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소비자IT

'앱 탭이 사라졌다' 아이튠스 12.7의 당혹스러운 변화

2017.09.15 Glenn Fleishman  |  Macworld
애플의 신제품 발표에 이어 아이튠스 12.7이 공개됐다. 버전이 크게 바뀌지 않은 것에 비해 기능이 사라지거나 변화한 것이 많아 사용자가 혼란스러워할 부분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iOS 앱 스토어 기능이 빠진 것이다. 아이튠스 U와 인터넷 라디오는 위치가 바뀌었다. 윈도우용 아이튠스는 책 관리 기능이 없어졌다.

아이튠스 12.7을 처음 실행하면 변화사항에 안내창이 뜬다.

지난 수년간 아이튠스에 관련 없는 요소가 추가된 것에 대해 논란이 계속됐었다. 맥OS 내에 관련 기능 개선이나 추가 없이 진행되면서, 인터넷 회선 상황이 좋지 않은 사용자는 오히려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는 개발도상국은 물론 선진국 사용자도 공통적으로 겪었다.

가장 큰 혼란은 iOS 앱 스토어를 아이튠스에 넣는 것으로, 이는 매우 기이한 조합이기도 했다. 아이튠스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iOS 기기의 콘텐츠를 관리하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므로 맥OS용 아이튠스내에도 iOS 앱 기능이 들어가 있었다. 그러나 이젠 기존 습관을 바꿔야 할 때가 됐다. 이전 방법으로 사용하려면 다른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이튠스 12.7의 변화를 하나씩 살펴보자.

iOS 앱이 사라졌다!
가장 큰 변화는 아이튠스 12.7에서 앱 스토어가 사라진 것이다. 그러나 애플은 이 과정을 세련되게 준비하지 못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맥북에서 5GB에 달하는 앱 파일(확장자가 .ipa이다)이 발견됐다. 여전히 ~/Music/iTunes Library/Mobile Applications/ 폴더에 남아 있었다. 이전 버전의 향수에 젖고 싶은 것은 아니라면 삭제해도 상관없다.

이전까지 맥OS에서 아이튠스를 통해 앱을 구매하고 모바일 기기와 동기화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iOS에서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단, 불편한 것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복원할 때다. 아이튠스 12.7 버전에서도 이들 기기를 백업할 수 있지만 복원할 때 맥에서 iOS로 앱을 보낼 수 없다. 따라서 iOS 기기에서 인터넷을 통해 다시 다운로드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앱 크기에 따라 수GB 정도의 데이터를 써야 할 수도 있다.

파일 전송 기능은 살아 남았다

이런 방식을 우회할 방법은 없다. 따라서 현지 쓰는 통신 요금제가 속도나 용량 등에 제한이 있다면 공용 와이파이 핫스팟 같은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특히 iOS 기기를 초기화한 후 복구하려고 한다면 앱을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파일 전송은 가능할까?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나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같은 것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기 전에 iOS 앱의 데이터를 맥과 동기화하는 데 사용했던 기능이다. 이 기능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다. iOS 기기를 연결하고 왼쪽 창 영역에서 '파일 공유'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아이튠스 12.7의 다른 변화들
한편 아이튠스 12.7부터 벨소리를 더 이상 아이튠스에서 구매할 수 없다. 단, 이전에 다운로드한 것은 아이튠스에서 관리할 수 있다. 애플은 기존에 다운로드한 벨소리가 ~/Music/iTunes Library/Tones/ 폴더에 저장돼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튠스에서 기기를 선택하면 왼쪽 메뉴에 '소리' 메뉴가 보일 것이다. 애플은 곧 공개될 iOS 11에서 이전에 구입한 벨소리를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기기에서 직접 관리할 수도 있다.

아이튠스 U 콘텐츠는 아이튠스 내 팟캐스트로 자리를 옮겼다. 인터넷 라디오는 뮤직 라이브러리 사이드바의 일부가 됐다. 인터넷 라디오 항목을 보고 싶지 않다면 뮤직 사이드바에서 '컨트롤-클릭'해 '사이드 바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사용자는 '책' 관리 기능이 사라진 것을 발견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애플은 "윈도우용 아이튠스에 저장된 책은 iOS용 책에서 관리할 수 있다"고 반복해서 설명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