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스마트 전구에서 엔진 센서까지··· IoT 장치 '확산일로'

2019.01.08 Jon Gold  |  Network World
IoT는 이미 기술 분야의 화두로 자리잡았지만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세부 정보는 애매한 경우가 많다. 소비자 및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IoT의 진화상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다.

소비자 IoT 기기
IoT의 소비자 측면은 대부분 온갖 종류의 기기에 인터넷 연결성을 부여하는 것과 관련이 깊다. 토스터나 냉장고, 도어락, 자동차, 집에 이르는 것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것이다. 1990년 이전에 태어난 이라면 필요성을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을 것들도 있다.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8년 스마트 전구, 도어락 등과 같은 홈 IoT 기기 분야는 약 12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다. 이들 기기의 복잡성은 폭넓다. 가령 스마트 도어락은 서보 모터와 인터넷 연결성을 갖춘 단순한 기기일 수도 있지만 접근 제어 시스템과 손님을 위한 임시 가상 키, 출입 기록을 추적하는 시스템까지 내장할 수 있다. 

한편 소비자용 IoT 기기가 심각한 보안 위협 가능성을 가진다는 점에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외부의 누군가가 가정 내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쉽게 접근해 통제권을 획득할 가능성을 가진다. 카메라를 내장한 홈 IoT 기기라면 보안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 산업용 IoT 장치
기업 분야에서는 IoT 장치의 다양성이 더욱 폭넓다. 하지만 그 중심에는 대개 '자동화'가 있다. 유지 보수 및 기타 여러 분야에서 자동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려는 목적이 대다수다. 

이 중에서도 예측 유지 보수가 가장 널리 활용된다. 진동 및 마모 센서와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설비의 스트레스와 성능 상태를 측정하고, 수명이 다하기 전에 장비를 관리하는 용도다. 실시간 데이터와 히스토리를 연관시키는 머신러닝 시스템을 이용해 사람 없이도 잠재적인 안정성 문제를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자동차 등에 대한 대규모 관리도 또 다른 인기 사례다. 이미 자동차에 설치된 엔진 속도, 연료 온도, 배터리 전압, 매니 폴드 압력 센서를 통해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자동차의 움직임 자체를 추적해 최적화한다. 

건물 관리 목적도 있다. 배전, 카메라 및 여타 보안 장비, 온도 및 습도 센서 등을 단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중앙 콘솔에서 쉽게 확인 및 대응하도록 하는 용도다. 

이 밖에 산업 단위로 IoT를 대거 도입하는 사례가 있다. 예를 들어 농업 분야에서는 존 디어 (John Deere)는 정확한 위치 기술을 사용하여 농가가 최대 수확량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밀도가 높은 탐색 및 추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의료 분야 또한 다양한 유형의 진단 및 모니터링 장치를 서로 연결하고 백 엔드로 전송함으로써 진단 정확도를 높이는 등의 활용처에 투자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