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클라우드 / 훈련|교육

클라우드 분야 스펙을 쌓는 데 유용한 자격 7선

2020.07.30 Sarah K. White  |  CIO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 365(이하 MS 365)가 이제 모든 규모의 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MS 365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익스체인지 같은 앱과 다양한 기업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원들은 MS 365를 통해 어디서든 파일에 접속한 뒤 저장 혹은 공유를 할 수 있으며, 1명당 1TB의 스토리지를 할당 받을 수도 있다. 또 MS 365는 그룹 채팅, 온라인 회의, 즉각적인 피드백, 협업 기능을 제공하는 건 물론 데이터와 고객 정보도 보호해주는 등, 협업하기에 유용한 툴이다.  

MS 365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제품의 설치, 관리, 개발, 보안을 담당하는 IT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MS 365 제품군과 관련한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 초보자 및 어소시에이트(준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자격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격 유지 비용은 들지 않지만 시험당 165달러는 지불해야 한다. 구체적인 항목은 다음과 같다. 

펀더멘틀
‘펀더멘틀’(fundamentals)은 MS 365 클라우드 서비스와 온프레미스 방식의 차이점 등 기초 과정을 다루는 자격 과정이다. 학습 모듈에서는 윈도우 10이나 MS 365로의 마이그레이션, 보안의 기초, 구독서비스 관리법, 클라우드 배포 모델 선택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클라우드의 개념, MS 365의 핵심 서비스, 가격책정, 지원에 대해 시험을 치른다. 또 보안, 컴플라이언스, 프라이버시, 트러스트를 MS 365 서비스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한다. 펀더멘틀 강좌는 시험 통과가 목적이 아니라 MS 365 제품군을 배워보고 싶은 사람에게도 유용할 수 있다. 펀더멘틀 강좌는 총 9개 학습 모듈로 구성되며 MS 365의 모든 서비스와 제품에 대해 다룬다. 

디벨로퍼 어소시에이트
‘디벨로퍼 어소시에이트’ (Developer Associate)는 MS 365 개발자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제품군의 디자인, 구축, 테스트, 관리를 담당하는 개발자에게 적합한 자격 과정이다. ‘MS 365 코어 서비스로 애플리케이션과 솔루션 구축하기’라는 이름의 시험은 MS 아이덴티티(MS Identity) 도입, MS 그래프 기반 앱 구축, 셰어포인트의 확장 및 커스터마이징, MS 팀즈 및 MS 오피스로 만들기 및 확장하기와 같은 주제를 다룬다.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선 MS 아이덴티티와 MS 그래프 활용법을 숙지해두는 게 좋다. 또 UI의 요소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과 통합점(integration points)에 대한 이해는 물론 워크로드 플랫폼의 목표를 정할 수도 있어야 한다. 

메시징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 
메시징 어드미니트스레이터 어소시에이트(Messaging Administrator Associate)는 “하이브리드 및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영수증, 퍼미션, 메일 보호, 메일 플로우, 퍼블릭 폴더를 배포, 구성, 관리, 트러블슈팅, 모니터링하는 일을 담당하는 IT 직원에게 적합한 자격 과정이다. ‘MS 365 메시징 시험’은 조직 환경과 리소스 관리, 메일 아키텍처의 계획 및 관리, 하이브리드 구성과 마이그레이션의 계획 및 구현 역량과 안정적인 메시징 환경을 생성하는 역량 등을 평가한다. 

시큐리티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
시큐리티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Security Administrator Associate)는 MS 365 엔터프라이즈 및 하이브리드 환경을 안정화하는 역량,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구현하고 관리하는 역량, 위협에 대응하는 역량, 데이터 거버넌스를 실행하는 역량을 검증하도록 설계된 자격 과정이다. 자격을 취득하려면 ‘MS 365 시큐리티 어드미니스트레이션’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MS 365 워크로드를 숙지하는 것에 더해 ID 보호, 정보 보호, 위협 보호, 보안 관리, 데이터 거버넌스에 대해 우수한 기술과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다. 

모던 데스크톱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 
모던 데스크톱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Modern Desktop Administrator Associate)는 윈도우 배포, 디바이스와 데이터 관리, 접속 설정, 윈도우 유지보수, 운영체제의 전개 및 업데이트, 정책 관리, 데이터 보호, 앱 관리 등의 역량을 검증하는 자격 과정이다. 자격 응시자는 MS 365 워크로드를 숙지해야 하며 윈도우 10, 비-윈도우 기기 그리고 여타 기술들을 능숙하게 배포, 구성,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모던 데스크톱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 자격을 취득하려면 윈도우 10매니징 모던 데스크톱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팀즈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 
팀즈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어소시에이트(Teams Administrator Associate)는 MS 팀즈 관련 오피스365 워크로드의 구성, 배포, 관리를 맡은 사람을 위한 자격이다. 특히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협업을 위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구현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자격을 취득하고 싶다면 ‘매니징 MS 팀즈’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파워셸을 이용해 팀즈 환경설정을 능숙하게 할 수 있어야 하며, 통합점의 기본을 이해해야 한다. 또 셰어포인트, 비즈니스용 원드라이브, 익스체인지, 애저AD, 오피스365 그룹을 업무에 활용해본 경험이 있어야 한다. 

엔터프라이즈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엑스퍼트 
엔터프라이즈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엑스퍼트(Enterprise Administrator Expert)는 MS 365 서비스를 평가, 계획, 마이그레이션, 배포, 관리하는 역량을 검증하는 자격 과정이다. MS 365 서비스의 설계 및 실행과 같은 기술뿐 아니라 이용자 ID, 역할, 액세스, 인증, 보안, 거버넌스, 컴플라이언스를 관리하는 역량을 다룬다. 이번 목록 중에서 유일한 전문가 수준 자격 과정이다. 이를 취득하려면 위에서 나열한 자격 과정 중에서 한 가지를 이수한 후 ‘MS 365 아이덴티티 앤드 서비스’‘MS 365: 모빌리티 및 시큐리티’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