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개발자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쉽게 간편한 데이터 분석에 안성맞춤 '주피터 노트북'이란?

2019.03.08 Serdar Yegulalp  |  InfoWorld
누구나 자신의 작업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야 할 때가 있다. 대부분 프로그래밍 작업 내용은 가공되지 않은 소스 코드 형태나 컴파일을 거친 실행가능 파일 형태로 공유된다. 소스 코드에는 정보가 빠짐없이 제공되지만 “보여준다”기 보다 “말해 주는” 편에 가깝다. 실행가능 파일은 해당 소프트웨어가 어떤 작업을 하는지 보여 주지만, 소스 코드와 함께 제공되는 경우에도 정확히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NASA / JPL

만일 같은 UI에서 코드를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다면 어떨까? 코드를 수정한 후 수정 결과를 즉시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다.  

주피터 노트북은 손쉽게 누군가의 프로그래밍 작업 내용을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노트북’이라는 대화형 문서에 코드와 의견, 멀티미디어, 시각화 자료 등을 결합해 이를 공유하고 재사용 및 재작업할 수 있게 해 준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되므로 주피터 노트북 자체를 자신의 로컬 시스템이나 원격 서버에 호스팅할 수 있다.  
 
ⓒIDG

주피터 노트북의 텍스트, 코드, 시각화 화면. 코드를 변경하고 브라우저에서 다시 실행하면 결과물도 바꾸고 새 결과를 새 노트에 저장할 수 있다.

주피터 노트북의 장점
주피터 노트북은 원래 파이썬, R, 줄리아 등의 언어로 작성된 데이터 과학 애플리케이션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각종 프로젝트에 다양한 방식으로 유용하다.

• 데이터 시각화. 대부분 사람이 주피터 노트북을 처음 접하는 것은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서다. 데이터 시각화란 일부 데이터 모음의 렌더링이 그래픽으로 포함된 공유 노트북을 말한다. 주피터 노트북을 통해 시각화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된 코드 및 데이터 모음에 대화형 수정도 가능하다.
• 코드 공유. 깃허브, 페이스트빈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코드 공유 방식은 대부분 대화형이 아니다. 반면, 주피터 노트북으로는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코드를 확인, 실행하고 결과를 표시할 수 있다.
• 코드와의 실시간 대화. 주피터 노트북 코드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 브라우저에서 직접 제공되는 피드백을 반영해 실시간으로 조금씩 편집하여 다시 실행할 수 있다. 코드 입력 소스로 활용 가능한 사용자 제어장치(예: 슬라이더 또는 텍스트 입력 필드)에 노트북을 내장할 수도 있다.
• 코드 샘플 기록. 실시간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작동 방식을 라인별로 설명하고 싶은 코드가 있다면 주피터 노트북에 내장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코드가 계속 정상 작동한다는 점이다. 설명과 함께 대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보여주면서 말하기가 가능해진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