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서버 / 신기술|미래 / 훈련|교육

IBM, 코딩 스쿨과 협력해 양자 컴퓨팅 온라인 과정 개설

2020.10.12 김달훈  |  CIO KR
양자 컴퓨팅은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조차 일반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분야다. 그래서 관심이나 흥미를 갖게 하는 것부터가 쉽지 않다. 앞으로 수없이 많은 전문가를 양성해야 할 양자컴퓨팅의 미래를 생각하면, 당장 이러한 부분부터 한 걸음씩 해결해 나가야 한다. 최근 들어 양자컴퓨팅에 대한 궁금증 해소부터 향후 전문가로서의 진로를 생각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IBM이 코딩 스쿨과 함께 무료 온라인 양자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고등학생 이상이라면 누구나 강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2020년 10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최대 5,000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화면 : www.qubitbyqubit.org)

양자컴퓨팅 연구와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IBM도, 양자 컴퓨터 교육 프로그래에 대한 소식을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코딩 스쿨(The Coding School)과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2020-2021 IBM 퀀텀과 함께하는 양자 컴퓨팅 코스(2020-2021 Introduction to Quantum Computing Course with IBM Quantum)’는, 컴퓨팅 경험이 없는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신청자를 대상으로 8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2020년 10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온라인 실시간 강의 형태로 진행될 이번 양자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은, ‘큐빗 바이 큐빗(Qubit by Qubit)의 양자 컴퓨팅 소개(Qubit by Qubit’s Introduction to Quantum Computing)’라는 이름으로 진행된다.  수업은 MIT와 옥스퍼드의 양자 과학자들이 진행하는 온라인 실시간 강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양자 컴퓨팅의 기초부터 양자 정보 및 계산, 양자 알고리즘 등에 대해 배우고, 양자 컴퓨터를 이용한 프로그램까지 해볼 수 있다.

양자 컴퓨팅 기초부터 코딩에 이르기까지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진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고등학생 재학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은 물론 대학을 졸업했거나 직장을 가진 사람도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수강 예정 인원은 최대 5,000명으로, 수강료는 무료이다. 별도의 안내는 없지만, 강의 진행은 아마도 영어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신청서는 코딩 스쿨의 '양자 컴퓨팅 코스 신청’ 페이지를 방문하면 볼 수 있다.

수강 신청 접수는 1차 10월 9일, 2차는 10월 15일까지다. 수강 인원이 마감되지 않았다면 순차적으로 접수가 처리된다. 접수를 거쳐 수강 신청이 완료되면, 2020년 10월 18일부터 2021년 5월 15일까지 강의가 진행된다. 정확한 강의 시간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겨울과 봄에 방학이 있을 예정이다. 강의에서 다룰 주요 주제는 고전적 계산의 한계, 양자 정보, 양자를 위한 수학, 양자 알고리즘, 양자 역학, 고급 양자 알고리즘, 양자 프로그래밍 등이다.

IBM 키스킷 팀은 지난 여름 양자 컴퓨팅 입문자 과정인 '키스킷 글로벌 섬머 스쿨(Qiskit Global Summer School)’을, 전 세계 101개국의 4,08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주최한 경험이 있다. 아울러 전 세계의 대학들이 키스킷의 교재를 사용해 포괄적인 양자 컴퓨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IBM-HBCU 양자 센터(Quantum Center)는 미국 대학들과 제휴를 맺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딩 스쿨(TCS;The Coding School)은 비영리 기술 교육 단체로, 2014년 브라운 대학(Brown University) 학생이던 키에라 펠츠(Kiera Peltz)가 설립했다. 현재는 800명 이상의 강사가 60개국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교육 기관으로 성장했다. 아울러 다양한 미국 대학이나 교육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