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검색|인터넷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세련된 사이트 쉽게 만들기"··· 최고의 맥용 웹 저작툴 5선

2018.07.02 Martyn Casserly  |  Macworld U.K.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꽤 보람 있는 일이다. 내 생각을 공유하고, 기업을 알리거나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공간을 만드는 것은 성공으로 가는 첫 단계이기도 하다.

그러나 경험이나 HTML 지식이 없는 사람은 웹사이트를 만들기도 전에 기가 죽기 쉽다. 다행히 이런 이들을 위해 웹사이트를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많은 대안이 있다. 맥용 최고의 웹 개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모았다.

워드프레스
- 가격: 무료(프리미엄 플랜은 월 4달러부터 시작)
-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지난 수년 동안 웹사이트 개발자에게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툴이었다. 실제로 업체에 따르면 전체 웹사이트의 30%가 블로그와 뉴스 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데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 워드프레스의 강점은 쓰기 쉬운 디자인 툴이고, 스타일 템플릿이 방대하며, 초기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워드프레스에 대해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Wordpress.org와 Wordpress.com 사이의 차이를 명확히 해야 한다. 전자는 맥에 다운로드하는 소프트웨어다. 처음부터 사이트를 만들어 나갈 때 사용할 툴이기도 하다. 일단 이를 이용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었다면 이를 호스팅 플랫폼에 업로드해 실제 운영하게 된다.

후자는 웹사이트를 온라인에서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이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실제 작동하고, 여러 패키지로 구성된 웹사이트를 즉시 운영할 수 있다. 기술적인 요소에 대한 이해도 거의 필요 없다. 모든 작업이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뤄지고 사이트가 자동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먼저 템플릿을 선택해 페이지의 룩앤필을 결정하고, 간단한 폼을 사용해 텍스트와 이미지를 넣으면 된다. 워드프레스는 방대한 기능을 지원한다. 한번 사용해보면 완전하게 작동하는 웹사이트가 얼마나 빨리 만들어지는지 놀랄 것이다.

무료 티어를 사용하면 광고가 포함돼 있다. 사이트 수정 관련해서 일부 기능 제한도 있다. 대신 유료 구독을 선택하면 이 광고를 없애고 새로운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월 4달러부터 시작한다.

스퀘어 스페이스
- 가격: 14일 무료 트라이얼(구독료는 월 12달러부터 시작)
- 다운로드: 스퀘어스페이스 웹사이트

지난 몇 년간 등장한 가장 눈에 띄는 새 디자인 툴은 단연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다. 현대적인 웹사이트에 미적으로 뛰어나고 화려한 기능을 지원하는 템플릿을 제공하는 데 상당한 공을 들였다. 가장 큰 특징은 구성이 자유롭다는 점이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쉽게 옮기거나 위치를 재조정할 수 있다. 깔끔한 스타일 시트를 이용해 각 페이지에 적합한 관련 정보를 넣을 수 있다. 암호로 보호한 일부 콘텐츠를 검색 엔진으로부터 숨기는 것도 가능하다.

단, 사이트의 구조에 익숙해지는 데 약간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스퀘어스페이는 초보자가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튜토리얼 비디오를 제공한다. 모든 것을 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DNS 서버를 설정할 필요가 없다. 일단 웹사이트에 맘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하면 유료 구독을 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14일간 무료 트라이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부터는 요금을 내야 한다. 월 12달러부터 시작한다.

윅스
- 가격: 무료 (프리미엄 플랜은 월 4.5달러부터 시작)
- 다운로드: 윅스 웹사이트



오랫동안 인기를 누려온 다른 대안이 있다. 바로 윅스(Wix)다. 이 무료 웹 저작 서비스를 이용하면 빠르게 개인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고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정보를 입력하는 표준 폼을 제공한다.

무료 티어는 1GB 대역폭에 500MB 저장 공간, 개인 도메인에 연결하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시작하는 블로거나 브로셔 스타일의 이벤트 사이트에는 안성맞춤이다. 그러나 비디오와 고해상도 이미지, 웹 폼 등을 사용하려면 결국 유료 구독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유료 구독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저장 공간이 늘어나고 광고와 온라인 스토어를 삭제할 수 있다. 톱 티어를 이용하면 윅스 팀이 웹사이트에 대한 SEO 평가를 해 검색 엔진에 더 잘 노출되도록 도와준다.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에게 아주 적합하다.

위블리
- 가격: 무료 (프리미엄 플랜은 월 8달러부터 시작)
- 다운로드: 위블리 웹사이트

위블리(Weebly)라는 이름만 들으면 마치 어린이 TV 쇼의 캐릭터 같다. 그러나 위블리는 기업과 온라인 스토어 등을 위한 매우 전문적인 서비스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가 5000만 명 이상이다. 위블리는 주로 자사 웹사이트에 이커머스를 추가하려는 기업을 겨냥한다. 물론 간단한 블로그를 만드는 무료 플랜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위블리가 주력하는 사용자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려는 사람 혹은 기업이다.

월 8달러짜리 유료 구독 모델의 기능은 무료 티어와 같다. 그러나 사이트를 통해 10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위블리가 매출의 3%를 수수료로 떼간다. 월 12달러짜리 프로 플랜에 가입하면 판매할 수 있는 제품 수가 25개로 늘어나고 웹사이트의 강화하는 많은 추가 기능이 추가된다. 디지털 제품은 비즈니스와 퍼포먼스 플랜을 통해서만 판매할 수 있는데, 월 비용이 각각 25달러, 38달러다. 단, 이 구독 모델에서는 수수료가 없다. 만약 기업용 온라인 사이트를 만들려고 한다면 위블리를 가장 먼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볼드그리드
- 가격: 연 60달러
- 다운로드: 볼드그리드 웹사이트



볼드그리드(Boldgrid)는 매우 흥미로운 개념의 서비스다. 서비스를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대신, 워드프레스용 드래그 앤 드롭 웹 개발 인터페이스만 제공한다. 이는 곧 워드프레스의 장점, 즉 방대한 플러그인과 테마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동시에 워드프레스가 제공하지 않는 지원, 예를 들면 사이트를 만드는 매우 쉽고 강력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볼드그리드가 주력하는 것은 단순히 시각적인 것이 아니다. 종합적인 플러그인 툴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여기에는 주기적인 백업과 이커머스, 웹 폼 등을 모두 포함한다. 연 구독료 60달러를 내면 볼드그리드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호스팅 비용은 별도로 내야 한다. 이는 패키지에 포함돼 있지 않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