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라이프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훈련|교육

홈스쿨링 도우미 ‘구글 클래스룸’ 따라잡기

2020.03.24 Marie Black  |  PC Advisor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유용할 수 있다. 무료로 공개된 이 서비스에 대해 살펴본다. 



교육 플랫폼인 구글 클래스는 당초 제도권 교육 기관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2017년 모든 사람에게 공개됐다. 유일한 요구사항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구글 계정을 보유해야 하며 노트북(또는 크롬북)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글 클래스룸의 레이아웃은 간단하다. 교사가 각 수업 또는 그룹에 대한 페이지를 만든 다음 학생을 초대한다. 이후 참여한 학생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소통 일정을 잡을 수 있다.

특히 중요한 기능은 학습 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구글의 생산성 도구인 구글 문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 시트 등의 도구를 이용하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폴더와 연계되기도 한다. 이 밖에 교사는 학생의 성취를 확인하기 위해 숙제나 테스트를 만들 수도 있다. 

모든 활용이 구글 클래스품에 수집되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의 활동을 쉽게 추적할 수 있으며, 피드백 또한 쉽게 제공할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 작동 방식
1. 메뉴 : 캘린더, 할 일 목록, 수업 목록 등이 여기에 모여 있있다. 
2. 스트림 : 현재의 플로우가 표시된다. 
3. 클래스워크 : 수업 자료, 질문 및 과제를 만든다.
4. 피플 : 학생들에 대한 모든 정보는 여기에 수집된다. 초대와 방출 모두 가능하다.
5. 그레이드 : 과제를 표시하고 채점할 수 있다.
6. 설정 : 설정을 변경하고 다른 Google 서비스에 대한 바로 가기를 찾을 수 있다. 
7. 클래스 코드 : 이 코드를 통해 학생들은 코스의 멤버가 될 수 있다.
8. 테마 : 여기에서 테마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다.
9. 퓨처 프로젝트 : 학생들이 제출하는 여러 자료가 모이는 곳이다. 
10. 포스트 : 학급과 파일, 링크 및 과제를 공유할 수 있다. 
11. 메시지 : 클래스에 메시지를 보낸다. 모든 사람이 댓글을 달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 Q&A
- 등록이 필요한가? 구글 계정 로그인이 필요하다. 새 계정을 만들려면 accounts.google.com으로 이동하여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고 내 계정을 선택한 다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classroom.google.com으로 이동하여 'Open Classroom'을 선택한 다음 로그인하면 된다.

- 수업(Class)는 어떻게 만드는가? 이제 교사가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오른쪽 상단의 더하기 아이콘을 누르고 코스 생성을 선택한다. 약관에 동의하고 과정 이름을 지정하고 다른 정보를 입력한 후 작성을 통해 확인한다. 이제 코스 이름과 코스 코드가 나타난다.

- 학생은 어떻게 초대하는가? 학생은 구글 클래스룸으로 이동하고 더하기 링크를 클릭 한 다음 코스 만들기 대신 코스 참가를 선택하여 코스에 참가할 수 있다. 수업 코드를 입력하고 참여를 선택하면 된다. 보다시피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동일한 서비스가 사용되므로 상황에 따라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 

-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구글 클래스품은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제공된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 모든 교사에게 개방돼 있는가? 학교 교사의 경우 무료 버전의 구글 클래스폼을 사용할 수 없다. 대신 학교가 지스윗 포 에듀케이션(G Suite for Education)을 취득해 관리해야 한다. 이에 대한 이유 중 하나는 학생의 개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과 관련해 GDPR이 명확한 규칙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