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스토리지 / 이직|채용 / 훈련|교육

'앞으로 더 유용해진다'··· 필수 스토리지 자격증 6선

2017.07.24 Ann Bednarz  |  Network World
숙련된 스토리지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기업의 IT팀은 데이터 자산을 구형 시스템에서 최신 시스템으로 전략적으로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스토리지 전문가가 자격증이 있다면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현재의 직무에서 앞서가고자 할 때 다른 사람과 차별화할 수 있다. 채용 담당자로서는 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 스토리지 영역 네트워크, 스토리지 구성 및 운영 관리 등과 같은 분야에서 어느 정도 전문 지식이 검증된 자격증 보유자를 채용하는 편이 위험 부담이 덜하다.

업체 중립 vs. 업체 한정
일반적으로 스토리지 업계 자격증은 업체 중립적인 것과 업체 종속적인 것 등 2가지 범주로 나뉜다. 스토리지 네트워킹 산업 협회(SNIA)는 오래된 업체 중립 비영리 조직으로서 스토리지와 관련된 표준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업체에 특화된 자격증은 브로케이드(Brocade), 델 EMC, HPE, IBM, 넷앱(NetApp) 등과 같은 스토리지 업체가 제공한다.

취득할 자격증 결정은 개인적인 상황에 달려 있다. 만약 업체 특화 자격증이 있다면 해당 플랫폼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회사에서 관심을 보일 것이다. 반면 다양한 제품으로 이루어진 스토리지 환경 전체를 다룰 인력이 필요한 기업에는 상대적으로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

현재 임금 동향을 보면 네트워크 스토리지 경력직 IT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IT 구직 사이트 다이스(Dice) 자료를 보면, 다수의 스토리지 관련 일자리의 평균 급여가 다른 업종보다 높다. 예를 들면, 모든 IT 직종 중 가장 높은 연봉 인상률을 가진 직종은 델(Dell)의 컴펠런트(Compellent)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플랫폼 경력자였다. 이들의 지난해 평균 연봉은 전년보다 11% 오른 11만 1,457달러였다.

물론, 자격증이 실무 경험을 대체하는 채용 요건은 아니다. 최신 데이터센터에서는 스토리지 설계 및 관리 기술이 바뀌고 있음도 고려해야 한다. 기업은 플래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클라우드 스토리지, 하이퍼컨버전스(hyperconvergence)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최신 기술에 맞춰 자격증 프로그램도 변화하고 있다.

스토리지 자격증 프로그램 중 가장 쓸만한 것을 몇 가지 소개한다. 업체 중립의 SNIA부터 시작해서 나머지는 업체명 알파벳 순서로 배치했다.


SNIA
SNIA 스토리지 네트워킹 자격증 프로그램(SNCP)은 업체 중립 스토리지 네트워크 지식과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SNIA 인증 스토리지 전문가, SNIA 인증 스토리지 엔지니어, SNIA 인증 스토리지 설계사, SNIA 인증 스토리지 네트워킹 전문가 등 4단계로 구성돼 있다. SNIA 측은 "개별 업체의 자격증 프로그램과 통합, 보완하고 다른 여러 제품의 미세한 차이에 대한 업계 차원의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설명했다.

홈페이지 FAQ를 보면 “이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복수 업체 환경에서 스토리지 제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SNIA 교육 프로그램은 스토리지 네트워킹 개념과 문제 해결, 관리 및 운영, 아키텍처 등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한다. 업체의 교육 및 자격증 프로그램에서 배우는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면 완벽한 복수 업체 솔루션 설계 및 제공 업무에 더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라고 설명돼 있다.

브로케이드
브로케이드는 2016년 11월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내용으로 자체 자격증 프로그램을 최근 개편했다. 설계자, 구현자, 관리자, 지원 등 4개 직무와 4단계의 숙달 단계(어소시에잇(associate), 프로페셔널(professional), 엑스퍼트(expert), 마스터(master))로 구성돼 있다.

브로케이드 레이어 2/3 제품의 설치, 구성, 유지관리, 문제해결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우는 IP 자격 인증 트랙과 브로케이드 VDX 하드웨어에 집중하는 이더넷 패브릭(Ethernet Fabric) IT트랙, VCS 패브릭 스토리지 네트워크에 집중하는 스토리지 네트워킹 트랙 등이 있다.

델 EMC
델 EMC의 자격증 프로그램은 이 업체의 광범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대상으로 한다. 어소시에잇,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프로페셔널, 엑스퍼트 등 4단계의 숙달 단계로 구성됐으며, 자체 스토리지 한정 자격증 트랙에는 정보 저장 및 관리, 스토리지 관리자, 구현 엔지니어, 기술 설계자 등등이 포함돼 있다. 델 EMC의 자격 인증 체계에 대한 개요는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HPE
HPE는 자체 자격증 프로그램을 통해 IT 관리, 빅데이터, 보안, 서버,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자격증을 제공한다. HPE 마스터 ASE – 스토리지 솔루션 설계자 V2, HPE ASE – 스토리지 솔루션 설계자 V2, HPE ATP – 스토리지 솔루션 V2, HPE 제품 인증 – 원뷰(OneView) 등 4가지의 스토리지 한정 옵션이 있다.

IBM
IBM 전문 자격증 프로그램은 분석, 클라우드, 보안 등 자체 엔터프라이즈 기술 서비스를 망라한다. 현재 IBM은 자체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9가지의 자격증과 자체 스토리지 시스템과 관련된 12가지 전문가 자격증을 제공한다.

넷앱
넷앱 데이터 스토리지 및 관리 기술을 활용하는 스토리지 전문가를 겨냥한 넷앱의 자격증 프로그램은 12가지이다. 4대 직무(구현 엔지니어, 스토리지 관리자, 지원 엔지니어, 설치 엔지니어)에 걸쳐 3단계(어소시에잇, 스페셜리스트, 프로페셔널)로 구성돼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