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 운영체제

문답으로 정리한 맥OS '모하비'··· '그룹 페이스타임' 기능은 지연

2018.08.14 Roman Loyola  |  Macworld
애플의 맥 운영체제 차기 버전은 맥OS 모하비(Mojave)다. 지난 6월 2018 WWDC 컨퍼런스 행사장에서 처음 공개됐고 올 가을 정식 버전이 나온다. 맥OS 모하비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일반적인 사항을 문답으로 정리한다.



Q. 누구나 맥OS 모하비 베타를 쓸 수 있나?
현재까지 7번의 개발자 베타 버전과 6번의 퍼블릭 베타를 내놓았다. 개발자는 애플 디벨로퍼 프로그램을 통해 맥OS 모하비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 가입하려면 연 99달러를 내야 한다. 애플은 일반 사용자를 위한 무료 베타 버전도 제공한다. 베타 버전 소프트웨어는 일반 사용자가 쓸 수 있을만큼 안정적이지 않고 맥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반면 퍼블릭 베타는 디벨로퍼 베타보다 몇단계 늦지만 더 안정적이다.

일단 베타 버전을 사용하다가 더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맥OS 하이 시에라(High Sierra)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 또한, 모하비 GM(golden master) 버전이 나온 이후에도 베타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할 수 있다. 모하비 업데이트의 베타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맥OS 모하비 퍼블릭 베타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Q. 맥OS 모하비의 주요 신기능은?
애플이 WWDC 기간 동안 강조했던 기능은 주로 UI였다. 맥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선이다. 주요 신기능은 다음과 같다.

- 연속성 카메라
- 다크모드
- 데스크톱 스택
- 다이내믹 데스크톱
- 파인더 개선: 갤러리 뷰, 메타데이터 보기, 퀵 액션 등
- OS와 사파리 보안 강화
- 스크린샷 마크업

애플은 그룹 페이스타임 기능을 신기능 중 하나로 크게 강조했다. 그러나 7번째 모바히 디벨로퍼 베타 버전을 내놓으면서 이 기능이 초기 모하비 공식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 기능은 늦은 가을경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로 지원될 예정이다. 그룹 페이스타임을 이용하면 동시에 최대 32명까지 그룹 채팅을 할 수 있다. 오디오 통화, 비디오 통화 모두 가능하다. 모하비 맥과 iOS 12를 사용하는 iOS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Q. 맥OS의 다른 기능 중 눈여겨 볼만한 것은 없나?
다음 리스트 정도가 될 것이다. 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 시리가 개선된다. 맥에서 홈킷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 사파리 탭에서 파비콘이 노출된다. 사이트의 사용자 추적을 지능적으로 차단한다.
- 바로보기에 편집 기능이 추가된다.
- 애플 메일에서 이모지를 지원한다
- 암호 기능이 강화된다. 자동으로 강력한 암호를 생성하고, 문자로 전송된 암호를 자동으로 채워준다. 패스워드에 대한 감사도 실시한다.
- 퓨전 드라이브에도 APFS 형식을 지원한다.
- 애플리케이션별로 eGPU를 지원한다.



Q. 맥OS는 iOS와 통합되나?
그렇지 않다. 애플은 통합은 없다는 점은 분명히 강조했다. 그러나 동시에 애플은 지난 WWDC에서 개발자가 iOS 앱을 맥OS로 더 쉽게 이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모하비에도 본래 iOS용이었던 앱이 3개 새로 추가됐다.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맥OS에 적용한 것이다. 애플은 iOS-맥OS간 전환툴은 내년 중에 공개할 예정이다.

Q. 맥OS 모하비에 새로 추가된 앱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모하비에는 본래 iOS 앱이었던 앱 3개가 새로 추가됐다. 애플 뉴스, 주식, 음성 메모다.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관리하는 새 홈 앱도 있다. 맥 앱스토어 앱은 그대로다. 단, 디자인이 iOS 앱스토어와 비슷하게 바뀌었다.

Q. 맥OS 모하비는 어떤 모델의 맥에서 설치할 수 있나?
맥북 2015년 초 이후 모델, 맥북 에어 2012년 중반 이후 모델, 맥북 프로 2012년 중반 이후 모델, 맥 미니 2012년 말 이후 모델, 아이맥 2012년 말 이후 모델, 아이맥 프로 2017년 이후 모델이다. 맥 프로는 2013년 말, 2010년 중반, 2012년 중반 모델이 대상인데, 메탈(Metal)을 지원하는 GPU가 달린 모델을 추천한다. 현재 사용하는 맥이 여기에 없다면 맥OS 시에라 혹은 하이 시에라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Q. 맥OS 모하비는 언제 공식 배포되나?
애플은 매년 가을에 운영체제를 배포해왔다. 따라서 맥OS 모하비도 9월 말경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Q. 맥OS 모하비를 어떻게 다운로드할 수 있나?
애플은 맥OS 모하비를 맥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다운로드 용량은 2GB가 넘을 것으로 보인다. 설치 시간은 수분 정도로,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된다. 설치하는 동안은 맥을 사용할 수 없다. 모하비로의 업데이트는 시스템 환경설정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된다.

Q. 맥OS 모하비의 가격은 얼마인가?
무료다.

Q. 모하비는 무슨 뜻인가?
애플은 2014년 나온 OS X 요세미티(Yosemite)부터 맥OS에 캘리포니아 지명을 따서 이름을 붙이고 있다. 모하비는 로스앤젤레스와 라스베이거스 사이에 있는 국립공원 이름이다. 모하비(Mo-HA-vey)라고 읽는다. 2015년 애플은 맥 운영체제 이름을 OS X에서 맥OS로 바꿨다.

Q. 맥OS 모하비의 버전명은 무엇인가?
공식적으로 맥OS 10.14 모하비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