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라이프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헤드셋 없이도 선명한 음질' 外··· MS, 팀즈에 AI 신기능 추가

2022.06.14 Brian Cheon  |  CIO KR
마이크로소프트가 팀즈 협업 앱에 여러 AI 기능을 추가했다. 스피커의 소리가 마이크에 재입력되는 현상, 실내의 소리 반향 현상 등과 같은 음질 문제가 개선된다. 새로운 영상 관련 재주도 등장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담당 팀이 13일 팀즈에 추가되는 일련의 AI 기능을 소개했다. 머리에 착용하는 헤드셋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컴퓨터 이용 환경에서 마이크와 스피커는 서로 가깝게 배치된 경우가 잦다. 노트북에서는 이들 요소의 위치를 조정하기도 쉽지 않다.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가 마이크에 입력되어 재방송되는 피드백 루프가 흔히 나타나는 이유다. 헤드셋이 널리 이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팀즈에 추가된 AI 반향 제거 기능을 강조했다. ‘헤드셋은 이제 죽었다’라고 단언하지는 않았지만 헤드셋의 필요성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사용자가 있는 공간을 분석해 오디오 품질을 개선하며, 이는 배경으로 인한 에코 문제를 과거의 것으로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팀즈 팀은 또 양방향 대화를 매끄럽게 하는 데에도 AI가 적용됐다고 소개했다. 이제 사용자가 질문을 묻기 위해 개입하는 과정이 더 자연스러워진다는 것이다. AI가 대화 참여자의 음성을 더 잘 골라내기 때문이다. 


팀즈에서 영상 화면을 더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정지 영상을 더 선명히 표현할 수도 있다. 

시각적 표현도 AI로 개선된다. 팀즈에서 웹캠의 밝기 인식을 자동으로 조정하며, 사용자에게 소프트 포커스 효과를 적용할 수도 있다. 또 공유 중인 콘텐츠를 최적화해 비디오가 원활하게 스트리밍되고 정지 이미지가 더 선명히 표현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과거에 다른 플랫폼에 등장했던 AI 기반 기술도 팀즈에 적용됐다. 일례로 대화 상대방을 응시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AI 기반 아이 콘택트(Eye Contact) 기술이 팀즈에 등장했다. 이 기능은 당초 서피스 프로 X에 한정해 이용할 수 있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