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서버

인텔, PCIe 4 및 옵테인 지원하는 ‘스트라틱스 10 DX FPGAs’ 출하 개시

2019.09.24 Brian Cheon  |  CIO KR
데이터센터 워크로드 가속화를 위한 인텔의 최신 FPGAs(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는 더 빠른 인터커넥트와 비휘발성 옵테인 메모리를 지원한다. 



인텔이 여러 신기능을 통합한 최신 스트라틱스(Stratix) 10 FPGA 시리즈를 주요 파트너에게 한정 수량으로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스트라틱스 10 DX 시리즈 FPGA는 PCI 4.0 및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와 함께 회사의 UPI(Ultra Path Interconnect)를 지원한다. 

데이터센터 워크로드가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기존의 CPU, GPU 및 ASIC를 보완하기 위해 유연하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FPGA 기반 가속기를 사용하는 양태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FPGAs는 특히 CPU 또는 GPU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특정 알고리즘 및 워크로드에 맞춰 즉시 프로그래밍하고 튜닝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닌다. 머신러닝 및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FPGAs를 이용하면 시스템의 다른 컴퓨팅 엔진의 부하를 덜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효율성과 컴퓨팅 밀도를 높일 수도 있다. 

새로운 고속 인터커넥트, 성능 최적화에 핵심
인텔의 FPGA 및 파워 프로덕트, 네트워크, 커스텀 로직 그룹 부사장이자 제너럴 매니저인 데이빗 무어는 이번 스트라틱스 10 DX FPGAs에 대해 “클라우드 및 기업의 워크로드 가속화를 크게 향상시키는 주요 기능을 결합하도록 설계된 최초의 FPGA”라며, “오늘날 다른 FPGA는 이러한 기능 조합을 제공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FPGA의 성능은 호스트 서버 (또는 서버) 프로세서, 메모리 또는 기타 통합 가속기 간의 인터페이스 대역폭과 대기 시간에 크게 영향 받는다. 인텔은 스트라틱스 10 DX에 UPI 지원을 통합함으로써 이론적 최대 성능이 초당 28GB/s에 달할 정도로 높아짐에 따라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이 향상될 수 있다며, 최대 최대 37% 더 낮은 대기 시간(향후 인텔 기반 서버 아키텍처)으로 통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종전 3.0보다 최대 두 배 대역폭이 두 배 늘어난 PCI 익스프레스 4.0 지원도 의미가 있다. 실제로 FPGA 기반 가속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센터 분야에서 현재, PCIe 4를 지원하는 제품은 AMD가 최근에 발표한 에픽 7000 시리즈 뿐이다. 현재의 제온 플랫폼은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혁신적인 메모리 기술 지원
스트라틱스 10 DX에 통합된 또다른 기능은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지원이다. 이는 인텔의 3D 엑스포인트 비휘발성 메모리 미디어를 이용한다. 3D 엑스포인트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보다 훨씬 뛰어난 처리량을 제공한다. 디램과 유사한 액세스 시간을 제공하는 새로운 메모리 유형에 해당한다. 

3D 엑스포인트는 또 낸드 플래시보다 내구성이 높으면서도 고밀도로 확장할 수 있다. 인텔은 과거 마이크론과 파트너십을 통해 3D 엑스포인트를 발표하면서, 이 메모리가 낸드보다 1,000배 빠르고, 내구성 또한 1,000배에 달하며, 디램보다 10배 더 높은 밀도를 지닌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인텔 스트라틱스 10 DX FPGA는 새롭게 설계된 메모리 컨트롤러를 이용해 FPGA당 최대 8개의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를 지원, 최대 4TB의 비휘발성 메모리를 이용할 수 있다. 

인텔 스트라틱스 10 시리즈 FPGA의 다른 기능으로는 100GB/sec 이더넷 연결, HBM2 메모리 스택 및 주변 장치가 있는 쿼드코어 ARM Cortex-A53 프로세서 서브 시스템 등이 있다. 

한편 인텔은 VM웨어 공동으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양사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고객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코히어런트 FPGA 및 CPU 가속 솔루션을 개발에 대한 협력을 발표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