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라이프 / 자기계발 / 훈련|교육

IBM 후원하는 고교·전문대 교육 모델 'P-테크', 전세계 6번째로 한국 상륙

2018.09.17 Brian Cheon  |  CIO KR
교육부와 한국IBM은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기반의 새로운 교육 모델인 5년제 P-테크(P-TECH)를 2019년 개교한다고 발표하며, 17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로써, 한국은 전 세계에서 미국, 모로코, 호주, 대만, 싱가포르에 이어 P-테크 교과 모델을 도입한 6번째 국가가 되었다.

‘서울 뉴칼라 스쿨(Seoul New Collar School)’로 명명된 P-테크는 고등학교 3년과 전문대 2년을 연계한 5년제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졸업 후에는 고등학교 졸업장과 2년제 전문학사 학위가 주어진다. P-테크는 학생들에게 멘토링, 기업 방문 및 현장학습, 유급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정보통신기술 및 STEM 기반의 직업을 일찍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뉴칼라’ 직업군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한다. 졸업 후 산업계 파트너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1차 서류전형 없이 다음 단계를 진행하게 된다.

서울 뉴칼라 스쿨은 내년 3월 개교를 위해 현 중학교 3학년생을 대상으로 올해 11월부터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며, 학생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서울 뉴칼라 스쿨은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로 개설된다. 세명컴퓨터고등학교와 경기과학기술대학교가 첫 교육계 파트너로, 한국IBM이 산업계 파트너로 참여할 예정이며 2019년 정원은 52명이다.

또한, ‘교원 그룹’이 P-테크의 또다른 산업계 파트너로 다른 교육계 파트너와 2020년 개교를 목표로 P-테크 설립을 준비한다. 교육부는 이 모델을 계속 확대해갈 계획이며, 2019년 이후 함께 참여할 교육계 및 산업계 파트너를 확보하기 위해 IBM과 협력하고 있다.

서울 뉴칼라 스쿨 학생들은 세명컴퓨터고등학교 내에 개설된 전용교실과 실습실에서 3년간 공부한 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나머지 2년 동안 수업을 받는다. 고교 및 전문대 통합 교과 내용을 공부하게 되며, 학문 및 전문기술 역량은 물론, 협업,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 능력 등 업무에 바로 투입되었을 때 필요한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된 교육과정에 따라 공부하게 된다. 일부 교과 과정은 IBM과 교육부, 세명컴퓨터고등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가 참여하여 공동 개발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협약식에 배석한 교육부 박춘란 차관은 “P-TECH는 IBM이 제시한 교육 혁신 모델로 현장성 높은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모델로, 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부 방침에 대응하는 구체적 사례”이라며, “교육부는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혁신적인 교육제도와 정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테크 초대 교장으로 선임된 유두규 세명컴퓨터고등학교 교장은 “학생들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기업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 투자가 반드시 필요한데, P-테크는 시스템적으로 기업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지원을 보장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입 진로에 대한 걱정 없이 원하는 분야를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기회일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P-TECH에 대한 발표 및 협약식 현장에서 이뤄진 질의와 답변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Q : P-TECH와 뉴칼라의 네이밍은 어디에서 비롯됐나?
'Pathway to Technology', 'Pathways in Technology Early College High School'에서 비롯됐다. '뉴칼라'는 기존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로 구분되었던 업무 및 인재 유형을 벗어나 새로운 방식의 일과 해당 일을 하기 위한 인재 유형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다. 

Q : 서울 뉴칼라 스쿨의 신입생은 어떻게 선발하며, 등록금 및 제반 비용은 어느 수준인가?
별도의 입학 시험 없이 100% 면접으로 2019년 입학 정원(52명)을 선발한다. 특성화고 지원 정책에 따라 고교 3년에 해당하는 과정에서는 등록금과 급식비가 대부분 장학금으로 충당된다. 가정 형편에 따라 운영지원비(1년 49만 8,000원 선)도 지원받을 수 있다. 2년 전문대 과정에서는 대학 과정의 장학금 제도에 준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