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오픈소스

큐브리드,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 11.2 버전’ 출시

2022.07.28 편집부  |  CIO KR
큐브리드(www.cubrid.com)가 자사의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CUBRID)’의 확장성을 강화하고 오라클 호환성을 개선한 ‘큐브리드 11.2 버전’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큐브리드 11.2는 데이터베이스 링크 및 서플리멘탈 로깅(supplemental logging)을 통해 동기종과 이기종 DB 간 확장성을 강화했다. 변경된 데이터 추적이 가능한 서플리멘탈 로깅 기능으로 트랜잭션별 변경된 데이터의 원복 질의를 추출할 수 있는 플래시백(flashback)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오라클 호환성 개선을 위해 유저 스키마(user schema) 개념과 시노님(synonym)을 지원한다. 유저별로 동일한 테이블명을 생성할 수 있고, 타 유저의 테이블명과 뷰명을 다른 이름으로 표현할 수 있어 멀티스키마를 지원하는 오라클과 호환성을 높였다.

조건절 푸시다운(predicate pushdown)과 뷰 변환(view transformation) 등 질의 최적화(query optimization)를 개선했다. 또한, 모든 서브질의에 해시 리스트 스캔(hash list scan)이 가능하게 처리했고, JDBC의 구문 캐시를 지원했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이번 11.2 버전은 호환성과 확장성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며, “클라우드 전환 관련 오픈소스 DBMS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용자들의 제품 요구사항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공공 시장에서의 선도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