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소비자IT

베가 M GPU 탑재한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주요 정보' 정리

2018.01.08 Jim Martin  |  TechAdvisor
지난 11월의 루머는 사실이었다. 인텔이 라데온 베가 GPU를 내장한 8세대 코어 i5 및 i7 프로세서를 공식 발표해 눈길을 모았다.

이들 카비 레이크 기반의 칩 신제품군은 씬앤라이트급의 얇은 노트북에서도 준수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하려는 의도로 개발됐다. 인텔 측은 칩에 따라서는 1080p 해상도에서 초당 60프레임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표현했다. 베가 M 그래픽을 내장한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들을 정리했다.



출시 시기는?
올해 봄이면 신형 프로세서를 내장한 노트북이 등장할 전망이다. 인텔의 소형 데스크톱인 NUC(하단 이미지) 또한 이 즈음에 등장한다. NUC는 이를 통해 VR 게임 구동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가 M 탑재 코어 프로세서는 단품으로 판매되지 않는다. 공급 가격이 제조사별로 다를 수 있는 것이다. 시스템 가격은 1,300달러 정도에서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주요 제원
아래의 표에서 프로세서의 동작 속도, 캐시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i7과 i5의 2가지 버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적용된 베가 M GPU는 GL과 GH의 2가지다. GH의 성능이 더 좊다. i5와 i7 모두 하이퍼쓰레딩을 지원하는 쿼드 코어 버전이다. i7 버전은 오버 클럭 제한도 풀려 있다.



기존 프로세서보다 나은 이유는?
이유가 몇몇 있다. 먼저 두께 1.7mm로 무척 얇다. 더 얇고 가벼운 노트북을 만들 수 있다. 인텔은 또 차지하는 면적 또한 약 1,900제곱밀리미터 수준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설명에 따르면 이렇듯 작은 크기는 인텔의 새로운 EMIB 기술 덕분에 가능했다. 이는 베가 M GPU와 메모리 사이의 고속 커넥터 기술이다.



인텔은 또 전력 소모량이 많은 GDDR5 메모리 대신 4GB HBM2 램을 적용했다. AMD가 베가 그래픽 카드에 사용 중이기도 한 이 메모리는 최대 80%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력 소비는 또 인텔의 새로운 다이나믹 튜닝 기술을 통해서도 이뤄진다. 프로세서와 인텔 GPU, AMD GPU를 모두 관리하는 이 기술은 각 요소의 전력 소비를 모니터링해 상황에 맞춰 적절한 성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준수한 게임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하루 종일 이용할 수 있는 노트북이 가능해진다고 인텔 측은 전했다.

기능적 측면에서는 4K 동영상 압축과 해제를 지원하며, VR 헤드셋을 구동할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

베가 M GL과 GH의 차이는?
베가 M GPU는 기본적으로 AMD의 GPU를 인텔이 구매해 커스텀 디자인한 형태다. 따라서 그래픽 드라이버 또한 AMD가 아닌 인텔이 공급한다. 인텔 측은 gameplay.intel.com을 통해 '당일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GL과 GH는 'Graphics Low'와 'Graphics High'의 약자에서 비롯됐다. 인텔은 성능과 관련해 베가 M GL이 4GB 엔비디아 GTX 1050의 1.4배 정도일 것이며, GH의 경우 6GB GTX 1060 맥스-Q보다도 소폭 빠를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출시 이후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참고로 GL과 GH는 베가 56 및 64의 절전형 모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베가 56(GTX 1070의 라이벌 )은 56개의 연산 유닛과 3,584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베가 M GH는 24개의 연산 유닛과 1,53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GL은 20개와 1,280개를 내장하고 있다. 제원 상으로는 풀HD 해상도에서 60프레임을 구현할 수 있는 수준에 해당한다.

지원하는 기능은 데스크톱용 GPU와 같다. 라데온 칠(Radeon Chill), 라데온 리라이브(Radeon ReLive), 와트맨(WattMan), 프리싱크(FreeSync)를 지원한다.

본질적으로 소프트웨어는 인텔 브랜드의 라데온 아드레날린 에디션일 예정이다. 그러나 GPU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AMD 링크 앱을 이용할 수 있을지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