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가상화 / 데이터센터 / 서버 / 스토리지

친환경 데이터센터로 바꾸는 9가지 방법

2017.04.28 Ryan Francis  |  Network World
데이터센터 제공 업체는 친환경으로 바꾸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의 로렌스 버클리 연구소(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 발표한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센터는 미국의 에너지 소비량의 약 2% 차지했다. 이러한 시스템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것은 데이터센터 시설과 이 시설을 이용하는 회사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모색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지만 몇 가지 간단한 단계로 모든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피크 10(Peak 10)의 오퍼레이션&테크놀로지 담당 수석 부사장인 제프 빅스는 전체 에너지 효율성 모델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제공 업체가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제시했다.

VFD 설치
가변 주파수 드라이브(VFD)는 공랭식 냉각기에 설치하여 오프 피크, 저 부하 조건에 대응으로 컴프레서의 회전 속도를 줄임으로써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회전 속도가 낮다는 것은 압축기가 열심히 작동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하므로 냉각기는 피크가 없는 상태에서 전력을 훨씬 적게 소비한다.

ASHRAE 지침 참조
난방, 냉방 및 공기 조절 기술자 협회(ASHRAE)의 열 지침은 데이터센터를 새로 지을 때 매우 유용하다. 이 지침은 실내 온도를 최적화하고 동시에 냉각을 위한 전력 소비를 줄이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차가운 공기와 더운 공기 통로 차단
이 방법은 물리적 장벽을 사용해 데이터센터 공급 통로의 차가운 공기가 배출 통로의 뜨거운 공기와 혼합되는 것을 줄인다. 이 두 가지를 결합하면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고 냉각 효율이 향상된다.

가상화 기술 활용
이는 에너지 효율적인 데이터센터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가상화는 물리적 서버의 수를 최소화하고 데이터센터의 IT인프라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전력 소비를 줄인다. 단일 서버에서 여러 서버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 출력이 바로 줄어든다.


PC 업데이트
직원만 새 컴퓨터를 고마워하는 게 아니다. 지구도 마찬가지다. 기존 데스크톱을 ‘씬 클라이언트 PC’로 대체하면 전력 소모가 훨씬 줄어든다.

랙 블랭킹 패널 고려



패널에 대해 잊지 말라! 랙 블랭킹 패널은 서버 랙의 틈을 없애고 컨테이너형 서버 랙 환경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사용 가능한 냉각 장치 용량을 늘리고 냉각 인프라의 효율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시원한 날 이용
데이터센터의 위치에 따라 데이터센터 벽 바로 바깥에 있는 시원한 공기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더 시원한 날에는 일부 센터의 모든 압축기를 끄고 외부 공기를 사용해 공간 전체에 냉기를 순환시킨다.

조명 살피기
에너지 효율과 비용을 줄이려면 효율적인 조명 밸러스트 및 동작 감지 조명과 같은 것들이 전체적인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업무 시간이 아닌 경우 낭비하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야간 조명’ 정책을 반드시 세워야 한다.

단순하게 유지
때로는 간단한 변경만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스트립 도어, 열 캡 및 바닥 타일 절단과 같은 간편한 데이터센터 기능을 ‘콜드 록(cold lock)’ 에어 잠금 장치와 함께 제공하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업데이트는 높은 수준의 냉각 효율을 유지하고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