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 이직|채용 / 자기계발

'링크드인 데이터로 살펴본' IT 고연봉 직종 15선

2017.05.10 Sharon Florentine  |  CIO
이제 모든 업계에서 '테크놀로지' 관련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다. 경기 호황과 IT 인력의 품귀와 맞물려 연봉 수준 또한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링크드인이 최근 배포한 샐러리 데이터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나 제품 관리자와 같은 전통적 IT 직종에 더해 세일즈, 마케팅, 비즈니스 개발과 접목된 IT 직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데이터에서 드러난 기술 분야 연봉 상위 직종을 살펴보면, 세일즈와 마케팅, 비즈니스 개발 등의 직종이 연봉 측면에서 전통적 IT 직무와 필적하거나 넘어서는 추이가 나타났다.

링크드인에서 경제 그래프, 커리어 인사이트, 애널리틱스를 담당하는 레이첼 보리는 "기술직에서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다. 세일즈와 같이 소프트 스킬이 필수적인 직종이 프리미엄을 받는 추세가 뚜렷하다"라고 말했다.

2017년 3월 27일을 기준으로 링크드인 사용자들로부터 수집한 기술 분야 톱 15 직종(C레벨 제외)은 다음과 같다.

1. 세일즈 부사장(Vice President Sales)

평균 연봉: 30만 달러

세일즈 부사장은 기업 목표에 기반해 성장을 도모하고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세일즈 전략 계획을 수집할 책임을 지닌다. 판매 목표를 달성할 책임도 물론 함께 진다.

2. 선임 엔지니어링 디렉터(Senior Director of Engineering)

평균 연봉: 25만 달러

선임 엔지니어링 디렉터는 엔지니어링 부문을 지휘하고 감독한다. 또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도움과 교육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의 계획과 진행, 추적에 대한 책임을 진다.

3. 선임 제품 관리 디렉터(Senior Director of Product Management)

평균 연봉: 24만 달러

제품 관리 선임 디렉터는 마케팅, 세일즈,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과 관련해 핵심을 제시한다. 그들은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고안하며 실행을 관장한다. 엔지니어링 팀과는 조율 업무를 진행한다. 사내 여러 부문과 경영진에게는 피드백과 분석 보고서를 제공한다.

4. 지역 세일즈 디렉터(Regional Sales Director)

평균 연봉: 23만 5,000달러

지역 세일즈 디렉터는 담당하는 지역의 전략과 채널 관리를 책임진다. 이 과정에서 전반적인 세일즈 기조 업무에 공조한다. 마케팅 캠페인, 광고, 재고, 구매 전략 등이 이에 해당한다.

5. 엔지니어링 부사장(Vice President of Engineering)

평균 연봉: 22만 5,000달러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으레 엔지니어링 부문의 예산을 관리하고 엔지니어링 스태프를 직접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또 CTO와 공동으로 기술 전략을 공동 개발하고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비전이 현실화되도록 책임진다.

6.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임원(Enterprise Sales Executive)

평균 연봉: 21만 5,000달러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임원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고객(고객사)를 대표해 이들로부터의 세일즈 기회를 극대화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핵심 고객사 발굴, 관계 구축 및 관리, 매출 전략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7. 제품 관리 부사장(Vice President of Product Management)

평균 연봉: 21만 3,000달러

이 직책은 다른 제품 관리 역할과 비교해 회계 및 전략 분석에 업무 초점을 둔다. 제품 전략과 비전을 담당하는 제품 관리자 팀을 이끌고 관리하게 된다. 전략 마케팅과 세일즈 계획에 대해서도 책임을 진다.

8. 세일즈 디렉터(Sales Director)

평균 연봉: 21만 달러

기업의 매출 계획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임원진 및 이사회와 이들 계획을 소통하는 책임도 담당한다. 여러 지역 세일즈 관리자를 관리해 이들이 매출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9. 마케팅 부사장(Vice President Marketing)

평균 연봉: 20만 8,000달러

마케팅 전략과 서비스 정책을 개발하는 업무를 총괄한다. 다른 C레벨 임원및 부사장진과 공조해 기업이 외부 고객과 원활히 소통하도록 지원하는 업무도 담당한다.

10.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Vice President of Business Development)

평균 연봉: 20만 5,000달러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의 주요 책임 중 하나는 신규 고객 개발과 관련한 기업 세일즈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영업 인력, 경영진과 밀접히 공조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11. 선임 엔지니어링 매니저(Senior Engineering Manager)

평균 연봉: 20만 2,000달러

엔지니어, 과학자, 기술 전문가 등의 인력을 감독해 제품 및 솔루션을 고안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총괄한다. 디자인, 개발, 생산, 운영, QA, 테스트, 유지보수 부문과 공조해야 한다.

12. 선임 마케팅 디렉터(Senior Director of Marketing)

평균 연봉: 20만 2,000달러

기업 마케팅 전략을 총괄하고 기업 대외 활동과 관계와 관련된 대부분의 활동에 개입한다. 마케팅 팀 및 PR 팀, 커뮤니케이션 팀을 감독하고 전략 및 전술 활동을 관장한다.

13. 엔터프라이즈 어카운트 임원(Enterprise Account Executive)

평균 연봉: 20만 달러

엔터프라이즈 어카운트 임원은 기업의 주요 고객(고객사)와의 관리를 관리해 이들로부터의 세일즈 기회를 극대화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핵심 고객사 발굴, 관계 구축 및 관리, 매출 전략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14. 엔지니어링 디렉터(Director of Engineering)

평균 연봉: 19만 9.000달러

기업 엔지니어링과 관련된 계획을 수립하고 총괄한다. 엔지니어 팀을 관리하고 관련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 프로세서가 기업 정책 및 절차와 정렬되도록 하는 책임을 진다.

15. 선임 법인 카운슬(Senior Corporate Counsel)

평균 연봉: 19만 6,000달러

기업 법무 팀의 일환에 해당한다. 그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및 법적 계약, 서비스 정책을 구상하고 검토하며 협상한다. 회계와 인수, 조인트 벤처와 관련된 업무를 포함해서다. 각종 계약과 법적 양식, 비공개 동의안 등의 문서 작업도 담당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