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 스토리지 / 통신|네트워크

가정용 NAS 선택 기준과 추천 제품 10선

2019.08.19 Mark Pickavance   |  TechAdvisor
NAS 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매우 유사한, 집이나 사무실 안팎 어디에서나 모든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기기다. 문서, 다양한 파일은 물론, 음악과 비디오 컬렉션을 저장하고 재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홈 보안 카메라를 실행하고, 자동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웹 사이트를 호스팅하는 앱을 설치할 수도 있다.
 

NAS 드라이브를 구입할 때의 기준

NAS는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Network Attached Storage)라는 의미의 약자로, 간단히 말해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커다란 하드 드라이브다.

NAS 안에 저장된 음악, 영화, 사진, 문서에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실제로 NAS 드라이브 구입의 가장 큰 이유로 미디어 재생이 꼽힌다. 노트북을 연결하지 않고도 TV에서 개인 비디오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 있다. 자기만의 넷플릭스를 갖는 것처럼 말이다. 음악도 마찬가지로, 개인 스포티파이처럼 모아둔 음악 파일을 스마트폰 앱으로 즐길 수 있다.

또, NAS 드라이브는 일반 PC보다 훨씬 전력을 적게 소비할 것이다. 설정과 사용 편의성 면에서 전용 NAS 드라이브는 경쟁력이 뛰어난 기기다.
 

적정한 NAS 용량은 얼마?

용량을 결정하기 전에 먼저, 지금 당장 얼마나 많은 스토리지가 필요한지, 앞으로 5년 후에는 어떤 용도의 스토리지가 필요한지를 생각해 보자. 디스크가 전혀 없는, 디스크리스 또는 베어 드라이브 NAS 제품도 많다. 특히 NAS는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나중에 쉽게 업그RAID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NAS 드라이브는 보통 일반 PC 하드 드라이브보다 약간 더 비싸지만, 지속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보증기한이 더 길기 때문에 추가 비용을 낼 가치가 있다.

NAS용으로 설계된 하드 디스크는 진동 저항성이 더욱 높다. 이런 점은 상시 작동하도록 설계된 드라이브에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 온도에 따라 성능을 조정할 수 있도록 전력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디스크 1개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디스크 2개를 구입해 RAID 형태로 구성하는 편이 좋다. 
 

RAID란?

RAID는 저렴한 디스크를 중복해서 배열한 것을 의미한다. 설치는 상당히 복잡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수준에서 데이터를 중복 저장할 때 RAID를 사용하므로 디스크가 고장 난 경우에도 데이터는 여전히 안전하다. 가장 인기 있는 3가지 변형은 RAID 1, 5, 6이다. 

대부분의 NAS 드라이브는 최소 2개의 베이를 제공하는데 이는 RAID 1로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뜻한다. 이 시나리오에서 두 번째 드라이브는 첫 번째 드라이브를 미러링 하기 때문에 한 드라이브가 완전히 고장 나더라도 다른 드라이브에서도 모든 데이터가 안전하게 보호된다. 그런 다음 결함이 있는 디스크를 교체해서 RAID 어레이를 재구축할 수 있다. 

RAID 5는 최소 3개의 드라이브가 필요하며 패리티 데이터를 제공한다. 즉, RAID 5 어레이는 데이터 손실이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없이 단일 드라이브 장애를 견딜 수 있다. 3개의 드라이브에 걸쳐 데이터가 '스트라이핑'되므로 읽기 속도는 빠르지만 패리티 데이터도 쓰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대신 쓰기 속도는 더 느리다.

RAID 6는 4개의 드라이브가 필요하지만 스트라이프 및 이중 패리티를 모두 제공하므로 드라이브 2개가 고장 나더라도 RAID는 여전히 복구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것을 선택하든 NAS를 데이터의 유일한 백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만약 기기가 부서지거나 화재처럼 엄청난 일이 벌어지면 모든 데이터를 잃게 된다. 언제나 다른 외부 백업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스토리지 다음으로 주요한 관심사는 소프트웨어와 기능이다. 사용자는 업체의 자체 미디어 소프트웨어 사용을 강요하는 제품보다는 플렉스(Plex) 같은 범용적인 인기 앱을 지원하는 NAS 제품을 선호한다.

안드로이드 및 iOS용 앱을 제공해서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진, 비디오 및 음악을 훨씬 쉽게 찾을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원격 액세스

집에 있지 않을 때는 원격으로 NAS 파일에 액세스해야 한다. 이전에는 서드파티 DNS 서비스에 가입해야 했지만, 요즘은 드라이브를 설치할 때 대부분 NAS 제조업체에 계정을 등록하면 된다. 계정에 로그인하면 집에 있는 자신의 서버와 연결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트랜스코딩(Transcoding)

나스 프로세서는 얼마나 강력해야 하는가? NAS 드라이브가 실행하는 전용 운영체제는 가볍지만, 프로세서가 빨라지고 RAM 용량이 클 수록 트랜스코딩 같은 고급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모든 미디어 파일을 TV나 셋톱 박스에서 재생 가능한 형식으로 즉시 변환할 수 있으므로 나스에 있는 그대로 파일을 재생할 수 없는 경우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또한 동영상이 TV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높은 해상도인 경우에도 유용할 수 있으므로 4K에서 FHD에 이르기까지 실시간으로 트랜스코드 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는지를 살펴보자.
 

포트와 연결

연결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NAS를 홈 영상 전문 서버로 사용하려면, 영상을네트워크 전체에 스트리밍할 필요 없이 TV에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HDMI 출력단자가 있는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그리고 TV가 네트워크 소스에서 비디오를 재생할 수 없다면 별도의 미디어 스트리밍기가 필요할 것이다.

최상의 성능을 얻으려면 10/100 이더넷보다 10배 빠른 기가비트 이더넷 모델을 사용하도록 한다. 전면 장착 USB 포트와 SD 슬롯도 확인하자. 이러한 기준을 생각하면서 2019년에 구입할 수 있는 최고의 NAS 드라이브 10종을 선별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