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편의성 개선한 iOS 13의 앱 스토어 미리보기

2019.07.26 Jason Cross   |  Macworld
아이폰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앱은 아마도 기본 웹 브라우저 사파리일 것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 모든 사용자가 앱을 검색하고, 다운로드받고, 업데이트하는 가장 중추적인 앱은 바로 앱 스토어다.

IOS 11 시절부터 애플은 게임이나 앱 탭과 분리한 투데이 탭에서 자체적인 앱 추천이나 테마 등의 콘텐츠를 추가하며 앱 스토어의 전격적인 쇄신을 단행했다. IOS 13에서 앱 스토어가 다시 한 번 변화를 꾀한다. IOS 11에서처럼 전면적인 재조직은 아니지만, 사용자의 앱 업데이트와 관리 방식에 영향을 미칠 만한 변화다.
 

다크 모드

IOS 13부터 모든 애플 기본 앱처럼 다크 모드를 지원한다. 다크 모드에서는 바탕색이 검은색, 글씨는 흰색으로 바뀌고, 강조되는 상자나 카드 배경의 밝은 회색이 어두운 회색으로 바뀐다.
 

애플 아케이드

IOS 13 앱스토어에서 가장 큰 변화는 맨 아래쪽 메뉴의 업데이트 탭이 아케이드(Arcade) 탭으로 바뀌는 것이다. 나머지 투데이, 게임, 앱, 검색 탭은 변화가 없다.



아케이드 탭은 인앱 결제가 없고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TV와 가족 요금제로 호환되는 100개 이상의 게임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다. 정확한 구독 요금은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앱 스토어에 단독 탭으로 당당히 자리 잡은 것은 애플이 아케이드에 큰 기대를 건다는 것을 의미한다.
 

앱 업데이트 위치 변경

아케이드 탭이 새로 생기면, 업데이트 탭은 어디로 갈까? 이제 모든 탭 기본 페이지 우측 상단에서 사용자 본인의 애플 ID의 프로필 사진이 나타난다. 사진을 두드리면 개인 계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계정 정보는 이제 앱 스토어에서의 관리 페이지를 담당한다. 모든 콘텐츠 구매 내역과 구독 중인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고, 기프트 카드나 애플 ID 결제 수단을 등록하고, 개인화된 추천 설정을 관리하기도 한다.



이 페이지에서는 설치된 앱 목록을 모두 볼 수 있다. 업데이트도 이제 여기에서 진행되고, 최근 업데이트된 앱도 확인할 수 있다. 기존대로 개별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모두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모든 대상 앱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화면을 아래쪽으로 당겼다가 놓으면 새로운 업데이트 대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설정 > 아이튠즈 및 앱 스토어 항목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앱 스토어에서도 앱 삭제

지금까지는 홈 화면에서 앱을 수 초 동안 누르는 방법으로, 또는 설정 > 일반 > 아이폰 저장 공간에서 앱을 삭제할 수 있었다. IOS 13에서는 앱 스토어에서도 앱을 삭제할 수 있게 된다.

앱 스토어의 계정 화면에서 설치된 앱 목록과 각각의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여기에 더해 앱 카드를 왼쪽으로 밀면 ‘삭제’ 버튼이 생긴다.



이번 변화로 앱 관리의 편의성이 조금 더 개선되었다. 앱 스토어는 앱 유지와 삭제를 결정하에 적합한 장소다. 업데이트 여부와 다운로드 진행 상황을 보면서 몇 개월 동안이나 쓰지 않은 앱을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을지 생각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소중한 저장 공간을 낭비하지 말고 바로 그 자리에서 앱 카드를 옆으로 밀어 삭제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