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개발자 / 경력관리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 이직|채용 / 훈련|교육

파이썬·R·SQL 잘 알고 석사 학위 있으면 데이터 과학자로 '인기'

2017.12.13 Tom Macaulay   |  Computerworld UK
링크드인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파이썬, R, SQL 기술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국가와 분야에 따라 이상적인 기술은 다른 것으로 파악됐다.



파이썬, R 또는 SQL과 석사 학위 이상의 전문 지식을 보유한 데이터 과학자가 취업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 경력 웹 사이트인 365 데이터 사이언스(365 Data Science)는 링크드인에 가입한 1,001명의 데이터 과학자 프로필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21세기 가장 핫한 직업’이라고 불렀던 데이터 과학자를 파악했다.

전형적인 데이터 과학자
링크드인에 나타난 전형적인 데이터 과학자는 남성(프로필의 71%)으로 적어도 하나의 외국어를 구사하며 석사나 박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다. 또한 이 직업으로 평균 2년 경력을, 그리고 전체 경력 총 4.5년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과학자 프로필의 53%는 파이썬이나 R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룰 줄 알지만, 영국에서는 SQL 사용자가 R보다 조금 더 많았다.

365 데이터 사이언스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인 일리야 발차노프는 "R과 파이썬이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영국보다 미국이 이 언어를 더 빨리 도입하는 것 같다. 언어의 안정성과 혁신 간의 균형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영국에서 인기 있는 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매트랩(프로필의 8.9%), 자바(7.9%), C/C++(7.9%), 레이텍(LaTex, 7.2%)가 있다.

하둡 기술은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11.7%)에서 빅데이터를 처리할 때 더 눈에 띄게 나타났지만, 적은 양의 데이터로 작업하는 중소기업(2.7%)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학위
일반적으로 데이터 과학자는 컴퓨터 과학(프로필의 20%), 통계 및 수학(19%) 또는 경제 및 사회 과학(19%)을 전공했다. 거의 절반(40%)이 관련 분야의 온라인 강좌를 수강했으며, 각 링크드인 이력서에는 평균 3.33개의 자격증이 있었다.

365 데이터 사이언스가 예상했던 것보다 박사 학위나 전문 데이터 과학 학위가 더 적었는데 이는 최근 이 분야가 떠올랐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발차노프는 "데이터 과학의 주된 문제는 대학이 수요에 대비하지 못하는 것은 매우 새로운 분야라는 점이다"고 지적했다.

박사 학위는 영국의 데이터 과학자들에게 더 가치가 있으며 그중 37%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박사 학위를 소지한 데이터 과학자는 전 세계적으로 27%, 미국에서는 26%다. 발차노프는 이것이 문화와 수요의 차이에서 발생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유럽에서 박사 학위가 더 가치 있다. 미국에서는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왜냐하면 국가 전체가 커지고 인구는 더 많아지고 미국에 더 많은 회사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국에서는 공급이 수요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최상의 공급을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타임지 선정 전세계 우수 대학이 데이터 과학자라는 직업군에서도 두드러졌지만, 이 순위에 전혀 들어가지 않은 대학도 데이터 과학자를 배출하고 있다. 데이터 과학자의 약 1/4(28%)은 상위 50대 대학을 졸업했으며, 또다른 데이터 과학자 25%는 1000대 대학 순위에 들지 않은 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파악됐다.

발차노프는 순위에 들지 않는 대학 졸업생이 "상위 50개 대학 졸업생을 따라잡기 위하여 온라인 과정을 더 많이 수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분야별 데이터 과학자 요건
산업 및 기술 부문은 전세계 데이터 과학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경로이지만 다른 영역의 기회는 국가마다 크게 다르다.

영국의 경우 금융 부문의 강점으로 이 산업이 데이터 과학자의 21%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며 고용의 창출과 근원이 됐다. 미국의 경우 13.5%, 인도의 경우 8.3%다.

발차노프의 동료 공동 설립자인 네드코 크라스티프는 "사람이 거주하는 위치를 기반으로 해 해당 국가의 데이터 과학자를 채용하는 산업을 살펴보고 해당 산업에 특화된 언어와 기술을 전문으로 분석해 봤다”고 말했다. 

크라스티프는 "예를 들어, 내가 영국에 있다면 파이썬을 금융에 적용하는 법을 배우기를 원할 것이다. 잠재적인 고용주가 누구인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