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 악성코드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4억 대 이상 안드로이드 기기에 영향··· 중국발 맬웨어 주의 필요"

2019.06.10 Anyron Copeman   |  PC Advisor
정교하게 위장한 애드웨어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한 2328개의 앱에서 발견됐다. 잠재적으로 4억 4,000 대 이상의 안드로이드 기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모바일 보안 기업 룩아웃(Lookout)은 최근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구글 측에 이번 문제에 대한 정보를 즉시 공유했다고 밝혔다. 플레이 스토어의 관련 앱들은 이후 삭제되거나 업데이트됐다. 

해당 애드웨어 플러그인을 내장한 애플리케이션들은 모두 중국 모바일 개발사인 쿠텍(CooTek)에 의해 제작됐다. 특히 무료 키보드인 터치팔(TouchPal)은 총 1억 번 이상 설치됐다. 

'BeiTaAd'라고 알려진 플러그인은 설치 직후 무해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설치 후 24시간에서 2주 사이에 나타나는 외부 광고와 이 프로그램을 연관짓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룩아웃은 외부 광고가 단순히 배너나 팝업 광고만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잠금 화면에 표시하거나 오디오 및 동영상을 자동으로 재생한다고 설명했다. 또 모바일 기기가 슬립 모드에 있을 때도 광고가 촉발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애드웨어 개발측은 사용자에게 실행 파일임을 숨기기 위해 파일 명을 몰래 바꾸는 등의 작업을 하는 등 남다른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애드웨어의 존재로 인해 안드로이드에 대한 맬웨어 방지 기능인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부 사용자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내 터치팔 리뷰 영역에 침입형 광고에 대한 불만을 이미 남기기도 했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