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라즈베리 파이 잡는다' 오렌지 파이, 신형 보드 2종 출시

2017.04.12 Agam Shah  |  IDG News Service
현재 가장 유명한 보드 컴퓨터를 꼽으라면 아마도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일 것이다. 그러나 그 라이벌인 '오렌지 파이(Orange Pi)'가 더 저렴한 가격과 더 다양한 쓰임새를 앞세워 맹렬하게 그 뒤를 쫓고 있다.



보드 컴퓨터 사용자 수는 점점 늘고 있다. 라즈베리 파이 판매량은 지난 해 이미 1000만 대를 넘어섰다. 오렌지 파이의 판매량은 여기에 미치지 못하는데, 그래서 다양한 컴퓨팅 요구에 맞추기 위해 보드를 맞춤화해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렌지 파이의 최신 보드 컴퓨터는 30달러짜리 '오렌지 파이 프라임(Orange Pi Prime)'이다. 기능 측면에서 보면 라즈베리 파이 3과 거의 흡사하다. 오히려 오렌지 파이 프라임은 말리 450(Mali-450) GPU를 사용해 그래픽 성능이 더 우수하다. 2K 비디오까지 처리할 수 있다.

또 다른 새 보드는 9.90달러짜리 오렌지 파이 2G-IoT이다.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위한 소형 개발 보드이다. '라즈베리 파이 제로 W(Raspberry Pi Zero W)'와 비슷하다. 오렌지 파이 2G-IoT에는 2G 모뎀이 들어가 있어 먼거리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다. 배송료를 포함한 이 보드의 소비자 가격은 13.68달러이다.

이들 새 보드는 아직 오렌지 파이 웹사이트에 등록되지 않았다. 현재 이를 빼고 9종의 개발 보드가 판매중이다. 일부 보드는 PC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 기기와 로봇, 다른 전자기기용으로 적합하다. 대신 알리익스프레스 웹사이트를 보면 오렌지 파이 공식 웹사이트에 없는 다른 오렌지 파이 보드 제품도 찾을 수 있다.

오렌지 파이는 저가 스마트폰과 태블릿, 셋톱 박스용 ARM 프로세서를 만드는 칩 제조업체 '올위너(Allwinner)'의 지원을 받고 있다. 오렌지 파이 프라임은 올위너의 H5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64비트 코텍스-A53 코너 4개가 들어간 제품이다. 이 보드에는 2GB 램과 블루투스, 와이파이 b/g/n, USB 포트 3개, IR 리시버 등이 포함돼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다른 일반 확장 포트도 있다. 외부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 HDMI 포트도 지원한다.

또한 오렌지 파이 프라임에서는 안드로이드와 우분투, 데비안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웹사이트에 따르면, 라즈베리 파이 운영체제 이미지도 지원할 예정인데 이는 곧 라즈비안(Raspbian) OS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라즈베리 파이는 확고한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오렌지 파이보다 라즈베리 파이가 사용하기 더 쉽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