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인스타그램에서 물건을 파는 11가지 방법

2017.04.05 Jennifer Lonoff Schiff  |  CIO
매월 6억 명 이상이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거나 확인한다. 일일 방문자는 4억 명에 달한다. 또한, 인스타그램 사용자 중 60%는 새로운 제품을 발견했으며, 75%는 게시물에서 영감을 얻은 후 행동을 취한 적이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을 수백만 명 확보할 기회인 셈이다.



하지만 단순히 인스타그램에 사진 또는 동영상을 게시한다고 사용자가 기업의 웹사이트나 랜딩 페이지(Landing Page)에 방문하는 것은 아니다. 제품을 필요로 할만한 사람이 그 사진이나 동영상을 본다는 보장도 없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떻게 이 인기사진 및 동영상 공유 플랫폼을 이용해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 전문가와 경영자,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문가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인스타그램 비즈니스(Instagram Business) 계정을 만들자
먼저 자신만의 인스타그램 기업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넷서티브(Netsertive)의 소셜 미디어 수석 제품 애널리스트 숀 맥과이어는 “기업 계정이 있으면 사람들이 해당 플랫폼에서 검색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 중 70%는 최소 1개 기업을 팔로우한다. 또한 인스타그램 기업 계정에는 소셜 팔로우를 분석하는 툴이 다양하고 게시물도 분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기업을 대표해 개인용 계정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당장 기업 계정으로 전환하자.

2. 인스타그램 소개(Bio)를 잘 활용하자
판타지 카우치(Fantasy Couch)의 CEO 겸 웹마스터 후세인 악수는 “기억하기 쉬운 소개글을 만들고 좋은 프로필 사진을 올리며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자신의 웹 사이트 또는 랜딩 페이지의)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3. 스토리가 있거나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멋진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자
온라인 보석 기업 카바도르(Kavador)의 설립자 겸 CEO 제니패스터는 “인스타그램은 시각 매체에 가깝다. 따라서 누군가의 시선을 끌려면 이미지가 (흐리거나 식별이 어렵지 않고) 선명하며 흥미로워야 한다. 게다가 구매를 유도하려면 잠재 구매자가 스스로 제품을 사용하거나 착용한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4.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자
빅커머스(BigCommerce)의 제품 관리자 네이트 스튜어트는 “인스타그램의 성공 요인은 사용자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이미지를 통해 자신의 삶을 내비칠 수 있는 기능이다. 따라서 브랜드도 같은 접근방식을 취해야한다. 제품 자체를 억지로 판매하기 보다는 자사의 제품이 제공할 라이프 스타일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라고 말했다.

패스터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페이지에서 '라이프 스타일’ 테마를 구축해야 한다. 자신의 사진과 동영상을 '응집력있고 일관되게' 만들어 고객이 즉각 브랜드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5. 해시태그(Hashtag)를 현명하게 사용하자
자신의 제품 또는 사업에 가장 적합한 해시태그를 조사해 찾는 것도 중요하다. TJD(Tanzanite Jewelry Designs)의 마케팅 책임자 제프 모리아티는 “개인적으로 해시태기파이(http://hashtagify.me)를 애용한다. 무료이며 판매하려는 제품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나서 게시물에 이 해시태그를 포함시킨다. 덕분에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우리 제품을 훨씬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브랜드만의 특별한 해시태그를 만드는 것도 좋다. 또한 게시물당 최소 5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해시태그가 부족할 경우 실질적으로 게시물이 보이지 않으며, 가장 많은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유입하기 위해서는 해시태그 10~12개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6. 팔로워와 소통하자
팔로워와 소통도 중요하다. 소셜베이커스(Socialbakers)의 수석 제품 에반겔리스트 모세스 벨라스코는 "다른 소셜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브랜드가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다시 팔로우하고 관련된 콘텐츠를 재개시하며 양방향 대화를 유지해 그들과 소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의 시장영업 책임자인 짐 스콰이어스도 "자신의 게시물에 대한 댓글과 질문에 답하고 해시태그, 위치 태그, 자신의 사업이 태그된 콘텐츠를 활용해 다른 커뮤니티 구성원의 게시물에서 대화하고 참여하라. 많은 훌륭한 기업 계정은 팔로워가 작성한 콘텐츠가 풍부해 기업과 여러 매니아 고객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7. 영향력 있는 사람을 잡아라
맥과이어는 “기업의 인스타그램 전략에서 유명인과의 관계를 만드는 것은 필수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중소기업의 첫 번째 인스타그램 계정인 경우에는 더 그렇다. 그는 "유명인과 관계를 만들려면 고객 중에서 팔로워층이 두터운 비경쟁 인스타그램 계정을 확인한다. 이런 계정의 게시물을 링크하고 댓글을 작성해 소통을 시작하고 자신의 계정에 그들의 게시물을 ‘리그램(Regram)’하기도 하라”라고 말했다.

이어 "일단 관계를 구축한 후에는 해당 계정에서 콘텐츠를 교차 홍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직접 메시지를 보내라. 동종 업계의 (인기) 인스타그램 사용자와 관계를 맺는 것은 경쟁에서 이기고 자사의 소셜 지명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라고 덧붙였다.

8. 사진을 통해 쇼핑할 수 있도록 하자
스튜어트는 “지난해 11월 인스타그램은 쇼핑 가능한 사진 기능을 테스트했다. 중소 브랜드에 제품 세부사항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가격을 설정하면 앱 내에 직접 ‘지금 쇼핑(Shop Now)’ 버튼이 나타난다. 구매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가 원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기업도 가능한 이 기능을 빨리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런 소셜 스토어를 자신의 브랜드 스토어에 동기화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전환해 고객이 더 원활하게 쇼핑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기업은 이제 솔드지(Soldsie) 등의 서드파티 서비스를 이용해서도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9. 반짝 세일을 시행하자
EBC(Elastic Band Co)의 소유자 펠리페 바스콘첼로스는 “우리는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을 통해 2주에 한 번 특정 요일과 시간에 반짝 세일을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여러 번 방문해 쇼핑을 즐긴다”라고 말했다.

10. 인스타그램을 프로모션용으로만 활용하자
틴더포인트(TinderPoint)의 디지털 PR 책임자 엠마 빈스는 “누구나 가격 할인을 좋아한다. 인스타그램은 이런 프로모션을 위한 완벽한 공간이다. 사람들이 스크롤을 멈추고 (자신의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코드를 기반으로 이미지 또는 게시물을 작성한다”라고 말했다.

캡션에 프로모션 코드를 넣어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거나 사진을 포함할 수도 있다. 단, 프로모션 코드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경우 사진과 게시물을 반드시 삭제해야 한다.

11. 인스타그램 광고를 활용하자
스콰이어스는 “새로운 고객을 찾기 위해 광고를 이용한 실험을 하는 것도 좋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Facebook)과 동일한 모든 표적 기능을 제공하면서 마찬가지로 단순한 광고 구매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또한 가로, 최대 6초 영상, 다중 이미지 등 다양한 광고 포맷을 제공한다. 혹은 인스타그램 앱에서 게시물을 직접 홍보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는 경우 인스타그램에서 무료로 기업 프로필을 설정한 후에 다양한 광고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얼마나 비용을 지불하고 어떤 대상에게 인스타그램 광고를 집행하며 얼마나 오래 할지 결정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