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17.05.23 Sharon Florentine  |  CIO

기기 간 연결이 늘어나면서, IoT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다. IoT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실행할 기술력을 갖춘 적합한 인재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가트너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높은 IoT 진입 장벽 역시 전문성과 직원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프리랜서 구인정보 기업인 업워크(Upwork)의 마케팅 부대표 리치 페어슨은 “기술 기업들이 IoT 전략을 공고히 하려는 움직임은 뚜렷하지만, 그게 맞는 프로세스와 인재 풀을 갖추지 못한 것 같다. 가트너에 따르면, 주요 분야의 인력 부족으로 인해 IoT 프로젝트 중 3/4가량이 원래 걸리는 시간보다 두 배 가까이 걸릴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페어슨과 그의 팀은 업워크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수색해 IoT 전략에 성공하는 데 필요한 열 가지 인재를 찾아냈다.

아래 데이터의 소스는 업워크 데이터베이스이며 연간 구인공고 수와 직무 요건을 기준으로 작성됐다. 직무 요건은 업워크에 올 1월 1일부터 3월 31일 사이 올라온, 해당 기술을 요구하는 구인 공고의 수로 측정했다.

머신러닝- 220%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데이터 센서 및 연결 기기들을 이용해 가전제품 및 애플리케이션 등을 더 스마트하게 만든다. 페어슨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기기의 데이터 패턴을 파악하여 미래 예측이 가능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매니지먼트 및 머신러닝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페어슨은 “당연한 얘기지만, 머신러닝에 대한 수요는 전년 대비 200% 이상 증가했다. 거의 모든 기업이 연결 기기와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수확하고자 하며 데이터 추출뿐 아니라 추출한 데이터로부터 알고리즘을 활용해 유의미한 정보를 구성할 수 있는 전문가를 원한다”고 이야기했다.
 
오토캐드 - 108%


오토캐드(AutoCAD)는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제작에서 최고의 디자인 소프트웨어이며, IoT 기기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함께 가파른 성장세를 타고 있다. 스마트 기기의 연결은 때때로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디자인 원칙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표준화나 개별화를 가능케 하는 디자인이 요구된다. 페어슨에 따르면, 오토캐드는 프로젝트의 후반부에서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므로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Node.js - 99%


Node.js는 서버용 웹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환경으로 아두이노(Arduino)나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같은 연결 기기 관리에 쓰인다. 페어슨에 따르면, 라즈베리 파이와 같은 보드의 가용성에 힘입어 Node.js는 기존의 전문성을 활용해 IoT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플랫폼이 되고 있다. 또한 지난 1년간 Node.js 환경은 더욱 성숙해졌다. 페어슨은 “대다수 기업이 IoT 이니셔티브의 기반으로 Node.js를 활용한다. 리소스 간접비용도 적은 데다 매우 안정적이고 접근도 쉽게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은 특히 웨어러블과 같은 작은 폼-팩터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넷플릭스나 페이팔, 우버 같은 대기업은 물론이고 이곳 업워크에서도 Node.js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안 인프라 - 83%


TEK시스템의 연구에 따르면, IoT 개발을 저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데이터 유출 위험의 증가와 정보보안, IoT 기기 보안, 그리고 사용자 보호 문제 등이다. IoT의 연결성, 커뮤니케이션, 엔드포인트 등의 규모가 확장되고 더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페어슨은 “보안 문제가 그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인터넷에의 연결은 그 자체로 리스크를 수반한다. 때문에 보안과 관련된 기술, 특히 소프트웨어 및 엔드포인트 보안과 관련된 기술을 지닌 인재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안 엔지니어링 - 83%


IoT에서 보안은 정말 중요한 문제다. 페어슨은 인프라 보안을 제외하더라도, 최근 데이터 유출 사건이 주목받음에 따라 IoT 기기가 해킹되거나 공격받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보안 및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잠재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기업은 보안 엔지니어링에 투자함과 동시에 취약점 분석에 능한 인재를 발굴해 로컬 컨트롤러/게이트웨이와 같은 내장 시스템에 대한 물리적, 논리적 위협을 찾아내고 기기 수준에서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페어슨은 “보안 기술력에 대한 수요 중에서도 특히 취약점 분석과 엔드포인트 보안 기술력에 관한 수요가 많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하드웨어 보안에 대한 수요도 다시 증가하는 편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60일 동안만 해도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와 오르빗(Orbit) 등 특정 IoT 보안 업체와 관련한 기술력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