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데이터센터 / 서버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클라우드 여정의 한 과정 '서버리스 컴퓨팅', 준비됐나?

2020.01.16 John Edwards  |  Network World
다른 혁신적인 기술과 마찬가지로 서버리스 컴퓨팅에 관한 기대와 다소 부풀려진 희망으로 둘러쌓여 있다. 실체를 파악하고 이 기술이 조직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려면 객관적인 태도와 신중한 계획이 필요하다.
 
ⓒGetty Images Bank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물리적 서버는 모든 데이터센터의 디지털 심장 역할을 하는 기반 기술이었다. 그리고 나서 클라우드가 실현되었다. 오늘날, 조직들이 점점 더 많은 수의 서비스를 클라우드 공급업체들을 향해 옮기면서, 사내 서버는 멸종 위험에 놓인 위기종으로 전락하기 직전인 것 같다. 

사내 서버의 소멸을 가속하는 데는 서버리스 컴퓨팅도 한몫 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이 소비하는 실제 자원의 양에 대해서만 기계 자원과 청구서 사용자의 할당을 동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의존한다는 개념은 점점 더 많이 수용되고 있다. 기술 미디어 및 훈련 업체인 오릴리(O'Reilly)가 2019년 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10개 기업 중 4개 기업이 광범위한 위치와 산업에 걸쳐 서버리스 기술을 이미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오해해서는 안 된다. 비록 이름에 ‘~리스(less)라고 나와 있지만 서버리스 컴퓨팅은 여전히 서버에 의존한다. 서버리스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볼레어 시스템의 소유주인 조 윌슨은 “서버리스 컴퓨팅은 실제로 서버에서 실행되지만, 당신의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프로비저닝한다. 즉, 당신은 가상 서버나 앱 서비스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보고 있다. 본질적으로 서버리스는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한 후 온디맨드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구축 아키텍처다.

서버리스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기본적인 IT 운영을 보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다. 리버티 뮤추얼 인슈어런스의 클라우드 플랫폼 전략 수석 설계자인 브렌트 오스틴은 “서버리스의 주요 이점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을 고려하도록 강요한다는 것이다. 서버리스 우선 마인드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면, 그 시스템 내에서 특정한 기술적 선택에 얽매이지 않고, 비용 효율적이며, 확장 가능하고, 탄력적인 아키텍처를 구현할 가능성이 더 높다”라고 말했다.

서버리스 컴퓨팅을 사용하는 곳
서버리스 컴퓨팅은 거의 무제한의 방식으로 배치될 수 있다. 전문 서비스 업체인 액센츄어의 클라우드 전략, 아키텍처 및 딜리버리 담당 이사 미하 크랄리에 따르면 많은 사용 사례들이 현재 일반적으로 서버리스로 코딩된 웹 페이지 앱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요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크랄리는 “서버리스 플랫폼은 필요할 때 자동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인프라의 복잡성을 걱정할 필요 없이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서버리스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의 조정에 탁월하다. 크랄리는 “서버리스 컴퓨팅은 이벤트를 감지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에 알려 주는 데 이상적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의 변경이 코드 변경이나 보안 검토를 촉발할 경우 서버리스는 시스템 간에 이러한 종류의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만드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크랄리는 서버리스도 ‘볼트 온(bolt-on)’ 요구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클라이언트가 크거나 복잡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지만,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 서버리스가 이상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소스에서 고객 기록을 추가하는 등 간단한 기능을 삽입하기 위해 큰 애플리케이션을 여는 대신, 새로운 입력을 포착하고 애플리케이션의 API를 호출할 수 있도록 서버리스 기능을 쉽게 만들 수 있다. 크랄리는 “빠르고 고통 없고 신뢰할 수 있는 접근법”이라고 말했다.

서버리스 컴퓨팅의 비용 장점  
본질적으로, 서버리스 컴퓨팅 아키텍처는 대체 접근법보다 더 비용 효과적인 경향이 있다. 오스틴은 “서버리스의 핵심 기능은 사용 중이 아닐 때 비용을 지불하지 않도록 확장했다가 0까지 줄어드는 것이다”라고 충고했다.

컨설팅 회사 SPR의 모바일 및 최신 기술 담당 이사인 케빈 맥마혼은 서버리스 기술로 고객은 용량이 아닌 소비에 비용을 지불한다고 밝혔다. 그는 서버리스 모델을 자동차 소유 대 차량 공유 서비스 사용에 비유했다. 그는 “승차 공유 이전에 A지점에서 B지점으로 확실하게 도착하려면 차를 소유하고 보험금을 지불하고 유지해야만 했다. 승차 공유로 당신은 더 이상 차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당신이 원할 때 A에서 B로 가기 위해 돈만 지불하면 된다. 당신은 단지 부가적인 인프라와 유지보수 대신 해야 할 일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할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서버리스 컴퓨팅은 또한 비용이 실제 소비와 일치하도록 함으로써 채택자가 자원의 전체 배치와 관련된 비용을 줄이도록 도울 수 있다고 IT 서비스 관리 회사인 앱텀의 클라우드 책임자인 크레이그 타바레스는 생각했다. 게다가 애플리케이션을 단순하고 목적 지향적인 기능으로 세분화하여 클라우드 내에서 신속하고 저렴하게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다. 타바레스는 “개발 주기의 속도가 증가하면 시장 진출도 향상되어 조직이 지속적인 개선과 고객 만족에 집중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중고 의료장비 장터를 운영하는 메디나스의 CTO인 팀 그로니는 사용료당 가격 덕분에 가동 시간 비용이 없다고 말했다. 그로니는 “당신의 사용 사례에 따라 마일리지는 분명히 달라질 것이지만, 우리 회사로서는 웹 호스팅 비용이 거의 0이 되도록 AWS 무료군을 벗어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라고 이야기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