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검색|인터넷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AI, 디지털 조직의 수익 증대에 '필수 불가결' <가트너>

2018.10.12 Vanessa Mitchell  |  CMO
디지털 커머스에서 인공지능 프로젝트의 70%가 성공적으로 조사됐다.



인공지능(AI)이 디지털 커머스 분야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최근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커머스 조직의 70%는 AI 프로젝트가 성공적이거나 매우 성공적이라고 보고했다.

가트너는 디지털 커머스에서 AI 도입, 가치, 성공, 도전을 이해하기 위해 현재 AI를 사용하거나 AI를 시범 사용하는 307개 디지털 커머스 조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가트너는 응답자의 3/4이 고객 만족도(19%), 수익(15%), 비용 절감(15%) 같은 성과를 두 자릿수로 향상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또한 가트너는 2020년까지 AI가 디지털 커머스 조직의 최소 60%, 디지털 커머스 매출 성장의 30%가 AI 기술에 기인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설문조사는 디지털 커머스 분야에서 AI에 관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발견했다. 특히 상위 3가지 분야는 고객 세분화, 제품 카테고리화, 사기 탐지가 꼽혔다.

초기 성공에도 디지털 커머스 조직은 여전히 AI 구현에 중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 설문조사는 양질의 교육 데이터 및 내부 기술력 부족이 AI를 디지털 커머스에 도입하는 데 가장 어려운 문제임을 보여줬다.

평균적으로 응답자의 43%가 온프레미스나 외부 업체가 개발한 솔루션을 맞춤형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성공적인 조직의 63%가 상용 AI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가트너 연구 책임자 샌디 셴은 "디지털 커머스는 고객 지향적 업무와 백 오피스 운영 모두에서 다차원 데이터가 풍부해 AI 기술에 대한 비옥한 토대가 되었다. 성능이 입증된 솔루션은 여러 곳에 검증돼 도입된 것이므로 높은 신뢰를 줄 수 있으며 모델을 유지 관리하고 개선하는 전담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셴은 "디지털 커머스에서 AI를 구현하려는 조직은 간단하게 시작해야 한다. 많은 사람이 AI에 대한 기대치가 높고 단일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에 고성능을 제공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다.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12개월 이상 운영하기 때문에 한 프로젝트에서 배운 교훈을 다른 프로젝트에 신속하게 적용할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가트너는 디지털 커머스 리더에게 다음과 같이 당부했다.

1. 인재를 평가하고 고성능 솔루션을 개발하며 유지하기 위해 내부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상용 솔루션을 사용하라.
2. 하나의 인공지능 프로젝트 기간을 12개월 미만으로 하라. 대규모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나누고 계획, 개발, 통합부터 출시까지 첫 번째 단계에서 12개월 미만을 목표로 삼는다.
3.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라. 기존 인프라 및 프로세스와의 통합은 물론 인재 확보, 데이터 관리 및 처리에 예산 대부분을 할당하라. 충분한 자금으로 고성능 솔루션을 확보할 수 있다.
4. 최소 실행 가능 제품(MVP) 접근 방식을 사용하라.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내부 비즈니스 성과를 주도할 수 있는 목표 솔루션을 개발하라. 획기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보다는 AI를 사용하여 기존 기술 및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라.

이 조사에는 미국, 캐나다, 브라질, 프랑스, 독일, 영국, 호주, 뉴질랜드, 인도, 중국에 있는 기업이 참여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