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비즈니스|경제 / 스토리지

경기 침체와 공급 과잉 연쇄 영향 "SSD 가격은 떨어진다"

2022.07.28 Andy Patrizio  |  Network World
점점 가격이 올라가는 CPU 시장과 반대로 SSD 가격은 점점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 Getty Images Bank

대만 시장 조사업체 트렌드포스(TrendForce)는 최근 경기 침체와 NAND 플래시 공급 과잉이 겹치면서 SSD 가격이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NAND 플래시의 경우 모든 산업에서 수요가 감소하고, 추가 투자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 탓에 공급 과잉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렌드포스는 SSD 가격 하락 여파로 올 3분기 소비자 제품 가격이 8~13%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기에 기업용 SSD 가격 역시 5~10% 하락하며, 4분기에도 비슷한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흐름 때문에 서버 기기 출하량은 줄고 기업용 SSD 구매도 감소하고 있다.

트렌드포스 애널리스트는 “기업의 주문량이 계속 감소하면서 3분기 기업용 SSD 구매를 하는 곳도 줄어들고 있다. 중국 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서 들어오는 주문도 감소했으며, 차세대 서버 플랫폼 출하 관련 수요도 기대만큼 많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NAND 플래시뿐만 아니라 DRAM 업계도 상황이 비슷하다. 지난달 트렌드포스는 올 3분기 DRAM 가격이 3~8% 하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하락 이유는 NAND 플래시 업계와는 다르다. DRAM 가격은 PC 및 스마트폰의 판매 부진과 DDR4에서 차세대 기술인 DDR5로 옮겨가는 현상과 관련 있다. 특히 인텔과 AMD 같은 업체가 DDR5를 준비하면서 DDR4 판매가 줄고 있다. DRAM의 가격 하락은 앞으로 몇 년 이상 더 지속될 수 있다. 

트렌드포스는 소비자 제품 분야에서 성장이 감소하고 있기에 메모리 제조 업체가 기업용 메모리 생산에 더 집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올 3분기 서버용 DRAM 가격은 하락하지 않거나 최대 5% 떨어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