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검색|인터넷 / 라이프 / 애플리케이션

단어 3개만으로 정확한 위치 표시··· 간편 위치정보 서비스 'what3words'란?

2019.09.05 김달훈  |  CIO KR
초강력 허리케인 도리안이 이번 주 바하마에 큰 피해를 주고, 미국 남동부 해안으로 접근하면서 수백만 명에게 강제대피령이 내려졌다. 이번 주말에는 우리나라도 13호 태풍 링링의 영향권에 들면서, 진행 경로에 따라 큰 피해를 당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미리 알고 대비를 해도, 예상치 못한 상황과 피해가 생길 수밖에 없다. 특히, 고립되거나 다친 사람을 구조하는 일은 촌각을 다투는 급박한 일이다.

왓3워즈(what3words)는 이러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치정보를 제공 서비스다. 3개 단어를 조합해 위치를 표시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빠르게 위치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위치를 공유할 때는 웹주소, 3단어 주소, GPS 좌표(위도와 경도)로 공유할 수 있다. 세 가지 주소를 모두 보낼 수도 있고, 하나 또는 두 가지만 보내도록, 공유 옵션에서 미리 지정해 두는 것도 가능하다.




왓3워즈는 지구 전체를 가로 3m 세로 3m의 정사각형 그리드로 나누고, 각각의 구역에 3개의 단어를 조합한 이름표를 이용해 위치를 표시한다. 3개의 단어로 구성된 위치는 스마트폰 앱이나 웹 지도에서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다.(사진 : what3words)

예를 들어 서울 광화문 앞의 특정 영역의 위치는 웹주소로 'https://w3w.co/승용차.경비.주황색', 3단어 위치로는 '///승용차.경비.주황색’, 위도와 경도로 표시된 위치 좌표는 '37.575908, 126.97692’가 된다. 

문자메시지, 메신저, SNS, 메일 등을 이용해, 이렇게 표시된 위치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다. 위치 정보를 받은 사람이나 기관은 브라우저에서 웹주소를 열거나, 스마트폰 앱에서 3단어를 입력하면 바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3단어로 위치 정보를 표시하는 원리는 간단하다. 지구 전체를 가로세로 3m의 정사각형 구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정사각형에 3개의 단어를 조합한  이름을 붙인 것이다. 이렇게 단어로 이루어진 위치 정보는 고유한 값을 갖는다. 태풍, 홍수, 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주소가 의미 없는 상황이 되거나, 산속이나 바다처럼 주소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 고유한 이름표를 붙여주는 셈이다. 

즉 만약 긴급한 상황에서 도움이나 구조를 요청할 때, 전화 통화나 문자로 “승용차.경비.주황색”이라고 전달하면, 빠르게 위치를 파악해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물론 스마트폰에 설치된 왓3워즈 앱의 위치 공유를 사용해도 된다. 실제로 영국의 일부 지역 경찰과 소방서에서 전화 건 사람의 위치를 왓3워즈 서비스를 이용해 파악하고 있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응급 의료 서비스나 우간다의 난민 캠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왓3워즈는 긴급상황에서만 유용한 것이 아니다. 회사, 카페, 병원, 호텔 등의 위치를 표시하거나 유통과 배달 서비스 분야에서 정확한 위치를 찾아가는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 경찰, 소방, 환경, 산림, 교통 등 다양한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전화나 문자메시지와 왓3워즈와 연동되는 위치 확인 시스템을 구축하면, 지금보다는 훨씬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3단어로 이루어지는 위치 정보는 “단어.단어.단어’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단어’가 어렵지 않아야 하고, 다양한 언어로 제공되어야 한다. 왓3워즈는 어렵거나 혼동하기 쉬운 단어를 최대한 제외하고 조합을 구성한다. 특히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스웨덴어, 중국어, 히브리어 등 약 42개 언어를 지원한다.

스마트폰 앱에서 사용할 경우는 안드로이드나 iOS용 앱(what3words)을 설치한 후, 설정에서 원하는 언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위치를 고유할 때 전송할 정보와 메시지 내용 역시 앱의 설정 메뉴로 이동한 후 공유 설정을 선택하면 된다. 공유 설정에서는 위치 정보 표시 방식과 다른 언어로 공유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다른 언어로 공유’는 여행 중에 해당 국가의 언어로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