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검색|인터넷 / 라이프 / 마케팅 / 보안

구글이 당신에 대해 알고 있는 것

2018.11.02 Thomas Macaulay  |  Techworld
구글의 모깁어 알파벳은 '사악해지지 말자'라는 모토를 2015년 조용히 폐기했다. 이 슾로건이 다소 부적절하다는 일련의 기사가 이어진 이후였다. 그리고 위키리크스(WikiLeaks)의 설립자 줄리안 어센지에 따르면 구글은 NSA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조용히 수집했다.

구글인 방대한 데이터 뿐 아니라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도구도 넉넉히 보유하고 있다. 구글이 당신에 대해 당신보다 더 잘 알고 있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물론 파우스트와 같이 사용자가 구글과 합의해 제공한 데이터다. 그러나 계약의 실제 조건은 사용자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기술 업계의 거인이 당신에 대해 수집한 정보가 무엇인지, 이를 다시 가져올 방법이 무엇인지 정리했다.

1. 구글은 당신의 가정에 무엇이 있는지 알고 있다(새 룸바 청소기를 구입했다면)
구글은 사용자 가정 내부의 실시간 지도를 생성하기 위해 아이로봇의 자율형 청소 로봇을 사용하고 있다. 아이로봇의 신형 룸바 i7+ 로봇 청소기는 바퀴의 회전을 측정하는 주행 거리계를 사용해 가정의 평면보를 파악한다. 또 저해상도 카메라를 활용해 가구와 벽을 인식한다.

구글이 이 데이터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아이로봇이 평면도 매핑 데이터를 구글과 공유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실내 레이아웃과 장치의 위치를 이해해 스마트 홈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아이로봇의 콜린 앵글 CEO는 버지와의 질의응답에서 해당 데이터가 타깃 광고에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데이터는 현재의 구글 제품에 기여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2. 구글은 당신의 성격을 알고 있다
구글이 수집한 데이터는 당신이라는 인물에 대해 생생한 초상화를 그려낼 수 있다. 나이, 성별, 관심사는 탁월한 정확성을 지닌 알고리즘에 의해 예측된다.

한편 사용자가 자신의 인물상을 바꾸고 싶다면(주로 자신에게 노출되는 광고 세트를 변화시키고 싶다면) 계정의 개인 정보 섹션에서 광고 설정 관리를 클릭해 게인 데이터와 개인화된 광고를 변경할 수 있다.

3. 구글은 당신이 말한 것을 알고 있다
구글에게 말한 적 있다면 그 데이터가 녹음된다는 사실도 알고 있는가? 이 회사는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밝혔다. 단 사용자가 옵트인 할 때에만 데이터를 기록한다는 설명이다.

사용자에게도 권한이 있다. 구글 계정의 내 활동 섹션에있는 음성 및 오디오 영역으로 이동하여 모든 구글 음성 검색 및 구글 나우, 구글 어시스턴트 명령의 모든 녹음을 찾아 삭제할 수 있다.

4. 구글은 당신의 친구가 누구인지 안다
지메일을 통한 연락은 연락처가 기록됨을 의미한다. 구글은 당신이 누구와 연락했을지 알뿐 아니라 누구를 가장 좋아하는지도 알고 있다. 더이상 떠올리기도 싫은 이가 있는가? 구글 주소록에서 내가 접촉한 이에 대한 정보를 삭제할 수 있다.

5. 구글은 사용자가 본 것을 알고 있다
구글은 2006년 유튜브를 16억 5,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당시에는 비싸보였지만 현재는 광고를 포함해 활발한 비즈니스가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구글은 이를 통해 사용자가 검색하고 본 내용을 추적하고 있다.

사용자는 구글 대시보드의 유튜브 섹션에서 검색한 동영상의 전체 기록을 살펴보고 개인 정보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6. 구글은 사용자가 검색한 내용과 검색 위치를 알고 있다
구글 크롬은 엄청난 양의 사용자 정보를 추적한다. 사용자 위치, 사용한 앱, 자동 완성 데이터, 즐겨 찾는 페이지 등이다. 특히 방문한 모든 사이트는 구글, 크롬, 안드로이드 앱에 저장된다. 검색한 때와 검색한 항목, 검색 횟수, 인기 검색어를 모두 알 수 있다. 검색 기록을 지우는 것은 쉽지만 지운다고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기록을 모두 지우고 싶다면 구글의 지침을 확인하면 된다.

7. 구글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수행한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
구글의 인수 중 성공적인 또 하나의 사례는 2005년 5,000만 달러에 확보한 안드로이드다. 이를 통해 구글은 주소록과 통화 기록, 메시지, 음성 명령, 위치, 인터넷 사용 기록, 플레이 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 기록 등을 모두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는 구글 계정의 내 활동 섹션 내 항목 보기에서 필터를 사용해 저장된 데이터를 알아내고 추적 대상을 제한할 수 있다.

8. 구글이 알고 있는 것을 찾아내는 방법
구글은 작년 6월 새로운 대시 보드 기능을 출시했다. 내 활동에는 검색 기록, 클릭한 링크, 시청 한 유튜브 동영상 및 구글 지도 검색이 모두 표시되며 모든 항목을 특정 항목 또는 전체를 삭제할 수 있다. 또 향후 계정과 관련된 데이터를 결정할 수도 있으며, 어떤 종류의 광고를 볼 지 결정할 수도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