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인문학|교양 / 자기계발

IT운영자? 변화의 주역? 비즈니스 파트너? 어떤 유형의 CIO가 필요할까?

2018.09.28 Cristina Lago  |  CIO UK
CIO가 다양한 분야를 책임지기 때문에 이 역할은 정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조직마다 CIO에 대한 기대치가 다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IT인프라 유지를 기대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IT임원이 강력한 비즈니스 비전과 리더십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도 있다.

딜로이트
, 포브스 등이 정리한 <CIO 유형>에서는 특징별로 CIO 유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정 유형의 CIO가 다른 유형의 CIO보다 더 낫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각각은 조직의 특수한 요구와 위임에 따라 발현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연구 결과는 비즈니스 요구가 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고 일부는 구식이 되거나 다른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
소위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 유형 CIO는 IT 효율성, 신뢰성, 비용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운영 원칙을 제시한다.

이들은 가능한 기술을 제공하고 이사회의 비즈니스 전략에 부합한다. 다시 말해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는 일상적인 IT업무를 수행하는 데 주력하는 고전적이며 기능적인 CIO이다.

이들이 부수적인 역할을 하기도 해 포브스는 이러한 CIO를 ‘배관공’이라고 부른다.

가트너에 따르면,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 유형 CIO는 시간이 지날수록 쓸모없게 될 전망이다. 설문 조사에 응한 CIO의 55%는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 유형 CIO라고 밝힌다.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는 대개 다른 현업 부서의 요청이나 지침에 대한 대응으로만 솔루션을 구현하므로 사전대응성이 부족하다.

이러한 종류의 CIO가 업무와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트너는 주요 비즈니스 중심의 역할을 수행하고 성과 지향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권고한다.

이를 위해 가트너는 현재의 인재 모델에 도전하고 조직의 기술 전문성을 재조정하여 비즈니스 내 협업을 지원하도록 CIO에게 권고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가 비즈니스 운영에 중요한 요소지만 CIO 임무를 순수 IT로 제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 졌다.


변화의 주역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변화의 주역 CIO는 기술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한다.

또한 신기술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지원하여 모든 비즈니스에 중요한 자산이 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러나 가트너에 따르면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는 CIO는 9%에 그쳤다.

변화의 주역 CIO는 비즈니스 운영을 변화시키고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 유형의 동료보다 외형 성장을 현저히 향상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더 많이 갖추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CIO는 시장과 비즈니스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새롭고 신기한 기술을 조율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도구이며 재능을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는 우수한 조직 문화를 창출할 수 있다.

비즈니스 공동 개발자
가트너의 설문 조사에서 CIO 중 36%를 차지하는 ‘비즈니스 공동 개발자’는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해 조직을 성장할 수 있게 하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킨다.

비즈니스 공동 개발자는 대부분 시간을 비즈니스 전략을 주도하고 비즈니스 내에서 변화를 가능하게 하여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을 보장한다.

변화를 주도하는 CIO와 함께 비즈니스 공동 개발자는 향후 신뢰할 수 있는 동료 직원을 대신하여 CIO의 두 가지 의무에 기여할 것이다.

변화의 주역과 마찬가지로 이 CIO는 IT팀이 가치를 테스트하고 실험하고 입증할 수 있는 과대 선전 없는 환경을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이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도록 한다.

CIO 플러스
‘CIO 플러스(CIO Plus)’는 부수적인 업무까지 책임지고 CTO나 CIO(chief innovation officer)가 수행하는 역할 등 조직 내 다른 운영 역할까지도 수행하는 CIO이다.

이 용어는 조지 웨스터만과 리차드 헌터가 2009년에 발표한 ‘IT의 진정한 비즈니스 : CIO가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방법’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디지털이 비즈니스에서 좀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더 많은 CIO 플러스가 최고 디지털 책임자(Chief Digital Officer)를 자신들의 직책에 추가하고 있다. 건설 회사인 맥더못 인터내셔널 (McDermott International)의 CIO 겸 CDO인 아카시 쿠라나는 IT 기능의 안정화에서 ‘디지털 변혁가’로의 전환으로 새로운 채널을 열 수 있다고 말했다.

쿠라나는 "기술팀으로서 우리는 전에 없었던 고객, 즉 기능의 안정화와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전략적이고 가치 있는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고 가트너 2018 CIO 아젠다 보고서에서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