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리뷰 | 클린마이맥 3, 맥 용량을 늘리는 비용 효율적 방법

2018.05.11 Chris Barylick  |  Macworld
클린마이맥 3(CleanMyMac 3)은 맥퍼( MacPaw)의 만능 디스크 관리 유틸리티다. 맥을 스캔해 그동안 생성된 기가 바이트 규모의 찌꺼기 파일을 찾아 삭제한다.

클린마이맥 3의 기본 기능은 이전 버번과 같다. 사용하지 않고, 주로 개발자에게만 필요하며, 필수적이지 않은 파일을 없애 디스크 용량을 늘려준다.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백업 파일도 찾아 삭제해 준다. 특히, 이번에 테스트한 클린마이맥 3은 언인스톨러와 일반적인 관리, 온라인 프라이버시, 파일 삭제기 등이 추가된 버전이다. 주요 기능은 스마트 클린업, 시스템 정크, 아이포토 정크, 메일 첨부파일, 아이튠즈 정크, 휴지통, 크거나 오래된 파일 스캔 등이다. 다른 클린징 유틸리티와 비교했을 때 클린마이맥 3을 만능 유틸리티로 부를 수 있는 이유다.

클리닝 작업의 세부 사항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스마트 클린업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이들 테스트는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맞춤 설정할 수 있다. 클린마이맥 2 버전보다 설정 레이아웃이 개선됐다. 테스트를 통해 삭제할 수 있는 파일의 용량을 보여주고 실제 어떤 파일을 지울 것인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스캔과 테스트가 추가됐지만 클린마이맥 3은 여전히 이를 하나로 보여준다. 그래서 새 기능이 추가된 것처럼 느껴지지 않고 쓸데없이 기능만 늘었다는 생각도 들지 않는다. 테스트 옵션을 미리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할 수 있는 항목도 다양하다. 하드 드라이브의 상태, 남은 배터리 시간, 사용할 수 있는 RAM 등 맥 하드웨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며 필요에 따라 더 상세한 내용도 볼 수 있다.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테스트를 실행하는 미리 알림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그대로 실행된다.

클린마이맥 3은 SSD가 널리 사용되는 현재 특히 쓸모가 많다. SSD는 매우 빠른 반면 상대적으로 용량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클린마이맥 3을 이용하면 많게는 수십기가까지 하드드라이브를 절약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현재 2013년형 맥 프로에 256GB를 사용하고 있는데 클린마이맥 3으로 무려 18.1GB를 되찾았다. 이렇게 삭제하고도 이상없이 맥을 사용할 수 있었다.

앱을 삭제할 때 클린마이맥 3의 언인스톨러를 사용하면 찌꺼기 파일을 전혀 남기지 않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맥퍼는 클린마이맥 2의 다소 복잡했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간소화했다. 덕분에 현재 버전은 더 유용해졌다. 또한, 클린마이맥 3에는 각 테스트와 바로잡을 수 있는 것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는 개발자나 알아들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현재 하려는 작업이 무엇이고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지 등 스캔 혹은 클린 버튼을 누르기 전에 알아야 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일반 사용자였다면 찾기 다소 어려웠을 설정 관련 기능도 훌륭하다. 예를 들어 프라이버시 모듈을 이용하면 쿠키와 저장된 암호, 다른 웹 브라우저 관련 선택사항 관련 설정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직접 하려면 설정 화면이나 확장 메뉴를 이리저리 뒤져야 했겠지만 클린마이맥 3은 이를 한 화면에서 모아 보여준다.

클린마이맥 3의 새로운 삭제기를 이용하면 파일을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다.

클린마이맥 3 외에도 맥용 클린징 유틸리티 시장에는 매우 다양한 제품이 있다.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유/무료 기능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놓아 공분을 사고 있는 맥키퍼(MacKeeper) 같은 제품도 있다. 클린마이맥 3의 가격은 새 사용자 40달러, 업그레이드 20달러이다. 찌꺼기 파일 수십 기가를 지울 수 있는 비용으로는 나쁘지 않다. 기능도, 이번 테스트를 통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필요한 대로 쉽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까지 고려하면 충분히 구매를 고려할만한 제품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