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보안 / 자기계발

iOS 12의 새 생산성 관리 기능··· '스크린 타임' 설정 및 활용 방법

2018.09.19 Leif Johnson   |  Macworld
현대인은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는 경향이 있다. 결국 iOS 12에서 애플이 나섰는데, 바로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다. 간단하게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특정 앱을 사용한 총 시간을 알려주고, 조금 더 고급 기능을 활용하면 아동이나 청소년 자녀의 앱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혹은 SNS 앱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스스로에게 제한을 걸 수도 있을 것이다.

스크린 타임 앱은 매주 주말 사용자, 또는 자녀가 기기를 사용하는 빈도, 특정 앱(SNS, 게임, 엔터테인먼트, 생산성)에 얼마나 시간을 썼는지를 백분율로 보여주는 자동 보고서를 발행한다. 스크린 타임 앱에서 언제든 최신 통계를 얻을 수도 있다. 이 정보를 활용해 어떻게 제한을 둘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스크린 타임 앱의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스크린 타임 앱 받기
스크린 타임은 바로 찾기 어렵고, 마치 앱 탈퇴처럼 설정 앱 안에 묻혀 있다.

1. 설정 앱을 연다.
2. 방해 금지 모드 항목에서 아래로 스크롤해 스크린 타임을 찾는다.
3. 여기에서 iOS 12 설정에서 스크린 타임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 경우 아이폰 화면이 잠긴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면, 스크린 타임 위젯이 목록에 나타난다. 활성화 후에는 스크린 타임 대상이 본인의 아이폰인지, 자녀의 아이폰인지를 묻는다.
4. 대상 기기가 자녀의 아이폰이면, 바로 사용 시간 제한 설정 옵션이 나타난다.
5. 자신의 아이폰에서 스크린 타임 기능을 활성화하면, 생산성,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의 세분화된 카테고리에서 지난 24시간 동안의 활동 분석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방금 활성화한 상태에서는 별다른 정보가 없겠지만)

 


스크린 타임에서 제한할 수 있는 항목
다운 타임 : 방해 금지 모드에서 취침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듯, 다운 타임 시간은 특정 시간대에 스마트폰을 종료하고, 전화 걸기 기능과 통화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취침 시간과 종료 시간만 선택하면, 야간이나 가족끼리 시간을 보낼 때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앱 시간 제한 : 앱 제한은 특정 시간대에 특정 카테고리 앱의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급 기능에 속한다. 예를 들어, 자녀의 게임 사용 빈도를 제한할 때 앱 제한 화면에서 게임을 선택하고, 하루에 허용하는 시간을 정할 수 있다.

항상 허용 : 여기에서는 위 규칙의 예외를 설정한다. 전화, 메시지, 페이스타임, 애플 지도가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고, 전화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목록에 추가할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콘텐츠 및 개인 정보 제한 : 스크린 타임에서 가장 복잡한 항목이다.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미성년 자녀를 위해 콘텐츠 제한을 선택하고, 허용 등급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 항목에서 PG-13 등급만을 허용하는 식이다. 이 제한이 적용되면 R 등급이나 NC-17 등급의 영화에 액세스할 수 없다.

 


스크린 타임의 암호 설정
자녀의 아이폰에 스크린 타임을 설정해도, 다시 설정을 쉽게 바꿀 수 있다면 의미가 없다. 그래서 애플은 스크린 타임에 4자리 숫자 암호를 설정할 수 있게 했다.

1. 스크린 타임 항목을 선택한다
2. 아래쪽에서 비밀번호 항목을 선택한다.
3. 4개의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위해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스크린 타임 세부 설정을 변경할 때는 항상 이 숫자를 입력해야 한다.
4. 비밀번호를 비활성화할 때도 3번 단계를 반복한다.

 


애플 ID에 등록된 모든 기기를 포함하는 법
기본 설정으로는 스크린 타임은 현재 사용하는 아이폰, 아이패드에만 적용되지만, 애플 ID에 등록된 모든 기기에도 같은 설정을 적용하는 기능이 있다.

1. 스크린 타임 항목을 선택한다.
2. 모든 기기에서 공유(Share Across Devices) 항목이 보일 때까지 화면을 내린다.
3. 토글 스위치를 두드려 녹색이 보이도록 스위치를 켠다.
4. 스크린 타임 설정 화면 맨 윗줄에 “모든 기기”라고 표시될 것이다. 현재 iOS 12를 설치한 모든 애플 기기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 당일의 사용 내역과 지난 7일 간의 사용 내역을 볼 수 있다.
5. 특정 기기의 사용이나 활동 내역을 보려면, 화면의 오른쪽 위에서 기기(Devices)를 선택한다. 물론, 각각의 기기에서 설정을 끌 수 있다.
6. 특정 기기를 선택하면, 그 기기의 사용량에 초점을 맞춘 내역으로 변경된다.

 


스크린 타임 비활성화 방법


통제와 제한도 좋지만, 자유로워야 할 때도 있다. 다행히 비활성화 방법은 어렵지 않다.

1. 설정 앱에서 스크린 타임 기능을 선택한다.
2. 빨간 글씨로 표시된 스크린 타임 비활성화(Turn Off Screen Time)를 선택한다.
3.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