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이직|채용 / 훈련|교육

인간 중심 디자인이란?··· '공감'에 중점을 둔 프레임워크

2020.03.06 Sarah K. White  |  CIO
인간 중심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 HCD)이란 엔드 유저의 니즈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프레임워크다. 인간 중심 디자인을 도입하면 제품의 질과 고객 경험(CX)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Getty Images

인간 중심 디자인의 정의 
HCD는 사용자의 특정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설계되는 제품, 서비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위한 디자인 프레임워크다. 일반적으로 기술 분야에서 HCD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에서 사용된다. 특히 이 문제들은 인간의 건강한 상태와 관련된 경우가 많다. 

HCD는 가장 먼저 인간에 중점을 둔다. 사용자 친화적 앱을 만드는 것이든, 특정 장애나 건강상의 니즈를 해결하고자 접근성을 고려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든 말이다. 

단순히 수익이나 비용 절감 혹은 미(美)를 추구하지 않고, 엔드 유저를 깊이 이해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이 목표다. 사용자들이 쓰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면, 개발 단계부터 HCD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 과정 
HCD는 디자인 과정 전반에 걸쳐 공감과 많은 성찰이 필요하다. 이는 A부터 Z까지 구체적이고 명확한 단계를 따라가는 프레임워크가 아니다. HCD 프레임워크로 가능한 한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싶다면 단계를 뛰어넘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HCD는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이며, 편안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특정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는 것에 가깝다. 

디자인 원칙 
사용자들이 쓰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HCD의 주된 목적이다. 유용하고 편리한 제품일수록, 사용자들이 구매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즉, HCD 프레임워크는 품질은 물론 수익까지 개선시킬 수 있다. 대부분 사용자는 쓰기 쉽고 직관적인 제품, 서비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HCD 프레임워크를 준수하기 위한 엄격한 규칙은 없지만, 이를 도입할 때 지켜야 할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이 있다. HCD의 핵심 디자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엔드 유저의 불편함을 해소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 여기에는 일반 사용자에 국한되지 않고 접근성을 확보하고 향상하는 것이 포함된다. 

·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우며, 사용하기 쉬운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제품에 대한 교육 및 지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경쟁 우위를 창출한다. 

· 제품 개발의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여기에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제품을 만드는 것과 장기적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 산업과 기술에 따라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모두 포함된다. 

인간 중심 디자인 vs. 디자인 씽킹 
인간 중심 디자인과 디자인 씽킹 방법론은 유사한 부분이 많다. 이 2가지 방법론 모두 ‘공감’을 강조한다. 사용자가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을 파악한 다음 이것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을 구별하는 구체적인 차이점이 있다. HCD가 프레임워크로 작동한다면, 디자인 씽킹은 해당 프레임워크에 대한 한 가지 접근 방식이라는 것이다. 

디자인 씽킹은 반복적인 테스트와 개선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와 공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긴 하지만, 구체적으로 인간에 중점을 두진 않는다. 예를 들어 AI 혹은 기술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디자인 씽킹으로 개발 중이라면, 엔드 유저보다는 AI나 프로세스 평가에 더 집중하게 될 수 있다. 반면에 인간 중심 디자인이라면 분명히 인간, 그리고 인간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에 공감하는 데 집중한다.

관련 직무
기술 분야에서의 디자인 작업도 인간 중심 디자인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인간 중심 디자인 역량이 필요한 직무는 다음과 같다. 

· UX 연구원 
· UX 아키텍트
· UX 디자이너
· 인터랙션 디자이너
· 사용자 중심 디자이너
· 디자인 및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 조직 변화 관리 컨설턴트
· 디자인 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관련 강좌
기술 분야에서 인간 중심 디자인은 중요한 역량이다. 개발이나 크리에이티브 업무를 맡고 있다면 더욱 그러하다. 별도의 인간 중심 디자인 관련 학위는 없지만, HCD의 기본 원칙을 배울 수 있는 여러 교육 과정과 워크숍이 있다. 

· MIT의 리더십 바이 디자인(Leadership by Design) 과정
· 플러스 어큐먼(Plus Acumen)의 무료 온라인 과정 
·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혁신 및 인간 중심 디자인 수료 과정
· IDEO의 인사이트 포 이노베이션(Insights for Innovation) 과정 
· 루마 인스티튜트의 인간 중심 디자인 교육 
· 코세라의 인간 중심 디자인 과정(UC 샌디에이고 대학교 제공)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