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분쟁|갈등 / 서버 / 소매|유통 / 스토리지 / 운영체제 / 클라우드

'구글에 뒤질세라...' 예약 인스턴스 가격 인하한 AWS

2017.03.15 Blair Hanley Frank   |  IDG News Service
AWS가 예약 인스턴스 가격을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필요하다면 가상머신을 더 세분화할 수도 있다.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와 예약 인스턴스 계약을 맺은 기업이 가격을 할인받으면서 리눅스와 유닉스 가상 시스템 인스턴스 중 일부를 세분화할 수 있게 됐다.

예약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기업은 정가에서 할인받은 대가로 아마존의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EC2)로 특정 용량의 컴퓨팅 AWS를 지불할 수 있다.

아마존의 새로운 계획에 따라 고객은 c4.8x 대형 지역 예약 인스턴스(Local Reserved Instance)를 지불할 수 있고 이 비용으로 하나의 거대한 VM 대신 한곳에서 c4.4xlarge 1개 또는 c4.2xlarge 2개의 가상머신을 운영할 수 있다. 이는 아마존의 표준 예약 인스턴스가 고객을 특정 가상머신 유형으로 묶어 놓은 과거의 변화다.

또한 지역 RI를 과소 공급하는 고객은 규모가 커질 때 예약된 인스턴스 할인을 유지할 수 있다. 즉, c4.4xlarge로 예약한 기업은 예약 인스턴스 가격의 절반에 대해 온디맨드 가격의 절반만 지불해도 4,4x까지 인스턴스를 확장할 수 있다.

이는 수요가 급증하는 작업량을 처리하는 기업(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은 유통사)에게 특히 유용하도록 만들어졌다. 이러한 기업은 여전히 예약 인스턴스로 할인받지만 온디맨드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다.

고객이 같은 비용으로 유연성을 추가로 얻게 돼 더 나은 예약 인스턴스로 만들 수 있다. 현재 지역 RI 고객에게는 이 혜택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이는 지난해 AWS가 도입한 RI 변경 사항을 바탕으로 한 조치다. 당시 AWS는 고객에게 필요한 경우 인스턴스 유형을 바꾸는 대신 3년 동안 할인을 적게 받을 수 있는 CRI(Convertible Reserved Instance)를 도입했다.

13일과 CRI에 소개된 세분화와 스케일업 기능 간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하위 유연성은 유형이 아닌 인스턴스 크기에만 적용된다. 하지만 고객이 선택하면 CRI를 다른 인스턴스 제품군으로 바꿀 수 있다.
 
AWS의 최신 변경 사항은 CRI의 주요 단점 중 하나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거에는 고객이 변경을 원할 때 동일하거나 더 큰 가치의 인스턴스를 찾아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해당 인스턴스를 세분할 수도 있다.

현재 이 혜택은 리눅스/유닉스 지역 RI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 등 다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고객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특정 AWS 가용 영역에서 전용 용량을 예약하려는 고객도 이러한 혜택을 이용할 수 없다.
 
AWS의 새로운 정책은 구글의 용량 예약 경쟁 버전이 발표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소개돼, 구글에 대한 대응으로 보인다. 구글의 GCP 커미티드 사용 할인(Committed Use Discount)를 이용하면 1년이나 3년 계약 기간에 특정 CPU 코어와 RAM 비용을 지불하고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글의 계획은 유연성 측면에서 AWS보다 낫다. 고객이 다른 인스턴스 종류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AWS의 클라우드 플랫폼은 현재 고객에게 인기 있는 플랫폼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