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라이프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웨어러블

반려동물 웨어러블 시장 연평균 19.6% 성장 <마켓앤마켓 보고서>

2019.09.10 김달훈  |  CIO KR
웨어러블(wearable) 장치 시장이 애완동물까지 확대되며 성장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마켓앤마켓이 발표한 ‘부품별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Pet Wearable Market by Component)’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19.6%의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성장할 전망이다. 전체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7억 300만 달러에서 2024년에는 17억 1,8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마켓앤마켓은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과 환경의 변화가 애완동물을 겨냥한 웨어러블 장치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마캣앤마켓의 ‘부품별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124년까지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이 연평균 19.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제품 중에서는 스마트 하네스와 칼라,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조사됐다.(자료 : 마켓앤마켓)

특히 애완 동물을 위한 IoT 장치 수요가 급증하는 것이, 시장을 견인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을 제품, 구성 요소, 지역으로 구분해 조사했다. 제품은 스마트 칼라(Smart Collars), 스마트 카메라(Smart Camera), 스마트 하네스(Smart Harnesses) 세 가지 분야로 구분했다.

스마트 칼라는 무선랜이나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연결한 후, 위치나 운동 활동 등을 모니터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스마트 칼라에 내장된 GPS를 이용해 추적한 위치를 수신하거나, 목줄에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여주는 용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집에 있는 애완동물과 외부에서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커넥티드 스마트 칼라(Smart-connected Collar)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센서를 내장한 스마트 하네스 시장은 조사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스마트 하네스에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를 탑재해 애완동물의 자세, 소리, 심박수, 체온 등 다양한 활동과 생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신체적인 상태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 상태일 때 정보를 알려주는, 감정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웨어러블 장치를 구성하는 부품은 프로세서(Processor), 메모리(Memory), 디스플레이(Display), 배터리(Battery), GPS(GPS Chip), RFID(RFID Chip), 블루투스(Bluetooth Chip), 무선랜(Wi-Fi Chip), 셀룰러(Cellular Chip), 센서(Sensor), 기타 등으로 분류해 조사를 진행했다고 마켓앤마켓은 밝혔다. 조사 대상 지역은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기타 지역(RoW)으로 구분했다.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며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 뒤를 유럽, 아시아태평양, 기타 지역이 따라가며 시장이 성장할 전망이다. 마켓앤마켓은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은 애완동물 입양, 애완동물을 사람처럼 여기는 인간화 경향, 가처분 소득 증가, 동물 건강 관리를 위한 지출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아울러 혁신적인 애완동물 관리 제품의 채택이 증가하면서, 북미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 fitbark.com

조사에는 휘슬 랩(Whistle Lab), 펫피스(PetPeace), 가민(Garmin), 핏바크(FitBark), 트랙티브(Tractive), 모토로라(Motorola), 고프로(GoPro), 펠카나(Felcana) 등의 관려 기업 13개 업체가 참여했다. 휘슬랩은 애완동물용 웨어러블 제품에 대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전문 업체이며, 핏바크(FitBark)는 핏빗(FitBit)과 파트너십을 맺고 애완동물과 함께 운동하며 기록과 목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핏바크 2(FITBARK 2)라는 스마트 칼라를 판매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