가격 : 오르카노스는 가격에 따라 3종류로 나뉜다. 베이직 ALM은 사용자 당 월 69달러이다(최대 사용자 5명). 어드밴스드 ALM과 프리미엄 ALM은 각각 사용자 당 월 89달러 및 119달러이다. 모두 30일간 무료 트라이얼로 시험 사용해 볼 수 있다.

리큐테스트(ReQtest)
리큐테스트 요구사항 관리 도구는 ‘엔드 투 엔드(완전한) 프로젝트 관리,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에 초점이 맞춰진 도구다.

리큐테스트는 승인 테스터를 위한 테스트 관리 모듈, 팀원들이 버그 추적 프로세스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고급 버그 추적 기능, 직관적으로 태스크를 추적 및 관리할 수 있는 애자일 보드를 제공한다. 전반적으로 요구사항을 파악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시킨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은 트리 구조로 저장이 된다. 따라서 팀원들이 더 효율적으로 모든 것을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고, 관리할 수 있다. 지라와 통합되며 API를 통합 맞춤형 통합을 지원한다.

가격 : 가격에 따라 2종류로 나뉜다. 최대 10명의 사용자까지 지원하는 스몰 팀 상품은 사용자 당 월 10달러, 사용자 수에 제한이 없는 프로페셔널 상품은 사용자 당 월 45달러이다. 모두 10일간 무료 트라이얼로 시험 사용해 볼 수 있다.

비주어 리콰이어먼트(Visure Requirements)
비주어 리콰이어먼트는 전체 비즈니스 요구사항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명확히 규정된 프로세스를 표준화해 적용하고, 공통된 요구사항 스펙 체계를 공식화해 적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동안 변화 및 변경 사항을 관리하고, 요구사항을 포착해 분석하고, 확인하고, 추적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해당사자는 테스트나 유즈 케이스와 관련된 공통 요구사항들, 표준 요구사항들, 기능이나 특징들을 공유하는 제품군을 생성할 수 있다. 버전 확인 기능이 있는 멀티 유저 도구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이해당사자들은 아무 문제없이 동일한 요구사항을 동시에 변경시킬 수 있다.

가격 : 온라인 양식을 작성할 경우, 이 요구사항 관리 도구에 대한 무료 트라이얼 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 좀더 구체적인 가격은 직접 문의해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