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비즈니스|경제

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 시스템 특허 등록

2020.02.18 편집부  |  CIO KR
에어릭스는 IoT 냉난방기 관제 시스템 ‘iRAMS’을 특허 등록했다고 밝혔다.

특허에 등록된 내용은 iRAMS는 넓은 실내 공간에 분산 설치된 다수의 독립형 공조기의 통합 관제 시스템으로, 공장 전기실 내에 분산 설치된 여러 대의 냉난방기를 분산 제어하고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을 이용해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iRAMS 도입 시 온도 평준화, 히팅맵 모니터링을 통해 전력 절감, 설비 수명 연장, 운영 효율 증대 측면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공기 흐름을 조절해 평균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내외 온도를 분석 후 평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에어컨의 전원을 제어하는 등 가동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용 전력을 절감한다.

또한, 열이 집중된 곳 등 내부 특정 지점의 온도 상태 및 변화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히팅맵(Heating Map)’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히팅맵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지점별 온도에 따른 냉난방 강도를 자동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공간 전체적으로 최적의 냉난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를 연간 26~30% 절감할 수 있으며 한 공간에서 에어컨 3대를 가동 시 연간 약 270만 원의 전력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는 설비의 예방·예측 정비에도 활용돼 돌발사고를 방지하고 최적의 설비 상태를 유지해 설비 수명을 연장시키는 한편, 현장에서 설비를 점검하는 것에서 관제 시스템을 통해 미리 설비상태를 보고 점검하기 때문에 점검 시간이 약 54% 줄어드는 고정비 감소 효과도 발생한다.

에어릭스는 실제로 B제철소에 iRAMS를 구축해 기존 대비 연간 1,000만 원 상당의 전력 에너지를 절감시키며 효과를 증명했고,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C식품회사에 동일한 대기온도 평준화 알고리즘을 적용해 IoT 냉동창고 관제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iRAMS는 신규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에 설치된 냉난방기에 에어릭스에서 단독 개발한 센서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구축할 수 있다. 작업장 외부에서도 스마트폰, 웹페이지를 통한 설비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해 운영 효율을 높이고 이슈 발생 시 알림이 발송돼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에어릭스 김군호 대표는 “iRAMS는 에너지 절감, 설비 상태 유지 측면에서 작업장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산업 현장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