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IoT / 모바일 / 신기술|미래 / 통신|네트워크

기업 내 사설 5G 네트워크 구축 가능해진다··· 'CBRS' 따라잡기

2020.02.26 Brian Cheon  |  CIO KR
미국 시장에서 CBRS(Citizens Broadband Radio Service) 주파수가 지정됐다. 기업들에게 가지는 의미를 살펴본다.
 
ⓒ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미 연방 통신위원회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는 최근 3550MHz에서 3700MHz 사이의 대역을 허용했다. 조만간 다른 국가에서도 유사한 행보가 이어질 전망이다. CBRS는 기업이 사설 4G 및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기회를 제공하며, 모바일 엣지 컴퓨팅과 관련해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령 컨벤션 센터, 스포츠 경기장, 광산, 항구, 광범위한 지역을 아우르는 농장 및 공장 등의 비즈니스가 주목할 만하다. 

CBRS는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과 보안이 필요한 사례에서 와이파이에 비해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를 보완하는 용도로도 활용될 수 있다. 주요 CBRS 활용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원격 차량, 로봇 및 장비 제어
- 보안 팀용 커뮤니케이션
- 공공 안전 차량과의 통신
- 건강 관리 분야 내 컴퓨터 온 휠(Computers-on-wheels)
- 대량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고화질 비디오 감시 카메라

이 밖에 업종 측면에서는 공항, 유원지, 철도, 석유/가스 추출 시설, 공장, 호텔 및 스마트 도시 등에서 CBRS는 큰 잠재력을 지닌다. 

CBRS로 사설 셀룰러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용량 제어
- 제한된 간섭으로 인한 예측 가능한 성능
- 와이파이를 사용하기에 어렵거나 비싼 넓은 원격 지역에 적용
- 데이터가 사설 네트워크 내에 유지되므로 보안 향상
-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낮은 레이턴시

도전 및 숙제
그러나 CBR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가가 필요하다. 먼저 라우터, 스마트폰, 태블릿, 카메라 및 IoT 장치를 이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가 요구된다. 단 최근 출시된 고급형 스마트폰은 대부분 CBRS를 지원한다. 

장비 자체의 가격도 아직은 와이파이 지원 기기에 비해 비싸다. 그러나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려갈 전망이며, 이를 와이파이와 CBRS를 모두 지원하는 라우터 등이 출현하고 있다. 한편 아직 초기 기술이기 때문에 기술 구현을 도울 수 있는 채널 파트너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