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검색|인터넷 / 라이프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 소비자IT

검색 결과로 보는 최고의 인기제품?··· 구글, ‘구글 쇼핑 100’ 사이트 오픈

2019.12.12 김달훈  |  CIO KR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아본 검색어를 분석한 후, 이를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목록으로 보여주는, 새로운 마이크로 사이트를 구글이 선보였다. ‘구글 쇼핑 100(Google Shopping 100)’으로 이름 붙인 새로운 사이트는, 이름 그대로 쇼핑 관련 제품의 검색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다. 구글 검색엔진에서 사람들이 검색한 제품명을 분석해, 가장 핫(Hot)한 제품들만 추려서 보여준다. 

구글 쇼핑 100은 구성이나 디자인 모두 심플하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8개의 카테고리가 나타나고, 각각의 카테고리에는 가장 검색 빈도가 높았던 제품에 순위가 매겨져 목록으로 표시된다. 제품 목록은 사진만 있는 썸네일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원하는 제품 사진을 선택하면, 비로소 제품 이름이 표시된다. 선택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구글 쇼핑 방문(Visit Google Shopping)이라는 링크를 누르면 된다.


구글 쇼핑 100은 기술, 주방용품, 장난감 & 게임, 액세서리 & 의류, 게이밍, 스포츠 & 피트니스, 가정용품, 개인용품으로 분류한 카테고리에서 가장 검색량이 많았던 제품을 순위별로 보여준다.(화면 : 구글 쇼핑 100)

구글 쇼핑 100은 최근 들어 ‘미국’에서 검색량이 증가한 ‘제품’ 정보를 보여준다. ‘최근’에 대한 기준이 어느 정도인지 구글은 밝히고 있지 않지만, 쇼핑과 선물 수요가 급증하는 연말이나 연초에 인기 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알아볼 때 요긴하다. 특히 선물을 구매하려고 할 때 매번 무엇을 살지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구글 쇼핑 100을 제법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찾는 제품을 고른다면, 그만큼 실패할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카테고리는 기술(Tech), 주방용품(Kitchen gear), 장난감 & 게임(Toys & Games), 액세서리 & 의류(Accessories & apparel), 게이밍(Gaming), 스포츠 & 피트니스(Sports & fitness), 가정용품(Home goods), 개인용품(Personal care)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카테고리에는 1위에서부터 순위가 매겨진 제품이 10개에서 15개 정도가 목록에 올라 간다. 

예를 들어 기술(Tech) 카테고리에서 1위는 구글 홈, 2위는 샤오미 미 노트(Xiaomi Mi Note), 15위는 아마존 킨들 파이어 HD7 키즈 에디션(Amazon Kindle Fire HD 7 Kids Edition)이다. 주방용품에서는 1위 닌자 푸디 압력솥(Ninja Foodi Pressure Cooker), 10위 월풀 식기 세척기(Whirlpool Dishwasher), 13위는 브레빌 주서기(Breville The Juice Fountain Cold Juicer)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카테고리 마다 한 번씩 둘러보면 가정용품에서는 진공청소기나 로봇 청소기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알게 되고, 스포츠 & 피트니트 항목에서는 유아용 자전거가  많다는 것과 가민의 멀티스포츠 시계가 4위에 올라 의외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기도 한다. 개인용품에는 피부 관리용 크림이나 화장품 계열의 제품들이 10개 중에서 8개를 차지하고 있다.

‘검색에도 트렌드가 있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사실이 아니다. 이미 구글이 '구글 트렌드'라는 서비스를 오래전부터 제공하고 있고, 누구나 원하는 키워드로 트렌드를 검색하면, 즉석에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트렌드는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것,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 그리고 사람들이 갖고 싶어 하는 것을 가장 빠르고 쉽게 아는 방법 중에 하나다. 그런 것들을 모으고 추리고 정리하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고,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된다.

하지만 구글 트렌드는 사용자 직접 키워드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카테고리나 그룹에 대한 검색 트렌드를 알 수는 없다. 이를 테면 ‘구글 홈’이라는 키워드로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하면, 시간에 따른 관심도 변화는 알 수 있다. 또한 ‘관련 주제’라는 항목을 통해 관련성 있는 카테고리애 대한 트렌드를 변화를 가늠할 수는 있다. 하지만 구글 쇼핑 100에서처럼 ‘기술’이라는 카테고리로 분류한 제품 중에서, 얼마나 인기가 많은 지는 쉽게 알 수가 없다.

구글 쇼핑 100은 그래서 더욱 눈여겨 볼만하다. 지금은 단순하게 인기있는 제품을 확인하고, 쇼핑하거나 선물할 제품을 고르는 작은 서비스로 보일 수 있다. 그렇지만 이 기능을 쇼핑을 넘어 모든 분야로 확대하고, 각각의 카테고리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연동하면, 전혀 새로운 스타일의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다. 새로운 광고나 마케팅, 쇼핑 및 판매 솔루션이나 플랫폼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구글이 그 동안 공들여 온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알듯 모를듯한 변화를 거치며 이렇게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