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클라우드 / 훈련|교육

기업 클라우드 환경을 총괄··· 유망 직종 '클라우드 아키텍트' 가이드

2017.11.16 Christina Mercer  |  ARN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업 비즈니스 데이터 스토리지 방식에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 그 중에서도 특히 클라우드 아키텍트(cloud architect)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캡제미니(Capgemini)의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수석 아키텍트 거너 멘젤은 “오늘날 대부분 기업들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운용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아키텍트에 대한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역할은 단순히 IT나 기술적 측면에 국한되지 않는다. 클라우드가 비즈니스 운용의 중심이 되는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략을 세우고 기술적 혁신을 통한 사업 기회 창출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역할이 중요하다. 결국 클라우드 아키텍트에게는 이제 이사회와 IT를 연결하는 중간 다리 역할까지 주어진 것이다. 즉 이들은 기업의 전반적 성공 및 디지털 분야 성공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클라우드 아키텍트란?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한 기업의 전체 클라우드 환경을 관리, 감독하고 설계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내리며,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기업의 기존 클라우드 전략 및 환경에 잘 맞을지, 어떻게 하면 잘 맞게 할 지를 고민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조 등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해야 하며, 클라우드 상에 배치된 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하는 책임 역시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역할이다.

“오늘날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자신이 근무하는 산업 분야를 이해하고, 그러한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기술적 지식을 쌓아야 하며, 더 나아가 비즈니스 퍼포먼스를 향상시킬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라고 멘젤은 말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에게 요구되는 기술 및 자격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에 필요한 기술 및 자격을 갖추는 것이다. 새로 생긴 커리어가 으레 그렇듯, 클라우드 아키텍트 역시 확실하게 정립된 커리어 패스가 없다.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릴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아키텍트를 찾는 기업들은 다수의 클라우드 컴퓨팅 작업 경력이 있는 구직자를 선호한다. 여기에는 가상화,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가상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물리적 데이터 스토리지 및 재해 복구 테크놀로지 등이 포함된다.

일부 클라우드 업체들은 자사의 클라우드 환경에 맞춘 자격증이나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기도 하다. AWS, 구글, 델 EMC 등 대규모 테크놀로지 기업들이 광범위한 클라우드 아키텍트 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인증서를 취득하는 것에 상당한 비용이 드는 것은 사실이나, 이는 가장 확실하게 자신의 기술적 역량을 보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델 EMC는 클라우드 아키텍트 인증서 취득 과정을 3가지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각자의 예산에 맞춰 선택이 가능하다. 전문가 지도 코스를 수료하려면 2,700 달러의 비용이, 비디오 기반 학습 패키지를 주문하면 600 달러의 비용이 들어간다. 전문가 지도 과정과 비디오 학습 과정을 적절히 배합한 하이브리드 코스도 있는데 이는 1,700 달러이다.

AWS와 같은 기업들은 교육은 온라인으로만 진행하고, 인증서 발급을 위한 시험만을 주최하기도 한다.

올해 초 컴퓨터월드UK와의 인터뷰에서 하이어드닷컴(Hired.com)의 엔지니어링 SVP인 니디이 굽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려면 최소 6년에서 8년 정도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채용 담당자는 그 동안 당신이 해 온 일과, 이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유심히 볼 것이다. 이들이 찾는 인재는 대규모 팀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고, 넓은 범주의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본 경험이 있어 각 기술을 비교하여 최적화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적어도 우리가 겪어본 바에 의하면, 기업들은 실무 경험을 학위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관련 학위가 없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기업들이 당신을 거절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려는 사람은 반드시 클라우드 환경의 기본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확고하고 완벽한 이해가 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클라우드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을 할 수 있다면 그러한 구직자는 단연 눈에 띌 수 밖에 없다.

비즈니스 구조에 대해 잘 알아서 마이너스가 되지는 않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명쾌한 이해가 선행되어 있는가다.

클라우드 플랫폼이 상부 프레임워크를 제대로 지지할 수 없다면, 플랫폼 자체가 무너져 내릴 것이다. 플랫폼 상의 모든 특이점이나 문제들을 꿰뚫고 있을 때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클라우드 설계나 구조, 보안 등과 관련한 리스크들을 피해갈 수 있다.

소프트 스킬도 필요
기술 직무에서는 그러한 직무에 요구되는 기술적 역량, 즉 하드 스킬에만 주목하기 쉽다. 그렇지만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나 리더십, 일에 대한 열정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스킬도 갖추어야 한다.

또,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전반을 개선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비 기술적 역량 역시 기술적 역량 못지 않게 중요하다.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어 보면, IT 부서의 다양한 사람들과는 물론이고 IT 외 다른 팀과도 협력해야 할 일이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때문에 다수의 부서들과 협력해 본 경험은 채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 엄청난 플러스 요인이 된다. 이러한 경험이 있다는 것은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추었다는 반증일 뿐 아니라 믿을 수 있는 리더십 스킬도 함께 가지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아키텍트, 연봉 수준은?
IT 잡스 와치(IT Jobs Watch)에 따르면, 영국에서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평균 연봉은 약 10만 달러에 이른다. 영국 내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평균 연봉(약 7만 5,000달러)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2016년 11월에서 2017년 11월 사이 영국의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평균 임금은 약 3.45% 상승하였으며, 그 전년도인 2015년에서 2016년에는 이보다 가파른 상승세인 7.14%의 임금 상승률을 보이기도 했다.

지난 3개월 동안 IT 잡스 와치는 333건의 클라우드 아키텍트 구인 공고를 집계하였는데 이는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나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아키텍트 구인 공고보다 훨씬 많은 수치였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세는 모두 클라우드 아키텍트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반영하고 있다.

경험자의 말
지난 2월 컴퓨터월드UK와의 인터뷰에서 인터루트(Interoute)의 가상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아키텍트이자 시니어 매니저인 폴 브레탄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 5년 동안 인터루트의 클라우드 아키텍트로 근무하면서 내가 느낀 것은, 아직까지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역할을 한 문장으로 완전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직무는 지속적인 연구와 유연한 태도가 반드시 요구되는, 상당히 까다로운 일이다.”

“개인적으로, 순수한 기업 호스팅 아키텍트에서 훨씬 역동적인 클라우드 아키텍트로 전환하는 데에는 마음가짐의 변화가 필요했다. 오늘날 고객들의 수요로 인해 아키텍처 배치는 그 어느 때보다 격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우리의 책무 역시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서비스로, 그리고 상품으로 계속 확장되어갔다.”

“오늘날 클라우드 아키텍트로서 나는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그리고 개발자들과 훨씬 많은 협력과 소통을 해야만 한다. 개발자들은 여러 가지 상품을 하나의 서비스로 묶어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경쟁사를 제치고 고객의 선택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아키텍트로써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실은, 대부분의 기업이 겪고 있거나, 곧 겪게 될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디지털 변혁의 과정 속에서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기업에게 가치를 창출해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